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조직 검사 후 암 커짐, 퍼짐, 전이 사실일까요?

    흉부 X-ray와 흉부 CT와 같은 영상학적 검사만으로는 폐에 생긴 종양이 양성종양인지 악성종양인지 정확하게 판독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조직 검사는 필수적입니다.

     

    폐 조직 검사는 크게 내시경 검사경피적 세침흡인 검사가 있습니다. 여기서 대부분 폐암 환자나 폐종양 환자들이 받는 조직 검사는 경피적 세침흡인 검사입니다. 저도 이 경피적 세침흡인 조직 검사를 받았습니다. 오늘은 이 조직 검사 이후 많은 분들이 폐암이 더 커지고 전이가 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을 많이 하셔서 이 내용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폐암 조직 검사와 조직 검사 비용에 대한 모든 내용은 제가 정리를 잘 해놓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폐 조직 검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설명하지 않을 것이니 폐 조직 검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폐 조직 검사의 종류, 방법, 전체적인 비용 등에 대해서 자세히 적어 놓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폐암 조직 검사받으면 암 더 커질까?

    폐 조직 검사를 진행하는 모습입니다.

    바로 답변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폐암을 비롯한 모든 암을 대상으로 하는 조직 검사 진행 시 암이 더 커지거나 퍼지고, 전이를 발생한다는 속설과 달리 대다수 환자는 별다른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즉, 폐암 자체는 조직 검사로 인하여 더 진행하거나 성장이 빨라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하지만 경피적 세침 검사를 진행할 경우 일부 환자분들은 기흉, 출혈, 감염과 같은 합병증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약간의 통증과 소량의 객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조직 검사를 받아봤기 때문에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정말 사실적으로 자세히 적어 놓았으니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1. 폐암이 커지고 퍼지는 등의 진행되는 것과는 관련 없습니다.

     

    폐 조직 검사를 받고 나면 위와 같은 합병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결론적으로 폐암의 진행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그러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궁금하신 분들이 많이 계시니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폐암 조직 검사 후 암 커짐, 전이 속설이 나온 이유

    그렇다면 조직 검사를 받고 나면 암이 더 커지고 전이가 된다는 속설이 왜 나왔을까요? 경피적 세침 조직 검사는 암 또는 종양을 검사하기 위해 기다란 바늘이 해부학적으로 우리 몸에 없었던 길을 뚫고 안으로 들어갑니다.

     

    흉곽에서부터 피부 안으로 깊게 들어가서 폐 안에 있는 조직을 얻은 다음 밖으로 꺼내오는 과정 중에서 어딘가에 암세포를 남기고 나와서 흉막 전이를 발생한다든지, 바늘로 암세포를 자극하여 암세포가 급격히 성장하는 것이 아니냐는 걱정과 우려 때문에 이런 속설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은 당연히 의학 연구에서 정말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졌으며, 연구 결과 당연히 관련이 없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1. 조직 검사 걱정하지 마시고 받으세요.

    폐암 조직 검사를 진행하는 CT 촬영 모습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조직 검사를 인하여 암이나 종양이 더 커지거나 전이가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걱정하여 조직 검사를 피하시는 일은 없으셔야 합니다.

     

    위에 링크를 걸어둔 글에서도 자세히 설명을 적어놓았지만, 조직 검사는 병변을 확실하게 구분하고 치료 방향을 판단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검사 중 하나입니다. 전문의에게 받으면 안전하고 정확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위에는 조직 검사 후 결과 기간과 결과지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본 글을 다 읽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폐암 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 확인 방법

     

    아마 본 글을 찾아보시는 대부분의 분들은 폐암 또는 종양으로 인하여 조직 검사를 받게 되는 분들이실 겁니다. 그래서 조직 검사 비용과 치료비에 대한 고민도 많으실 겁니다.

     

    경피적 세침 검사는 생각보다는 많은 비용이 나오지 않습니다. 위에 링크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조직 검사 중에서도 비급여 항목이 있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조직 검사 결과 암으로 최종 판독이 나오면 수술과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등을 진행해야 합니다. 갑작스러운 경우 미처 치료비에 대한 준비를 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산정특례와 같이 폐암을 비롯한 암 환자분들은 위한 지원 사업이 많이 있습니다. 반드시 미리 잘 알아보셔서 준비를 해두셔야 치료 또한 잘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을 위에 글에서 잘 정리해 두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잘 읽어보시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오늘은 이렇게 조직 검사 때문에 암이 커지고, 전이가 된다는 대한 내용을 다루어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암 치료에 있어 조직 검사는 정말 중요하며 반드시 거쳐야 하는 검사 중 하나입니다. 최대한 신속하게 병변을 구분하고 치료 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잘 받으셔야 합니다.

     

    그러니 걱정하지 마시고 검사를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폐암 말기 암 환자 임종 전 증상 보러 가기

     

    폐암 말기 암 환자 임종 전 증상 정리 참고하세요.

    이번에는 폐암 말기 환자 임종 전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과거에 적은 글에서 폐암 4기와 말기는 엄연히 다른 단계라고 말씀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가슴이 아프지만 솔직

    world-animal.tistory.com

    폐에 생긴 결절 암일까? 폐결절이 암일 가능성은? 보러 가기

     

    폐에 생긴 결절 암일까? 폐결절이 암일 가능성은?

    폐에 생긴 결절 암일까? 폐결절이 암일 가능성은?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건강검진에서 발견된 폐결절일 암일 가능성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본 글을 읽기 전에

    world-animal.tistory.com

     

    폐암 초기 증상과 말기 증상 완벽한 정리 보러 가기

     

    폐암 초기 증상과 말기 증상 완벽한 정리

    폐암 초기 증상과 말기 증상 완벽한 정리 오랜만입니다. 오늘은 폐암 초기 증상과 말기 증상을 완벽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본인이 폐암 초기 증상인지 헷갈려 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world-animal.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