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폐결절 양성폐결절 구분 방법

    악성폐결절 양성폐결절 구분 방법

    이번에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악성폐결절과 양성폐결절 구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건강검진을 통해서 폐결절이 발견되어 추적 검사 진찰을 받으시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폐결절에 대한 전체적인 정보는 하위 내용들을 다 작성한 다음 종합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 건강검진과 폐결절

    건강검진 흉부 CT 촬영 모습과 흉부 CT에서 발견된 폐결절입니다.

    폐결절은 폐에 생긴 작고 동그란 모양의 병변을 말합니다. 작은 폐결절의 경우 흉부 X-ray에서는 발견이 어렵지만 흉부 CT에서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가에서 건강검진 시 흉부 CT를 지원해 주기 때문에 폐결절이 과거에 비해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폐결절을 발견하더라도 정확한 질병으로 바로 진단하기는 어렵습니다.

     

    폐결절은 평균 500명을 대상으로 흉부 ct를 촬영할 경우 그중에서 평균 1-2명 정도 나타나는 것으로 아주 흔하지는 않습니다.

     

    건강검진을 통해서 폐결절이 발견된 대부분의 사람들은 발견된 폐결절이 암일까 봐 두려워합니다. 그래서 폐결절의 상태와 환자의 상태를 종합하여 양성폐결절과 악성폐결절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발견된 폐결절의 경우 대부분 양성폐결절로 판명이 됩니다. 양성폐결절은 암이 아닙니다. 제가 예전에 작성한 폐암과 혼동이 되는 양성폐결절들에 대한 글을 아래에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폐과오종 정보와 치료방법 총정리

    폐육아종도 양성 폐결절일까?

    폐 곰팡이 질환 사진과 치료방법

     

    2. 양성폐결절 악성폐결절 구분

    악성폐결절(왼쪽)과 양성폐결절(오른쪽)의 모습입니다.

    그렇다면 양성폐결절과 악성폐결절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일단 건강검진을 통해서 발견된 폐결절이 악성(암)으로 강력하게 의심될 경우에는 바로 조직 검사를 비롯한 정밀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반대로 폐결절이 양성일 가능성이 높거나 정확하게 악성인지 구분이 안 가는 경우는 추적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추적 검사를 하는 동안 폐결절이 암일 수도 있다는 불안함 때문에 걱정을 많이 하십니다. 그러시는 분들은 본 글을 자세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2.1. 폐에 있는 결절이 양성폐결절일 가능성이 높은 경우

    먼저 본인이 건강검진을 통해서 폐결절이 발견되었다면 아래 사항을 간단하게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①비흡연자인 경우

    금연은 필수입니다.

    항상 언급을 하지만 흡연자는 폐암에 걸릴 확률이 비흡연자에 비해 월등히 높습니다. 비흡연자 폐에서 발견된 폐결절은 악성폐결절일 가능성이 흡연자에 비해 상당히 낮습니다.

    ②나이가 어린 경우

    폐암 환자의 대부분은 고령입니다.

    폐암은 나이가 많을수록 걸릴 확률이 높은 질병입니다. 만약 본인이 40세 이하일 경우 발견된 폐결절이 폐암일 확률은 상당히 낮습니다.

    ③폐결절의 크기가 작은 경우

    크기가 작을수록 양성결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폐결절의 크기가 작은 경우 악성폐결절보다는 양성폐결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④폐결절의 모양이 이쁜 경우

    동그란 모양의 양성폐결절  CT 모습입니다.

    폐결절의 모양이 완전한 구형의 매끄러운 모양이며, 주변과 경계가 분명하다면 악성폐결절일 가능성은 낮습니다.

     

    위에 사항처럼 비흡연자이며 나이가 40세 이하이고 폐결절의 크기가 작고 모양이 이쁜 경우 악성폐결절(폐암) 일 확률은 극도로 낮습니다.

     

    양성폐결절은 비정상적으로 자라는 일반적인 양성 혹일 수도 있으며, 양성 혹은 암처럼 무한하게 자라지 않고 어느 정도 자라면 성장을 멈추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폐과오종이 있으며 제가 위쪽에 링크를 남겨두었으니 글을 다 읽어보시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2.2. 양성폐결절의 증상은?

    그렇다면 양성폐결절의 증상은 따로 있을까요? 정확하게 말씀드리자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발견된 양성폐결절이 어떤 질병이냐에 따라서 증상이 전부 다르게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양성폐결절은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건강검진에서 받은 흉부 X-ray와 흉부 CT에서 우연히 발견됩니다. 그래도 간혹 증상이 나타나는데, 대부분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쌕쌕거림
    • 기침
    • 호흡곤란
    • 기타 증상

    그리고 양성폐결절을 발생시키는 질병은 아래와 같습니다.

    • 폐에 생긴 흉터
    • 감염성 곰팡이
    • 결핵
    • 폐농양
    • 폐렴
    • 폐과오종
    • 폐육아종
    • 기타 폐 기형과 같은 선천성 결함
    • 기타

    위에서도 잠깐 설명했지만 과오종은 폐에 생기는 가장 흔한 양성종양입니다. 대부분 단독으로 발견되며, 조직이 지방과 연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냥 우리 몸에 생기는 일반적인 혹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과오종이 발견될 경우 크기가 아주 크게 커지지 않는 한 대부분 수술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2.3. 악성폐결절의 증상은?

    악성폐결절은 폐암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악성폐결절의 증상은 폐암의 증상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폐암 증상을 비롯한 자세한 내용을 다룬 글을 남겨둘 테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비소세포폐암 정보

    2.4. 악성폐결절과 양성폐결절의 모양 차이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악성폐결과 양성폐결절 모양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양성폐결절은 모양이 예쁘다는 표현을 씁니다. 동전 모양, 공 모양처럼 구형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주변 폐실질과의 경계가 분명하며 깨끗합니다. 

