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CT 촬영 가격 완벽한 정리

    폐 CT 촬영 가격 완벽한 정리

    폐 CT 촬영 가격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폐 CT는 크게 2가지로 나뉘며, 가격과 촬영 방법에 있어서 조금의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수술을 하기 전까지 폐 CT만 4번을 찍었습니다. 그래서 저번 시간에 폐 CT 촬영에 대한 자세한 후기를 작성해서 올리기도 했습니다.

     

    2020/11/24 - [후기] - 폐 결절 발견 그리고 폐 CT 촬영

    2020/11/28 - [후기] - 폐 조영제 CT 결과와 추적 관철

    2020/12/02 - [정보] - 폐 종양 발견 과정 정리

     

    위에는 제가 수술을 하기 전에 건강검진센터에서 폐 CT를 찍은 후기와 폐 결절 소견을 받고 대학교병원에서 한 번 더 촬영을 한 후기를 자세하게 적은 글들입니다. 폐 CT 촬영 방법과 과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읽어보시면 치료비와 함께 폐 CT 촬영 가격이 부담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이런 분들은 진단비 특약을 알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폐 CT는 의료실비 적용이 됩니다. 실비가 있으신 분들은 금액 부분에서 큰 부담이 없으실 겁니다. 만약 없으신 분들은 참고하셔서 반드시 진단금 지원금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1. 폐 CT 촬영 종류와 가격차이

    폐 CT 촬영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일단 폐 CT는 크게 저선량일반(조영제)이 있습니다. 이 2가지만 기억을 하고 계시면 됩니다. 둘의 촬영 방법에 큰 차이는 없지만, 가격 면에서는 조금 많이 차이가 납니다.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저선량 폐 CT 촬영 가격

    먼저 저선량 폐 CT입니다. 건강검진에서 촬영한 흉부 X-ray에서 이상 소견이 나왔을 경우 폐 CT를 찍어 좀 더 자세하게 병변을 검사합니다.

     

    저선량 폐 CT는 말 그대로 방사선량이 적은 폐 CT입니다. 일반 폐 CT의 경우 피폭량이 대략 5~10mSv입니다. 하지만 저선량 폐 CT는 이보다 훨씬 낮은 1~1.5mSv입니다.

     

    일단 방사선량이 상당히 적기 때문에 CT 촬영을 하는데 심리적인 부담이 적습니다. 이렇게 적은 양의 방사선으로 폐암이나 폐종양의 조기 단계를 쉽게 진단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폐 CT로 확인한 폐암의 모습입니다. 오른쪽은 조직 검사 사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선량 폐 CT는 조영제를 따로 맞지 않기 때문에 촬영 방법도 간단하며, 촬영 시간도 5분 이내로 빨리 끝납니다. 그래서 크게 걱정될만한 부분이 없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저선량이기 때문에 일반 폐 CT에 비해 선명도와 화질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아주 세밀한 부분까지는 확인을 못할 수 있는 가장 큰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선량 폐 CT 촬영 가격은 약 2~3만 원입니다. 저도 검사를 받고 생각보다 너무 저렴해서 놀랐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의료실비 처리가 되기 때문에 만약 실비가 있으신 분들은 그냥 무료로 검사를 받는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반드시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흡연을 이른 나이부터 했거나, 흡연을 오래 했거나, 가족 중에서 폐암 이력이 있으신 분들은 1년에 한 번씩 꼭 저선량 폐 CT를 찍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쪽에서는 저선량 폐 CT를 무료로 촬영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2) 조영제 폐 CT 촬영 가격

    조영제 폐 CT가 더 비쌉니다.

    다음 폐 CT 촬영 가격은 조영제 폐 CT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CT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건강검진에서 폐 이상 소견을 받고, 대학교병원에 가셔서 정밀 검사를 받게 되면 저선량이 아닌 조영제 CT를 찍게 됩니다.

     

    조영제 CT는 앞에서 언급을 했지만, 저선량보다 방사선량이 많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촬영하는 것을 꺼려 하십니다.

     

    하지만 해상도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흉곽내의 기관지, 혈관, 심장뿐만 아니라 폐의 단면을 아주 정확하게 얻기 때문에 미세한 병의 진단까지 가능한 정밀검사입니다.

     

    조영제 폐 CT의 단층 사진입니다. 아주 세밀하게 병소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폐의 상태와 병을 아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학교병원에서 진단을 받을 때는 반드시 조영제 CT를 찍게 됩니다.

