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3기 생존율 얼마나 될까?

    폐암 3기 생존율 얼마나 될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금 색다로운 주제를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바로 폐암 3기 생존율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폐암 정보를 올렸지만, 각 병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작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은 첫 번째로 3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2021/01/11 - [정보] - 비소세포폐암 치료 방향과 완치방법 총정리

    2021/01/11 - [정보] - 소세포폐암 병기 구분과 대표적인 치료 방법 4가지

     

    일단 본 글에서는 폐암 3기에 대한 이야기 말고는 부과적인 설명을 자세히 하지 않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조금 어려우신 분들은 먼저 위에 보이는 비소세포폐암 또는 소세포폐암에 대한 글을 먼저 읽고 오시길 바랍니다.

     

    병기 구분이 확실하게 되는 폐암 3기 같은 경우 비소세포폐암에 대한 글만 읽고 오셔도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겁니다. 폐암은 초기 발견이 가장 중요한 암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담배를 피시는 분들은 반드시 건강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폐암은 건강검진을 통해서 최대한 초기에 발견을 해야 생존율이 올라갑니다. 병기 진행이 한 단계씩 올라갈  때마다 생존율은 급격하게 하락됩니다. 본인이 무료 건강검진 대에 해당되는지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먼저 폐암 3기 생존율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자세한 치료 진행 방법에 대해서도 작성을 할 테니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폐암 3기 생존율은 얼마나 될까요?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폐암 인구와 폐암의 전체 생존율은?

    과거에 비해 폐암 환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5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 암으로 사망한 인구만 약 76,000명이 넘습니다. 이 암으로 사망한 인구 중 약 20%으로 넘는 17,000 명 이상이 폐암으로 사망하였습니다. 앞으로 폐암 환자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폐암의 높은 사망률은 그만큼 낮은 생존율과 관련이 있습니다. 전체 폐암 환자의 5년 상대생존율은 약 25% 밖에 되지 않습니다. 즉, 4명의 폐암 환자가 있으면 5년을 넘게 생존하는 환자는 단 1명뿐이라는 것입니다.

     

    발생 대비 사망률이 가장 높은 폐암

    폐암이 정말 무서운 이유는 최악의 암 중 하나로 꼽는 췌장암보다는 사망률이 조금 낮지만, 발생률이 훨씬 높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제는 폐암을 대한민국 5대 암 중 하나로 선정이 되어 국가에서 관리하는 암이 되어버렸습니다.

     

    가장 중요한 요점은 폐암 같은 경우 정말로 뚜렷한 발생 요인이 있다는 것입니다. 무엇일까요? 제가 질리도록 말했습니다. 바로 흡연입니다. 흡연만 하지 않아도 폐암으로부터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폐암 3기 생존율은?

     

    폐암은 초기에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발견 당시 대부분 전이가 많이 된 3기 또는 4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앞서 말했지만 건강검진이 정말 제일 중요한 것입니다. 건강검진만 꾸준히 받아도 폐암을 초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폐암을 발견한 환자의 약 35%는 1~2기입니다. 그리고 약 45%가 골든타임을 놓친 4기입니다. 그리고 나머지가 오늘 배울 3기에 해당이 됩니다.

     

    폐암 1기의 모습. 암의 크기가 작고 폐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암이 대체로 폐에만 국한되어 있는 1~2기 같은 경우 평균 5년 생존율이 약 60%가 넘습니다. 세부적으로 들어가 T1N0M0처럼 정말 초기 폐암 1기 같은 경우 외과적 수술만 잘 받아도 80% 이상이 5년 이상 생존을 합니다. 그럼 폐암 3기는 어떨까요?

     

    폐암 3기 같은 경우 치료 방법이 가장 복잡한 단계입니다. 비소세포폐암글에서 자세히 설명을 했지만, 3기 A와 3기 B는 치료방법과 생존율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폐암 3기의 5년 생존율은 약 30%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당연히 이 중에서 폐암 3기 B에 해당되는 환자는 생존율이 더 낮습니다. 그럼 좀 더 세부적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2.1. 폐암 3기 A 생존율

    폐암 3기 A의 모습.

    폐암 3기 A는 TNM 병기 구분으로 보면 4가지가 해당이 됩니다. 자세하게 보고 싶으신 분들은 전에 작성한 글을 참고하시고 오늘은 간단하게 기재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 T3N1M0

    • T1N2M0

    • T2N2M0

    • T3N2M0 

    폐암 3기 A는 같은 쪽 종격동 림프절까지 폐암의 전이가 이루어졌거나, 폐암이 근처 림프절에만 전이가 되었지만 폐에 국한되지 않고 흉벽, 흉막, 종격동까지 침범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폐암 3기 A의 2년 상대생존율은 약 55%입니다. 그리고 5년 상대생존율은 약 35% 정도 됩니다. 생존율이 60% 정도 되는 2기에 비하면 절반으로 떨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3기 B는 어떻게 될까요?

     

    2.2. 폐암 3기 B 생존율

    폐암 3기 B의 모습.

    폐암 3기 B는 TNM 병기 구분으로 보면 6가지가 해당이 됩니다. 위와 똑같이 간단하게만 기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T4N0M0

    • T4N1M0

    • T4N2M0

    • T1N3M0

    • T3N3M0

    • T4N3M0

    폐암 3기 B는 반대쪽에 있는 종격동 림프절까지 폐암이 전이된 상태입니다. 또는 폐암의 크기가 커져서 식도, 기관, 큰 혈관을 침범하거나 흉수에서 암세포가 발견되면 3기 B입니다. 상황에 따라 악성 흉수가 나오면 4기로 지정하기도 합니다.

