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말기 암 환자 임종 전 증상 정리 참고하세요.

    이번에는 폐암 말기 환자 임종 전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과거에 적은 글에서 폐암 4기와 말기는 엄연히 다른 단계라고 말씀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가슴이 아프지만 솔직하게 4기 환자는 치료의 가능성이 있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말기 환자는 치료의 가능성이 거의 없는 단계입니다. 정말 기적을 바라야 하는 단계입니다.

     

    2021.03.28 - [정보] - 폐암 초기 증상과 말기 증상 완벽한 정리

    2021.02.02 - [정보] - 폐암 4기 생존율과 완치 가능성

     

    위에는 4기 생존율과 완치 가능성, 폐암 초기 증상과 말기 증상에 대해서 잘 정리한 글입니다. 임종 전 증상은 아닙니다. 만약 폐암 초기와 말기 증상이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본 글에서는 말기 증상에 대해서는 짧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폐암 말기 환자분들을 간호하시는 가족분들이 폐암 말기 환자 임종 전 증상에 대해서 많이 찾고는 하십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모았던 정보를 토대로 작성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폐암 말기 환자 증상

    우선 임종 전에 나타나는 증상이 아닌, 폐암 4기에서 말기 단계에 주로 나타나는 증상을 짧게 설명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에 링크를 걸어둔 글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폐암은 4기가 되면 주로 암세포가 폐에 전체적으로 퍼져서 나타나는 증상과 함께 뼈 전이 증상뇌전이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예전에도 설명을 드렸지만 폐암은 뼈와 뇌로 전이가 잘 되는 암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가래, 기침, 다량적으로 나타나는 객혈
    • 심한 흉통과 심한 호흡곤란
    • 쉰 목소리
    • 체중 감소
    • 뇌 전이로 인한 구토, 경련, 심한 두통, 시신경 문제 등
    • 뼈 전이로 인한 극심한 통증 등

    2. 폐암 말기 암 환자가 임종에 조금 멀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

    폐암 4기와 말기에는 위에 보이는 것 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폐암 말기 암 환자 임종 전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임종에 조금 멀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가까워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나누어서 설명하겠습니다.

     

    2.1. 섬망 증상

    섬망 증상은 옆에 가족도 힘들게 만들어서 마음이 더 아픕니다.

    섬망 증상은 뇌의 기능장애가 발생하며 나타나는 증후군입니다. 기본적으로 신경과 정신의학적 상태가 좋지 못한 환자에서 발생하며,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폐암 같은 경우 특히 뇌로 전이가 잘 되기 때문에 폐암 말기 암 환자들의 임종 전 증상으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섬망 증상은 짧게는 수시간, 길게는 수일의 기간에 거쳐서 급격하게 일어납니다. 주로 인지 기능이 저하가 되는 상태를 동반하며 기분장애행동장애가 나타납니다.

     

     

    암 환자 호스피스에 가면 소리를 지르거나 화를 내는 등의 환자분들을 볼 수 있으며, 상태가 심각할 경우 환자를 병상에 묶는 등의 조치를 취하기도 합니다. 폐암 말기 암 환자 중에서도 나이가 많으신 분들에게 더 많이 나타나납니다

     

    그 외 환각을 계속 보거나 착각을 자주 하거나, 실어증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말기 암 환자가 가족에게 욕을 하거나, 가족을 못 알아보는 등의 증상을 보여 가슴을 더 아프게 합니다.

     

    2.2. 눈에 생기는 흰색 막

    정상적인 눈이 아닌 흰색 막이 낀 눈입니다.

    임종에 가까워지면 눈에 흰색 막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증상은 무조건 임종 전이라고 해서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며, 몸에 기능이 전체적으로 떨어져서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임종 전에는 몸의 기능이 가장 최하로 떨어지기 때문에 이 증상이 나타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증상은 임종이 조금 멀었을 때 나타나기도 하며, 임종에 매우 가까워졌을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2.3. 청색증

    왼쪽 발과 손을 보시면 됩니다. 특히 손 같은 경우 폐암 환자의 청색증입니다.

    청색증은 폐암이 직접적으로 관련된 질병으로 일컫는 정도로 폐암 말기 암 임종 전 증상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 증상은 손과 발과 같이 신체 말단 부위에 주로 생깁니다.

     

    그래서 임종을 기다리는 폐암 환자의 손과 발을 만져보면 상당히 차가워지고, 피부가 푸른색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폐암 말기 암 환자가 임종에 가까워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

     

    그렇다면 정말 임종에 가까워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제부터 설명하는 증상은 임종에 정말 가까워졌다는 증상입니다.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1. 낮아지는 체온, 혈압, 호흡, 산소포화도

    혈압과 산소포화도가 급격히 낮아지면 임종 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폐암 말기 암 환자가 임종 전에는 체온과 함께 혈압, 호흡, 산소포화도가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신체의 모든 기능이 떨어지고, 임종에 가까워졌다는 증상입니다. 큰 설명이 필요 없이 이해가 되실 겁니다.

     

    3.2. 소변량이 줄어들고, 나오지 않는 증상

    소변량이 눈에 보이게 줄어듭니다.

    몸의 대사기능이 전부 떨어지면서 점차 소변량이 눈에 띄게 줄어들게 됩니다. 이후 소변이 더 이상 나오지 않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임종 전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로 보시면 됩니다.

     

    3.3. 눈의 초점이 없으며, 의식이 없는 증상

    눈의 초점이 점차 없어지다가 의식을 잃어갑니다.

    위에 보이는 임종에 가까워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함께 점차 의식을 잃어가며 눈의 초점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임종 직전에는 의식이 없어집니다.

     

    3.4. 그 외

     

     

    그 외 폐암 말기 암 환자 임종 전에 나타나는 증상들입니다. 참고로 아무 증상 없이 임종을 하시는 환자분들도 있습니다.

    • 설사 또는 혈변 증상
    • 구토 증상
    • 고열 증상
    • 무증상 등

    오늘은 이렇게 폐암 말기 암 환자 임종 전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마음이 정말 무거우실 겁니다. 누군가를 이 세상에서 떠나보내야 한다는 것 자체가 정말 힘든 일인 것 같습니다. 가시는 길이라도 편안하게 갈 수 있도록 함께 기도드리겠습니다.

     

    2021.01.11 - [정보] - 비소세포폐암 치료 방향과 완치방법 총정리

     

    비소세포폐암 치료 방향과 완치방법 총정리

    비소세포폐암 치료 방향과 완치방법 총정리 오늘부터는 지속적으로 폐암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저의 글들을 읽어 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저는 폐암 의심 단계를 거쳤으며, 최종적

    world-animal.tistory.com

    2021.04.01 - [정보] - 소세포폐암 생존율 얼마나 될까?

     

    소세포폐암 생존율 얼마나 될까?

    소세포폐암 생존율 얼마나 될까? 오늘은 소세포폐암 생존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폐암인 비소세포폐암 보다 악성도가 훨씬 높은 소세포폐암은 비소세포폐암 보다

    world-animal.tistory.com

    2020.11.30 - [후기] - 폐 조직 검사 방법과 후기

     

    폐 조직 검사 방법과 후기

    폐 조직 검사 방법과 후기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한동안은 산책을 할 때 포근했는데, 오늘은 많이 추워서 놀랐네요. 저번 시간에 이어 오늘은 폐 조직 검사 방법과 부작용, 그리고 후기에

    world-animal.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