폐 종양 발견 과정 정리

    폐 종양 발견 과정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매일 작성했던 후기 글이 아닌 정보 글을 한 번 올려볼까 합니다. 다름 아니라 제가 폐 종양 발견 과정에서 받았던 진료서의뢰서, 계산서 같은 여러 서류들 중에서 버리지 않고 보관해 두었던 것들이 있었습니다.

     

    까먹고 있었는데, 어제 자차를 정리하다가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사진을 따로 찍어 놓았습니다. 다행히도 조금은 남아 있어서 이렇게 정보를 조금 더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폐 종양 발견 과정에서 받았던 서류 사진들을 간단하게 설명하면서, 내용과 알맞은 후기 글 링크도 같이 걸어 놓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만 설명을 하고, 자세한 내용은 후기들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내용이 매칭이 될 수 있도록 작성을 하겠습니다.

     

    1. 한국건강관리협회와 충남대학교 호흡기 내과 폐 종양 발견 과정

    가장 먼저 작성한 후기글 내용과 매칭이 되는 자료입니다. 대학교병원에서 진료를 받기 위해 받았던 저의 의무 기록이 담긴 CD 내용입니다.

     

    1) 흉부 X-ray 및 폐 CT 의무기록지 CD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받은 폐 CT와 흉부 X-ray가 담긴 CD의 모습.

    이 사진은 제가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CD를 받고 찍었던 사진이었는데, 찍어 놨던 걸 까먹고 있었습니다. CD는 위에 사진처럼 생겼습니다.

     

    그냥 일반 CD랑 똑같습니다. 대학병원에 가게 되시면 이 CD를 가지고 가셔서 영상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검사를 받고 진료 소견서와 의무기록을 받았던 후기, 그리고 대학병원에 가서 영상등록을 하는 내용이 담긴 후기 링크는 아래 쪽에 적어 놓겠습니다.

     

    2) 충남대학교병원 외래 진료 예약증

     

    다음은 폐 종양 발견 과정 중 충남대학교병원에서 받았던 진료 서류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건양대학교병원에서 받은 서류들은 다 버린 것 같습니다.

     

    다행히도 충남대학교병원에서 받았던 서류들은 몇 장 있어서 보여드릴 수 있습니다. 위에처럼 간단하게 설명하고 자세한 정보가 남긴 후기글의 링크를 아래쪽에 적어두도록 하겠습니다.

     

    충남대학교병원 외래 진료 예약증 모습.

    충남대학교병원 외래 진료 예약증 모습입니다. 저의 환자 등록번호, 주민번호, 이름예약 내역이 적혀 있습니다.

     

    저기 적힌 예약 내역은 충남대학교병원 호흡기 내과 박교수님의 첫 외래 진료 예약 내역입니다. 원무과에서 이 종에 진료 당일 수납을 하고, 진료 의뢰서를 반드시 지참하라고 강조하시면서 까먹지 않게 적어주셨습니다.

     

    3) 호흡기 내과 진료 후 안내문

    호흡기 내과 박교수님 진료를 받고 받았던 안내문입니다.

    호흡기 내과 박교수님께 진료를 받고 수술 의뢰를 해주신 다음, 당일 받아야 하는 검사 항목이 적힌 안내문입니다. 타과 의뢰 옆에 보시면 흉부외과와 조교수님 성함이 적혀 있습니다.

     

    당일 받아야 하는 검사 항목은 후기글에도 적어놨다시피 피검사폐기능검사입니다. 가장 하단에는 흉부외과 첫 외래진료 예약 날짜가 적혀있습니다.

     

    ▶폐 결절 발견 그리고 폐 CT 촬영 바로 가기

     

    ▶대전 대학교병원 호흡기 내과 방문 후기 바로 가기 

     

    위에 내용들이 모두 담긴 후기 글의 링크입니다. 폐 종양 발견 과정에서 받았던 서류들을 보시면서 자세히 궁금하신 분들은 바로 가기를 눌러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2. 충남대학교병원 흉부외과 폐 종양 발견 과정

    다음은 충남대학교병원 흉부외과에서 폐 종양 발견 과정에서 받았던 서류들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호흡기 내과에서 받은 서류는 바로 위에 보이는 서류가 마지막이었습니다.

     

    1) 흉부외과 조교수님 진료 후 안내문

    흉부외과 조교수님 진료를 받은 후 받았던 안내문 모습.

    흉부외과 조교수님을 만난 후, 수술을 당장 할 필요는 없으나 혹시 모르니 객담검사를 한 번 해보자는 진료를 받고 나서 받은 안내문 내용입니다.

     

    두 번째에 보이는 '오늘 시행할 검사' 항목에서 채혈실 진단 검사가 바로 객담검사입니다. 그러고 나서 다음 외래 진료 예약 날짜와 당일 받아야 하는 일반 영상검사 항목이 적혀 있습니다.

     

    2) 진료의뢰서

    조교수님께서 써주신 진료의뢰서입니다.