     

    폐결절 가이드라인에 그려져 있는 양성폐결절의 그림(왼쪽)과 양성폐결절의 CT 사진(오른쪽)입니다. 

    그리고 양성결절은 대부분 전체 석회화가 되어 있습니다. 흉부 CT 상으로 보면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균일한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폐결절 가이드라인에 그려져 있는 악성폐결절의 그림(왼쪽)과 악성폐결절의 CT 사진(오른쪽)입니다. 

    반대로 악성폐결절은 모양이 나쁘다는 표현을 씁니다. 모양이 삐쭉삐쭉하며 폐실질과의 경계 분명하지 않습니다. 마치 가지를 치면서 다른 곳으로 이동을 하는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형태는 불규칙하며, 거친 표면과 색 균일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낮은 확률로 양성폐결절의 모양을 하고 있는 악성폐절도 있습니다. 그래서 CT 상 양성폐결절인 줄 알고 추적 검사를 하다가 크기가 갑자기 커져서 수술을 했더니 악성폐결절(폐암)로 나왔다는 사례도 종종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거의 비슷한 케이스입니다.

     

    완전한 양성폐결절의 모습을 하고 있는 저의 폐 CT 사진입니다.

    반대로 악성폐결절의 모양을 하고 있어서 조직 검사를 진행했더니 양성폐결절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흉부 CT 상에 보이는 모습으로는 완벽한 진단을 내리기가 어려우며 반드시 조직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질병을 확인해야 합니다.

     

    2.5. 양성폐결절과 악성폐결절 진단

    먼저 건강검진을 통해서 폐결절이 발견된다면 폐결절의 모양과 크기를 확인하고, 환자의 상태를 참고하여 추후 치료 방향을 정하게 됩니다.

     

    만약 발견된 폐결절의 크기가 6-8mm 미만이고 모양인 나쁘지 않다면 6-12개월 간격으로 두고 약 2년간 추적 검사를 하게 됩니다. 2년 이상 반복적으로 흉부 ct를 찍어 폐결절의 상태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만약 폐결절이 2년 이상 동일한 크기와 모양을 유지하고 있다면 양성폐결절로 판단을 합니다. 양성폐결절은 악성폐결절과 비교하였을 때 크기나 모양의 변화가 거의 없으며, 자란다고 하더라도 상당히 느리게 자랍니다.

     

    반대로 악성폐결절은 평균적으로 4-6개월 만에 두 배로 커집니다. 빠른 경우 한 달 만에 2배가 되며, 느린 경우는 약 12-15개월 만에 두배가 됩니다. 하지만 양성폐결절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악성폐결절에 비해 상당히 느리게 자랍니다.

     

    3.  양성폐결절과 악성폐결절에 대한 추적 검사 진단 정보

    폐결절이 발견되면 대부분 추적 검사를 하게 됩니다.

    현재 미국 의학계에서는 위에서 언급했던 내용대로 일반적으로 40세 이하의 저위험군 환자의 경우 크기가 6mm 이하의 고형폐결절이 발견되면 추가적인 후속 조치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안전하다는 내용이며, 이러한 경우 매년 흉부 CT로 추적 검사를 하는 것이 오히려 몸에 안 좋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고위험군 환자의 경우 폐결절의 크기가 6mm 이하 이더라도 흉부 CT를 통한 추적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폐암의 원인과 폐암에 잘 걸리는 사람은?

    위에는 폐암에 잘 걸리는 사람에 대한 글입니다. 10년 동안 저선량 흉부 CT 검진을 통해서 발견된 폐암은 2,000명 중 1명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발생률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흡연자만 두고 봤을 때는 6,600명 중 1명꼴로 나타났습니다. 흡연이 정말 위험하다는 것을 한 번 더 느끼게 해주는 자료입니다.

     

    이렇게 악성폐결절과 양성폐결절에 대한 내용을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건강검진을 통해서 폐결절 발견이 많이 되고 있으며, 그 중 초기에 폐암을 발견하여 완치를 한 사례가 점점 늘고 있습니다. 이처럼 폐암은 반드시 건강검진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폐결절이 발견되면 이는 정확한 질병, 진단명이 나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비와 같은 진단금이나 진료비를 알아보고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글을 참고하셔서 반드시 치료비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폐결절을 추적 검사를 하다가 알고 보니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생각보다 많은 치료 비용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에는 폐결절 추적 검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04.05 - [정보] - 20대 폐암 걸릴 확률 얼마나 될까?

     

    20대 폐암 걸릴 확률 얼마나 될까?

    20대 폐암 걸릴 확률 얼마나 될까? 20대 폐암 걸릴까요? 아마 아주 어렸을 때부터 담배를 피우셨던 분들, 20대 초반에 막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 분들 중에서 분명히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

    world-animal.tistory.com

    2021.03.28 - [정보] - 폐암 초기 증상과 말기 증상 완벽한 정리

     

    폐암 초기 증상과 말기 증상 완벽한 정리

    폐암 초기 증상과 말기 증상 완벽한 정리 오랜만입니다. 오늘은 폐암 초기 증상과 말기 증상을 완벽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본인이 폐암 초기 증상인지 헷갈려 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world-animal.tistory.com

    2020.12.02 - [정보] - 폐 종양 발견 과정 정리

     

    폐 종양 발견 과정 정리

    폐 종양 발견 과정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매일 작성했던 후기 글이 아닌 정보 글을 한 번 올려볼까 합니다. 다름 아니라 제가 폐 종양 발견 과정에서 받았던 진료서나 의뢰서, 계산서 같은 여

    world-animal.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