     

    폐암 3기 B의 2년 상대생존율은 약 45%입니다. 그리고 5년 상대생존율은 약 25%입니다. 3기 A 보다 전체적으로 생존율이 10% 떨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폐암 수술을 하는 모습. 폐암은 수술을 받을 수 있으면 행운입니다.

    저번 글에서도 자세히 설명을 했습니다. 3기 A 같은 경우 항암치료를 잘 받아서 폐암의 크기가 줄어들게 되면 대부분 외과적 수술이 가능합니다. 외과적 수술만 받게 된다면 생존율은 올라가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3기 B 같은 경우는 항암치료를 받더라도 외과적 수술이 거의 불가능한 단계입니다.

     

    3. 폐암 3기 자세한 치료방법

    폐암 3기의 생존율을 올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치료 방법으로 접근을 해야 합니다. 아주 자세하게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해가 안 되시는 분들은 반드시 전에 작성한 비소세포폐암에 대한 글을 읽고 오시길 바랍니다.

     

    3.1. 폐암 3기 A

    왼쪽부터 T1N2M0/T2N2M0/T3N2M0

    비소세포폐암 3기 A가 갖는 병기 구분적 의의는 전통적으로 "수술적 절제가 가능한가?"의 경계를 결정짓는 것에 있습니다. 병기 기분에서 T3N1M0의 경우 외과적 수술 후 비교적 상당히 양호한 예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수술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폐의 꼭대기 부분의 종양, 즉 상구 종양이라고 불리는 3기 A의 경우 항암치료 또는 방사선치료를 먼저 선행하고 외과적 수술로 절제를 하는 것이 통상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이외 수술 중에 근접 방사선치료를 하거나 수술 후 방사선치료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폐암 3기 환자의 CT 모습. 림프절 전이가 일어난 N2의 상태. 

    3기 A라도 병기 구분 N2 이상의 경우 예후가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흉부외과 전문의가 봤을 때 완전 절제가 가능할 때만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혈관, 기관, 기관 분지 하부 기도 등과의 유착이 없어야 하며 침범된 림프절이 분명해야 합니다.

     

    최근 외과적 절제 수술이 가능한 폐암 3기 A의 경우 유도 화학요법 후 수술을 진행하는 신보조화학요법 치료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전이된 폐암과 국소 침범한 폐암 모두를 적절하게 축소시킬 수 있으며, 미세 전이를 초기에 제거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법의 발전으로 앞으로의 생존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리하면 3기 A 같은 경우 선행 항암화학요법 후 결과가 좋으면 외과적 절제 수술을 진행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항암-방사선 병행요법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3.2. 폐암 3기 B

     

    비소세포폐암 3기 환자 중에서도 A보다는 B가 더 많이 있습니다. 그만큼 진단 당시 국소 진행성 질환으로 발견이 되어 대부분 수술이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전 글에서도 설명을 했지만, 3기 B의 경우 수술이 아닌 방사선 치료와 항암치료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현재 국소적 치료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 새로운 방사선치료 기법이 도입되어 시행 중이라고 합니다.

     

    폐암 3기 B 환자의 CT. 폐암 덩어리가 상당히 크지만 면역 항암치료를 받고 암이 사라진 모습.

    폐암 3기 B도 항암-방사선 치료 병행 요법으로 최근에 치료 성적이 많이 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학 치료의 발전으로 인해 앞으로 3기 B의 경우에도 방사선 치료와 항암치료를 병행하는 것처럼 다각적 치료가 자리를 잡게 되면 생존율이 올라갈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폐암 3기 B의 경우 대부분 항암치료를 받게 되는데, 표적 항암제와 면역 항암제 같은 경우 급여가 되지 않는 약들이 있습니다. 만약 급여가 되지 않는 약을 처방받게 되면 정말 엄청난 양의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돈이 없어서 치료를 받지 못하면 그만큼 힘들 수가 없습니다. 실비로는 해결이 될 수 없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사전에 암 진단금 또는 암보험 등 금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미리 찾아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폐암 3기 생존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과거에는 현재 보다 생존율이 훨씬 낮았습니다. 그리고 과거에는 폐암 수술을 하면 무조건 암이 있는 한 쪽 폐를 다 자르는 전폐절제 수술 방법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폐를 최소한으로 절제하는 수술 방법도 다양해졌으며, 항암치료제도 다양하게 나와서 폐암 3기의 생존율이 조금씩 올라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의학기술이 개발되면 폐암 생존율 계속 증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1/01/04 - [정보] -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건강검진을 받거나, 폐 사진을 찍어야 하는 일이 있으면 흡연을 하고 있는 본인의 폐 모습이 안 좋게 나올까 봐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world-animal.tistory.com

    2021/01/02 - [정보] -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 얼마나 될까?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 얼마나 될까?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 얼마나 될까? 이번에는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직접 받은 실제 흉강경 수술 비용을 공개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폐암 수술 비

    world-animal.tistory.com

    2020/12/21 - [정보] - 폐 조직 검사 비용 총정리

     

    폐 조직 검사 비용 총정리

    폐 조직 검사 비용 총정리 이번에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폐 조직 검사 비용 총정리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폐 조직 검사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도 쓰도록 하겠습니다. 폐 조직

    world-animal.tistory.com

    위에는 제가 직접 겪은 폐 흉강경 수술과 폐 조직 검사 비용에 대한 내용을 자세하게 다룬 글들입니다. 직접 제가 지불한 금액을 보여드리니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