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전이 감마나이프 수술 비용 및 폐암 방사선 수술 정보 총정리

    벌써 3번째 폐암 방사선 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방사선 치료만 두고 보면 큰 내용이 없어 보이지만 사실 하나하나 설명을 드리면 정말 많은 양의 내용이 있습니다.

     

    오늘은 폐암 방사선 수술이라고 불리는 체부정위 방사선 치료와 뇌전이 암을 치료하는 감마나이프 방사선 수술과 비용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폐암 방사선 치료 1회 비용 및 치료 방법 총정리

    2. 폐암 방사선 치료 횟수와 치료 과정 총정리

     

    우선 이전에 올렸던 글들을 참고하시면 이해를 하는데 더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후 본 글도 끝까지 천천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암 방사선 수술이란?

    폐암 체부정위 방사선치료
    체부정위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는 폐암 환자의 CT 사진입니다.

    조기 폐암에 대해서는 체부정위 방사선치료(SABR/SBRT)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방사선 수술이라고도 불리는데, 실제로 수술은 아니지만 수술과 마찬가지로 해당되는 암을 죽여 없앨 수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이 치료방법은 원발암에 대한 국소제어율이 약 80~90% 정도까지 나오기는 하지만, 림프절에 대한 치료에서 외과적 절제 수술과 큰 차이가 납니다.

    • 국소제어율: 암 치료 이후 해당되는 기간까지 애초 암이 있었던 자리에서 암이 다시 재발하지 않을 확률

     

    외과적 수술의 경우 림프절까지 절제를 하지만 방사선 치료의 경우 림프절까지는 정밀하게 치료 범위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림프절 재발률에 있어서 외과적 수술과 큰 차이를 보입니다.

    • 그렇게 때문에 치료를 결정하기 전에 병기 설정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1.1. 방사선 수술 입원 여부

    그렇다면 방사선 수술은 외과적 수술처럼 입원을 하거나 마취를 해서 진행해야 하는 치료방법일까요? 방사선 수술(체부정위 방사선 치료) 또한 기본적으로 방사선 치료이기 때문에 다른 방사선 치료와 마찬가지로 외래로 통원하여 받으시면 됩니다.

    • 실제로 방사선량이 조금 많다고는 하지만 치료시간이 더 오래 걸리지는 않습니다.

     

    방사선 수술을 받으시는 분들을 보시면 치료가 끝난 이후 약간의 피로감을 느끼지만, 방사선량을 많이 받았다고 하여 환자가 느끼는 불편감이나 통증은 없기 때문에 외래 진료로 편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치료가 끝나면 그날 바로 귀가를 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과적 수술처럼 마취나 입원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암의 기수가 높거나, 방사선 치료 전 폐 절제 수술을 받은 암 환자의 경우 매일 같이 통원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상당히 고통스럽고 힘듭니다.

     

     

    그래서 본인이 통원하고 있는 병원과 가까운 암 환자 요양병원이나 암 환자 케어시설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회복과 치료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수술과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등 전반적인 암치료를 받게되면 암환자는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여유가 있으신 분들, 그리고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분들은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2. 뼈전이가 된 4기 폐암 환자에 대한 방사선 수술

    폐암 뼈전이
    뼈전이가 된 4기 폐암 환자의 X-ray 사진입니다.

    전이가 된 4기 폐암 환자분들도 방사선 치료를 많이 받습니다. 특히 폐암은 전이를 잘하는 암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그중에서 뇌와 뼈로 전이가 잘 되는데, 뼈 전이가 된 폐암 환자분들에게 방사선치료는 많은 도움이 될까요?

     

    폐암이 뼈에 전이가 되면 극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우선 해당 부위에 방사선 치료를 받게 되면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암 환자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뼈로 전이가 된 경우 방사선 치료를 평균 5~10회, 적게는 1회만 받더라도 10명 중 7~8명은 확실히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2.1. 통증에 대한 방사선 수술 효과는 언제쯤 나타날까?

    그러면 보통 방사선 치료를 받을 경우 통증이 곧바로 좋아지는지, 아니면 끝난 이후 좋아지는지 등 언제쯤 완화가 되는지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방사선 치료가 전부 끝났는데 계속 통증이 느껴져 치료가 되는 것이 맞는지 의심이 드는 환자분들도 많이 계시며, 오히려 통증이 좀 더 심해지는 페인 플레어(Pain flare) 증상이 나타나는 환자분들도 계십니다.

     

    우선 방사선 치료는 아쉽게도 효과가 곧바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효과가 나타나기 까지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방사선 치료가 끝난 다음 짧게는 1~2주, 길게는 1개월 정도의 시간이 지나야 서서히 좋아집니다.

    • 조금의 여유를 두고 천천히 기다리셔야 합니다.

     

    당장 뼈전이 통증이 심하신 암 환자분들의 경우 기존에 처방받은 진통제를 복용하여 통증을 어느 정도 조절하시면서 방사선 치료의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뇌전이가 된 4기 폐암 환자에 대한 감마나이프 방사선 수술

    뇌전이 감마나이프 수술 모습
    감마나이프 수술을 진행하는 모습입니다.