    그리고 제가 후기글에 까먹고 못 적은 내용이 있었습니다. 바로 위에 보이는 진료의뢰서 내용입니다. 먼저 조교수님께서도 제 폐에 보이는 종양이 곰팡이 같다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후기글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조교수님도 상당히 차분하게 말씀을 잘 해주시고 질문을 받으시면 전부 들어주시고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개인적으로 만났던 교수님 중에서 가장 따뜻하셨던 분이라서, 제가 부탁을 하나 드렸었습니다. 다름 아니라 서울에 있는 더 큰 병원에 가게 되면 교수님의 진료의뢰서를 가져가고 싶다고 부탁을 드렸습니다.

     

    조교수님께서는 흔쾌히 알겠다고 하시면서 그 자리에서 바로 진료의뢰서를 작성해 주셨습니다. 위에 보이는 사진이 그 진료의뢰서의 내용입니다.

     

    의뢰서를 바로 써주셨습니다.

    조직 검사를 받아서 정확한 병의 이름이 나오기 전이기 때문에 '좌상엽 결절'이라고 표기를 하셨으며, '향후 추가 검사'를 위해 의뢰를 부탁한다는 의뢰서 내용입니다.

     

    이때 당시 병원 시스템을 잘 몰라서 저는 교수님께서 '곰팡이'라는 소견을 써주실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알고 보니 조직 검사를 받아야 의무기록지에 정확한 병명을 적을 수 있던 것이었습니다.

     

    여하튼 큰 효력은 없었던 진료의뢰서이지만, 이렇게 저의 부탁을 들어주시고 친절하게 써주신 조교수님께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폐 결절 객담검사와 흉부외과 첫 진료 바로 가기

     

    충남대학교 흉부외과에서 진료를 받았던 자세한 내용이 담긴 후기글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바로 가기를 눌러서 읽어보시면 됩니다.

     

    3. 대학교병원 외래 진료비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궁금해하셨습니다. 대학교병원 같은 경우 교수님을 만나고 오면 진료비가 얼마나 나오냐는 것입니다.

     

    대학교병원 첫 진료 시 대부분 치료를 받지 않고, 교수님만 만나서 상담을 하고 추후 일정을 잡게 됩니다. 이렇게 외래 진료 시 교수님만 만나고 올 경우, 진료가 많이 들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외래라고 적힌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입니다.
    일반 병원보다는 비싼 편입니다.

    위에 보이는 사진이 대학교병원 외래 진료비 영수증입니다. 이 영수증은 충남대학교병원 흉부외과 조교수님 첫 외래 진료비입니다.

     

    본인 부담금만 확인해보겠습니다. 진찰료는 약 19,000원 정도이며, 아래에 보이는 영상진단료약 5,000원 정도 됩니다.

     

    영상진단료는 교수님께서 제가 가지고 온 폐 CT와 흉부 X-ray를 보고 판독을 내린 판독비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총 본인 부담금은 약 25,000원 정도 됩니다. 다른 대학교병원도 외래 진료비는 대부분 이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비슷비슷합니다.

     

    4. 삼성서울병원 호흡기 내과 폐 종양 발견 과정

     

    마지막으로 삼성서울병원 호흡기 내과에서 폐 종양 발견 과정에서 받았던 서류들을 설명하겠습니다. 이 글 이후에 적는 후기 글에서는 서류들 사진도 같이 설명하면서 작성하겠습니다. 

     

    1) 호흡기 내과 이교수님 진료 후 안내문

    호흡기 내과 이교수님 진료를 받고 받았던 안내문 모습.

    삼성서울병원에서 첫 진료를 받고 받았던 안내문입니다. 안내문 내용과 양식은 충남대학교병원과 비슷합니다. '오늘 예정되어 있는 검사/진료' 항목을 보시면 CT가 예약되어 있습니다.

     

    당일 바로 조영제 CT를 찍어야 하는 내용입니다. 이 날 조영제 CT를 찍고, 다음 진료 일에 적힌 날짜에 결과를 들었던 것이었습니다.

     

    2) 흉부 조영제 CT 검사 안내서

    조영제 폐 CT의 주의사항이 적혀 있습니다.

    당일 받았던 흉부 조영제 CT의 검사 안내서 내용입니다. 찍어야 하는 시간과 검사실 위치가 적혀있습니다. 나중에 폐 CT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조영제 CT 같은 경우 촬영 4시간 전부터 금식을 하셔야 합니다.

     

    물도 가급적이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주의사항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삼성서울병원 호흡기 내과 첫 진료 바로 가기

     

    ▶폐 조영제 CT 결과와 추적 관찰 바로 가기

     

    위에 작성된 내용과 연관된 후기글 링크입니다. 후기글에는 좀 더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학교병원에서 진료를 받게 되면 정말 많은 서류를 보게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폐 종양 발견 과정에서 받았던 서류들을 정리해 보는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후기글을 작성하면서 같이 사진을 올렸으면 좋았을 텐데, 늦게 발견하는 바람에 조금 어수선해졌습니다.

     

    다음 후기글부터는 서류 사진들이 이렇게 밀리는 일이 없을 겁니다. 이번 글만 조금 복잡하게 작성될 것 같습니다.

     

    서류에 대해서 조금만 읽어 보고 진료를 받으시면 생소한 느낌이 덜 하기 때문에 도움이 조금 될 거라 생각합니다.

     

    다음 정보글에는 좀 더 유익한 글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