     

    조영제 폐 CT는 저선량 폐 CT와 다르게 정맥에 혈관 조영제를 주사하고 촬영을 합니다. 이 부분은 조영제 폐 CT를 찍은 후기글에서도 자세히 적어 놓았으니 이 글을 다 읽어보시고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맥 주사를 꽂고, 조영제를 투여하기 때문에 촬영 시간도 조금 긴 편입니다. 그렇다고 아주 오래 걸리지는 않습니다.

     

    조영제(일반) 폐 CT 촬영 가격은 약 10~15만 원입니다. 저선량에 비해 가격이 대략 5배 정도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전원 했던 삼성서울병원 같은 경우 몸에 투입되는 조영제의 양에 따라 가격이 달랐습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고, 키가 크신 분들은 조양제가 많이 투여되므로 좀 더 비싸게 나오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조영제 CT 또한 의료실비 처리가 되며, 산정특례를 받게 되면 이후 촬영 가격은 5%만 부담을 하시게 됩니다.

     

    폐암이나 폐결절, 폐종양이 생기신 분들은 검사 과정에서 반드시 조영제 폐 CT를 촬영한다고 생각을 하시면 되며, 본인이 평소 폐 건강에 신경을 쓰고 싶으신 분들은 저선량 폐 CT를 촬영한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2. 폐 CT 촬영 무료로 받는 방법

    다음은 무료로 폐 CT 촬영을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무나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해당되는 사람이 따로 있습니다.

     

    폐암의 원인 90%는 흡연입니다.

    일단 정말 어린 나이에 흡연을 시작하셨던 분들은 20대 중반부터 건강검진센터에서 저선량 CT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선량 폐 CT 촬영 가격 면제에 대한 부분은 위쪽에서 설명을 드렸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1) 무료 건강검진 대상 확인

     

    먼저 본인이 무료 건강검진 대상에 해당이 되는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2019년 7월부터 보건복지부에서는 국가 5대 암(대장암, 위암, 자궁경부암, 유방암, 간암)에 폐암을 추가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폐암 환자가 매년 늘어나고 있으며, 폐암은 전체 암 중에서 사망률이 1위기 때문에 이제부터 5대 암이 아닌 6대 암으로 국가 암 검진을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폐암 검사 비용과 무료검진 대상이 바뀌었습니다.

     

    오랫동안 흡연을 하신 분들은 상당한 폐암 고위험군입니다.

    폐암 무료 검진 대상은 만 55세~74세이며, 30갑년 이상 고위험군입니다. 여기에는 현재 흡연자, 또는 금연 후 15년 이내인 사람이 해당됩니다.

     

    30갑년은 매일 1갑씩 30년을 피운 사람입니다. 만약 본인이 하루에 2갑씩 15년을 피웠다면 똑같이 해당됩니다. 3갑을 피웠으면 10년입니다. 이것은 하루에 피는 흡연량이 증가할수록 폐암 발생률도 증가한다는 뜻입니다.

     

    저도 흡연자였기 때문에 폐 결절 발견 당시 고위험군이었습니다. 나이가 젊더라도 만약 본인이 흡연자라면 흡연 기간과 상관없이 폐암 고위험군이라는 것을 잊으시면 안 됩니다. 금연은 필수입니다.

     

    2) 검사 진행 방법은?

    건강검진을 통해서 주기적으로 폐 CT 촬영을 하시는 것이 폐암 조기 발견에 좋습니다.

    검진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저선량 폐 CT 촬영을 하고 사후 결과에 대해서 상담을 합니다. 검진 결과 이상 소견이 있을 시 치료 또는 3차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소견서를 작성해 줍니다.

     

    검진기관은 국립암센터와 13개의 대학병원을 포함한 14개의 기관에서 진행을 합니다. 소요예산은 총 58억 원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국가 무료 건강검진 대상에 해당이 되지 않더라도, 흡연자일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반드시 저선량 폐 CT 촬영을 하셔야 합니다.

     

     

    폐암은 진행속도가 아주 빠른 암이라서 대부분 발견 당시 수술이 어려운 3기나 4기의 상태입니다. 폐암은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행운이라고 합니다. 외과적 수술만이 폐암을 완치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폐암을 예방하는 방법은 오로지 금연과 건강검진을 통한 주기적인 폐 CT 촬영밖에 없습니다. 만약 폐 CT 촬영 가격이 부담되시는 분들은 반드시 금연부터 하시길 바랍니다.

     

    흡연은 폐암을 불러옵니다. 반드시 금연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폐 CT 촬영 가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생각보다 아주 비싼 금액은 아니기 때문에 부담을 크게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음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흉강경 수술비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질문을 주셔서 정리해서 적도록 하겠습니다.

     

    폐 CT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됩니다. 제가 경험하고 공부를 한 정보를 토대로 최대한으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