    폐암은 앞서 말씀드렸지만, 뇌로 전이가 잘 되는 암입니다. 특히 뇌전이 폐암 환자의 경우 감마나이프라는 방사선 수술을 받게 되는데,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십니다.

     

    그렇다면 방사선 치료가 뇌전이에는 얼마나 큰 도움이 되지는, 부작용은 어떤 증상이 있는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뇌전이의 경우에도 상황과 병변의 상태에 따라서 치료 방향이 결정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뇌로 전이된 암이 1~2개 정도로 개수가 적은 경우에는 보이는 병변에만 방사선을 집중하는 치료 방법을 시행하게 되는데, 이 치료방법이 감마나이프입니다.

    • 감마나이프:  전신마취와 피부절개 없이 뇌로 전이된 암 부위에만 감마선을 집중시켜 치료하는 방법

     

    뇌 전이 자체는 암세포가 피를 타고 머리로 올라온 것이기 때문에 혈액성 전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머리 안에는 보이지 않는 암세포가 있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그래서 방사선 치료를 진행한 병변은 좋아졌지만, 치료를 받지 않은 다른 뇌에서 또 다른 전이암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감마나이프보다는 머리 전체에 방사선을 쬐어주는 전뇌 방사선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3.1. 전뇌 방사선 치료 효과

    아무래도 전뇌 방사선 치료라고 하면 치료에 따른 부작용에 대해서 많은 걱정을 하십니다. 

     

    전이암이 발생한 경우 대게 종양내과에서 전신 항암치료를 병행하고 있기 때문에 혈액종양내과 교수님과 방사선학과 교수님, 호흡기 내과 교수님과 협의를 통해서 해당되는 환자분에게 방사선 치료가 확실하게 도움이 되는지 안되는지 충분한 상의를 하고 진행을 합니다.

     

    감마나이프와 전뇌 방사선 치료를 포함한 방사선 수술을 앞뒤로 잘 조합하여 진행할 경우 뇌에 생기는 다른 전이암 또한 줄일 수 있으며, 육안으로 보이는 암 또한 제거되는 치료 효과를 충분히 볼 수 있습니다.

     

    3.2. 소세포폐암의 예방적 전뇌 방사선 치료의 필요성

    소세포폐암 또한 뇌로 전이가 정말 잘 되는 암입니다. 그래서 예방적 전뇌 방사선치료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뇌 전이만 놓고 볼 경우 소세포폐암 환자 10명 중 5~6명 정도는 뇌전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항암방사선 치료 후 첫 치료의 반응이 좋았을 경우 예방적으로 머리에 방사선 치료를 하게 되면 10명 중 1~2명 정도는 전이가 될 가능성이 낮아졌습니다.

     

    이렇게 폐암이 뇌로 전이되는 가능성을 예방하는 효과는 입증이 되어 있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제한병기 소세포폐암 환자의 경우 예방적 뇌 방사선 치료를 권하고 있습니다.

     

    3.3. 감마나이프 수술 비용 확인

     

    감마나이프 수술 비용은 약 30~70만 원 정도가 발생하며, 실비 처리가 됩니다. 수술비 특약이 있을 경우 수술비 보장도 가능하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 뇌에 전이된 암의 개수에 따라서 입원 날짜가 정해지며, 만약 입원 기간이 길어질 경우 당연히 이에 따른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 입원비 또한 많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4. 감마나이프 수술 부작용 정보

    뇌전이 감마나이프 수술 부작용 중 하나인 인지 기능 저하로 인한 기억력이 떨어지는 부분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십니다.

     

    그래서 65~70세 이상의 고령 환자의 경우에는 뇌 전이암에 대한 예방적 방사선 치료를 생략하고 정기적으로 뇌 MRI를 확인하는 방법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치료 기술이 발달하여 세기조절 방사선 치료를 이용을 하면 부작용을 많이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해마에 들어가는 방사선의 양을 머리가 받는 양의 절반 이내 정도로 줄여주게 되면 기억력에 대한 부작용이 줄어듭니다.

    뇌전이 감마나이프 치료 부작용
    모든 치료는 전문의와 상의 후 결정됩니다.

    뇌 예방을 위한 방사선 치료가 기억력 감퇴와 같은 부작용으로 인해서 힘들 수 있으나, 예방적 치료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크다면 치료를 진행을 하는 것이 올바른 판단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판단은 당연히 담당 주치의와 다른 과의 교수님과 협진을 통해서 진행을 하기 때문에 항상 믿고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암환자 의료비 지원 받는 방법

     

    암 치료를 위해 발생하는 비용은 생각보다 만만치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면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폐암 방사선 수술과 뇌전이 치료에 필요한 감마나이프 수술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렸습니다. 내용이 상당히 길지만 정말 핵심적인 내용만 집어 말씀을 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하나하나 빼먹지 말고 잘 보시고 도움받아 가시길 바랍니다.

     

    폐암 말기 암 환자 임종 전 증상 정리 보러 가기

    폐암 초기 증상과 말기 증상 완벽한 정리 보러 가기

    암 요양병원 비용 및 추천 정보 빠르게 찾는 방법 보러 가기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위에 글들도 함께 참고해서 보시면 좋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방사선 치료만 받는 것이 아닌, 항암치료와 병행하여 치료하는 항암방사선 치료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