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4기 생존율과 완치 가능성

    폐암 4기 생존율과 완치 가능성

    오늘은 폐암 4기 생존율과 완치 가능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기본적인 내용들은 지난 시간에 많은 글들을 통해서 설명을 했기 때문에 중간중간에 링크를 달아둘 테니 함께 보시면서 글을 읽어주시면 됩니다.

     

    2021/01/12 - [정보] - 폐암 3기 생존율 얼마나 될까?

     

    먼저 위에는 폐암 3기 생존율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본 글을 읽고 3기 생존율과 완치 가능성에 대해서도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폐암은 조기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폐암 치료는 무조건 속도전입니다. 전이가 워낙 빠른 악성도가 높은 암이기 때문에 대부분 초기에 발견하지 못하고 4기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폐암 4기 생존율과 완치 가능성에 대해서 궁금해하십니다.

     

    폐암은 초기에 발견을 해야 완치 가능성과 생존율이 올라갑니다. 초기에 발견하는 방법은 오로지 주기적인 정기 건강검진밖에 없습니다. 본인이 폐암에 대해서 두려우신 분들은 무료 건강검진과 국가에서 시행하는 검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항상 언급을 했던 내용입니다. 폐암은 하루라도 빨리 발견하여 치료를 해야 합니다. 폐암은 금연을 하고 건강검진만 주기적으로 받아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2021/01/19 - [정보] - 폐암의 원인과 폐암에 잘 걸리는 사람은?

    2021/01/20 - [정보] - 폐암 예방 방법 정말 이렇게 쉽나요?

     

    위에는 폐암의 원인과 폐암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적은 내용들입니다. 폐암이 두려우신 분들은 반드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오늘의 주제인 폐암 4기 생존율과 완치 가능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 테니 글을 끝까지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폐암 4기는?

    폐암 4기 환자의 흉부 X-ray 사진입니다.

    폐암 4기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도 설명을 많이 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폐암 4기는 보통 비소세포폐암의 4기를 말합니다.

     

    2021/01/11 - [정보] - 비소세포폐암 치료 방향과 완치방법 총정리

     

    위에 글을 보시면 비소세포폐암의 병기 구분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설명을 해놓았습니다. 만약 본인이 비소세포폐암 환자인데 병기 구분에 혼동이 오시는 분들은 위에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소세포폐암의 경우 비소세포폐암과 다르게 '제한성 병기''확장성 병기'로 구분을 합니다. 소세포폐암 4기라는 말을 간혹 쓰시는데, 이는 소세포폐암이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된 확장성 병기 단계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2021/01/11 - [정보] - 소세포폐암 병기 구분과 대표적인 치료 방법 4가지

     

    위에 글에서는 소세포폐암의 병기 구분과 생존율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설명을 해놓았습니다. 만약 본인이 소세포폐암 환자이시면 위에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차례대로 읽어보시면 이해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폐암 4기에 대한 정보

    위 PET-CT에 보이는 것처럼 폐암이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되면 4기입니다.

    폐암 4기는 위에 보이는 비소세포폐암글에서도 자세하게 설명을 했지만, 원발성 암이 폐에 발생하고 발생한 폐암이 다른 장기로 원격 전이가 이루어지면 '폐암 4기'입니다.

     

    폐암의 크기가 정말 작은 1cm 미만이고, 종양의 모양이 양성종양에 가까운 등의 긍정적인 요소가 보이더라도 다른 장기로 원격 전이되어 폐암이 발견되면 무조건 폐암 4기입니다.

    • 폐암 4기: T(Tumor) 종양의 크기와 N(Lymph node) 림프절의 전이의 유무와 상관없이 M(Metastastsis) 원격 전이가 있는 상태.

    폐암은 4기가 되는 순간 대부분 수술이 불가능하고 생존율이 극도로 낮아집니다. 특히 폐암은 뇌로 전이가 잘 되는 암이기 때문에 제가 맨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3. 폐암 4기 생존율

    다른 장기로 전이가 이루어지면 폐암 4기가 됩니다.

    폐암 4기 생존율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생존율은 통계적으로 나오는 수치입니다. 본인이 폐암 4기라도 통계에 벗어나 충분히 오래 살수 있다는 점을 항상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외과수술 기술과 방사선치료, 항암치료의 발달로 인하여 현재는 오랜 과거보다는 폐암 4기 생존율 또한 조금 증가하였습니다. 통계상 폐암 4기의 5년 평균 생존율은 약 9% 정도입니다. 생존율이 올라간 것에 대한 정보는 아래쪽에서 설명할 테니 끝까지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왼쪽은 비소세포폐암 4기 환자의 흉부 X-ray 사진, 오른쪽은 소세포폐암 환자의 PET-CT 사진입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생존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폐암 4기 또한 진행 상태에 따라서 4기 AB로 나누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통상 대부분 나누지 않고 4기라고 표현을 합니다.

     

    폐암 4기 A의 2년 생존율은 약 20% 정도이며, 5년 생존율은 약 10% 정도 됩니다. 여기서 좀 더 진행된 상태로 발견한 폐암 4기 B의 경우 2년 생존율은 약 10% 정도이며, 5년 생존율은 2%가 되지 않습니다.

