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환자 산정특례제도 신청방법 및 의료비 지원 정보 정리

    우리나라 같은 경우 머지않아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게 됩니다. 암 같은 경우 나이가 들수록 발생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앞으로 암 환자 분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중에서 폐암 환자의 수가 급격하고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가장 많은 생명을 뺏어가고 있는 암입니다. 제가 폐암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올렸기 때문에 블로그를 보시는 분들은 어느 정도 알고 계실겁니다.

     

    제가 폐암 환자 의료비 지원을 포함한 장애 연금과 산정특례제도에 대해서 글을 올렸었는데, 많은 분들이 아직 정리를 못하고 계시고, 산정특례제도에 대해서 궁금한 점을 물어보시길래 내용을 좀 더 보충하여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산정특례등록 후기 확인하기

     

    먼저 삼성서울병원에서 제가 직접 겪고 등록한 산정특례제도 신청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제 제 경험이 녹아들어 있기 때문에 이해가 훨씬 빠르게 되실 겁니다.

     

    산정특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에 글을 확인하시고, 놓치기 쉬운 중요한 부분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또한 산정특례에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부분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설명도 드릴 테니 끝까지 하나하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암 환자 산정특례제도 혜택은?

    암 환자 산정특례제도 혜택
    암 환자 산정특례제도 혜택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우선 산정특례제도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중증질환자로 등록된 환자분들을 대상으로 진료비와 치료비를 감면해 주는 훌륭한 제도며, 폐암뿐만 아니라 모든 암 환자분들이 등록이 가능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산정특례에 등록을 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서 한 번 더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암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수술 비용을 포함한 검사 비용, 항암치료 비용, 방사선치료 비용, 약제비용 등등 정말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안 그래도 치료가 힘든 암 환자분들을 위해서 치료 비용이라도 국가에서 감면을 해주어 치료에 힘을 쓸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1. 치료 비용 대폭 감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가입이 되어 있는 암 환자 분들을 대상으로 의료보험 적용이 가능한 급여항목에 대해서는 5%만 본인 부담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 급여항목: 의료보험이 적용이 되는 치료 항목들
    • 비급여 항목: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치료 항목들

     

    예를 들어 폐암 환자가 수술을 받아서 수술 비용이 약 1000만 원 정도가 발생했는데 순순히 급여 항목만 있을 경우 본인 부담률 5%을 적용하여 50만 원만 치료 비용으로 내면 되는 것입니다.

    • 하지만 치료를 하다 보면 비급여 항목도 어쩔 수 없이 포함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 산정특례제도 적용을 받아 약 2000만 원가량의 수술 및 치료 비용이 발생하였는데, 300만 원 정도만 부담을 했습니다.

     

    ▶폐암 수술 비용 확인하기

     

    이 부분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제가 아주 자세히 작성해 놓았습니다. 산정특례제도 신청방법과 함께 실제적으로 적용받은 사례가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링크를 해둔 2개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 적용 범위와 지속기간

    산정특례의 적용 범위는 앞서 설명을 드렸지만 암을 치료하기 위해서 외래 및 입원 진료를 받았을 때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급여항목에 대한 부분만 해당이 되며, 암 환자의 경우 5년 동안 지속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산정특례 적용 기간인 5년이 지났지만 전이암과 잔존암, 추가 재발 암이 발견될 경우 산정특례 종료 예정일 1개월 전부터 다시 신청하여 재등록을 하고 동일하게 그대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들에 대해서는 아쉽게도 산정특례 혜택이 제외됩니다.

     

    그래서 병원에서 먹어야 하는 식대와 1~2인실과 같은 상급 병실 입원료의 경우 5%만 부담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별로 본인 부담금이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감면되지 않은 비용을 지출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비급여 항목에 대한 부담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아래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산정특례 내용

    많은 분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암 치료의 경우 산정특례에 적용을 받는다 하더라도 치료 기간이 길어지면 부담금은 상상이상으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산정특례 외에도 다양한 의료비 지원 사업과 보험에 대해서 준비를 해두셔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비급여 항목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암 환자 비급여 항목 비용 줄이는 방법

     

    암 진단을 정확하게 받기 전에 반드시 실손의료보험 하나 정도는 잘 알아보시고 가입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암 실손보험 중 상급병실에 대한 차액과 그 일부분에 대한 약관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암 치료를 위해 상급 병실에 입원을 했을 경우 그 비용에 대한 보장을 해줍니다.

     

    산정특례제도에 등록을 하면 치료 비용의 급여항목은 감면이 되지만 비급여 항목은 그렇지 않습니다. 비급여 항목 중 암 환자분들이 가장 부담스럽게 생각하시는 부분 중 하나는 바로 병실입니다.

     

    1인실과 2인실 같은 상급 병실의 경우 비급여 항목이기 때문에 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입원실 비용 부담을 상당히 많이 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이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 수술 후에는 6인실로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5인실이나 6인실과 같은 다인 병실에 입원을 원해도 병실이 꽉 찰 경우 당연히 상급병실이라도 가야 합니다.

     

    그러니 혹시 모르는 상황을 위해서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2.  산정특례 적용을 늦게 한 경우

    암환자 산정특례제도 늦게 신청한 경우
    늦게 등록한 경우 반드시 원무과에 가서 문의를 하셔야합니다.

    간혹 암 진단을 해준 병원 측에서 전산 오류나 실수로 중증 환자 등록을 늦게 하여 산정특례제도 적용을 늦게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우선 병원 원무과에 방문하여 본인이 암으로 진단을 받았는데 중증 환자로 등록되어 산정특례 혜택이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문의를 하시고 안됐을 경우 등록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으로 인하여 산정특례 적용이 늦게 되어 지출된 금액이 많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행히도 큰 걱정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늦게 신청되었더라도 혜택을 받지 못했던 기간은 소급하여 지급을 해드립니다. 즉, 처음 발생하였던 치료비에 대한 부분과 남은 일정 부분을 감면해 주거나 환급을 해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산정특례 외에 의료비 지원 알아보기

     

    ▶암환자 의료비 지원 받는 방법

     

    산정특례를 적용을 받더라도 치료 비용이 많이 나올 수 있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수술 및 치료 비용 부담금액이 약 300만 원 정도가 나왔지만, 다행히도 실비보험이 있어서 큰 지출금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만약 실비보험이 없었다면 300만 원이 그대로 지출되었던 것입니다. 300만 원이 결코 작은 금액이 아니며, 금전적으로 상황이 좋지 못한 사람들은 정말 힘든 상황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다양한 방면으로 의료비 지원과 보험에 대해서 알아보시고 미리미리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위에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조금 귀찮다고 알아보지 않았다가 큰 후회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저도 20대에 암보험을 들어놓지 않은 것이 정말 큰 후회로 다가왔습니다.

     

    암환자 장애인등록 후 의료비 지원 받는 방법

    암요양병원 비용 및 추천 정보 빠르게 찾는 방법

    조직 검사 결과 기간 및 결과지 확인하는 방법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오늘은 이렇게 암환자 산정특례제도에 대해서 부과적인 설명을 해보았습니다. 그 외에 필요한 정보가 있으시면 위에 글들도 같이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