     

    폐암 위치에 따라 다른 폐암 수술 방법입니다. 4기는 거의 해당되지 않습니다.

    즉, 폐암 4기라도 얼마나 빨리 폐암을 발견했는가에 따라서 생존율의 차이가 나타납니다. 폐암은 절대로 늦게 발견해서는 안 되는 질병입니다. 폐암 1기의 경우 5년 생존율이 80%가 넘습니다. 1기에 치료하면 재발률도 낮으며, 완치율도 높기 때문에 반드시 건강검진을 통해서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폐암 4기는 완치가 불가능할까요? 정말 5년 안에 대부분 소천을 하게 될까요? 최근 의학의 발달로 인하여 많은 희소식들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폐암 4기 완치 가능성은?

    일단 모든 암은 4기일 경우 완치율이 낮습니다. 특히 폐암의 경우 4기는 완치가 힘들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폐암 3기 A까지는 치료 목적이 완치이지만, 폐암 3기 B부터는 완치가 아닌 생명 연장에 목표를 두고 치료를 합니다. 그만큼 완치가 힘들다는 것을 뜻합니다.

     

    하지만 몇몇 사람들을 보면 폐암 4기에도 수술을 하고, 완전관해 판정을 받아 10년 넘게 생존을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어떻게 가능할까요?

     

    4.1. 치료방법의 발달

    폐암의 외과적 수술 방법이 많이 발달하였습니다.

    현재 지속적으로 폐암 치료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현재 폐암 수술 같은 경우 환자의 폐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고, 수술 후 후유증을 줄이기 위한 수술을 방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2021/01/02 - [정보] -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 얼마나 될까?

     

    위에 글을 보시면 폐암 수술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적어놓았습니다. 폐암 수술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폐암의 항암치료 방법 또한 많이 발달하였습니다.

    수술 방법 말고도 특히 암을 치료는 대표적인 약인 항암치료제도 많이 발달하였습니다. 특히 '표적 항암제''면역 항암제'는 1세대 약물인 '세포독성 항암제' 보다 효과는 좋지만 부작용은 적어 신의 약이라는 별칭도 붙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본 글 상단에 링크한 비소세포폐암 치료방법에 대한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만약 본인이 표적 항암제와 면역 항암제를 쓸 수 있을 경우 효과가 좋으면 폐암 4기 환자라도 5년 넘게 생존을 할 수 있으며, 완전관해 판정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환자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희망을 가지시고 치료 노력에 힘을 쓰셔야 합니다.

     

    2021/01/04 - [정보] -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참고로 같은 폐암 4기 환자라도 흡연자보다 비흡연자가 생존율이 더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위에 글을 참고하셔서 반드시 금연을 하시길 바랍니다.

     

    5. 폐암 4기와 폐암 말기는 같다?

    폐암 말기 환자의 자료입니다.

    폐암 4기가 폐암 말기라고 이해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둘은 엄연히 다른 단계입니다. 폐암 4기는 치료 방법이 존재를 하며, 희망이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폐암 4기라도 본인이 선택한 병원과 의료진을 신뢰하여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면 충분히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폐암 말기라는 말은 손을 쓸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즉, 폐암 말기는 치료를 할 수 없는 상태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1-3개월 정도 생존을 합니다.

     

    폐암 4기도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폐암 4기와 폐암 말기는 반드시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시고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폐암 4기의 생존율은 낮지만, 치료 가능성과 완전관해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폐암 4기와 완치 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항상 말하고 또 말하지만 폐암은 반드시 초기에 발견을 해야 하며, 금연이 최고의 예방 방법입니다.

     

     

    만약 본인이 흡연을 하고 폐암에 대해서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미리 치료 비용 진단금과 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폐암에 걸렸는데 돈이 없어서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한다면 정말 어려운 상황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폐암 수술과 수술 후 회복하는 단계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제가 직접 겪은 후기 내용들입니다.

     

    2020/12/15 - [후기] - 흉강경 수술 전 날 밤과 당일

     

    흉강경 수술 전 날 밤과 당일

    흉강경 수술 전 날 밤과 당일 폐 결절 수술 전날, 잠은 나름 잘 잔 것 같았습니다. 전 글에도 말을 했지만, 수술을 하기 위해 수술실로 향하기 전까지는 실감이 제대로 나지 않았습니다. 저는 폐

    world-animal.tistory.com

    2020/12/16 - [후기] - 흉강경 수술 후 중환자실 입원까지 자세한 후기

     

    흉강경 수술 후 중환자실 입원까지 자세한 후기

    흉강경 수술 후 중환자실 입원까지 자세한 후기 전 글에 이어서 바로 흉강경 수술에 대한 후기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주 자세히 적으려고 하다 보니 글들이 계속 길어지고 있습니다. 조금

    world-animal.tistory.com

    2020/12/18 - [후기] - 폐 종양 제거 수술 후 일반 병실에서 회복

     

    폐 종양 제거 수술 후 일반 병실에서 회복

    폐 종양 제거 수술 후 일반 병실에서 회복 지난 글에서는 폐 종양 제거를 위한 흉강경 수술과 중환자실 입원에 대한 자세한 후기를 작성하였습니다. 폐 종양 제거 수술에 대해서 아주 자세히 적

    world-animal.tistory.com

    다음 시간에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폐암 초기 증상과 말기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