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방사선 치료 1회 비용 및 치료 방법 총정리

    오늘은 폐암의 방사선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환자분들이 궁금해하시는 1회 비용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방사선 치료라고 하면 상당히 무거운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환자분께서 방사선치료에 대해서 설명을 듣기 위해 방사선종양학과를 방문하면 대부분 겁을 많이 먹으시고 걱정을 많이 하십니다.

     

    하지만 항암치료와 더불어 방사선치료는 폐암을 완치하고 완화하는데 아주 중요한 치료 방법이기 때문에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합니다.

     

    앞으로 한 달 동안 폐암 방사선 치료에 대한 많은 글들을 연속적으로 업로드할 예정이니 잘 참고하셔서 많은 도움을 받아 가시길 바랍니다.

     

    1. 폐암 방사선 치료란?

    폐암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를 받는 폐암 환자의 모습입니다.

    폐암에 있어서 방사선 치료는 말 그대로 방사선을 이용하여 폐에 생긴 암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다른 신체 부위에 생긴 암도 동일합니다.

    • 폐암 방사선 수술이라고 불리는 체부정위 방사선치료는 다음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그렇다면 방사선 치료는 어떤 원리로 치료를 하는 것일까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보통 병원에서 암 검사를 할 때 X-ray와 CT 검사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이 두 검사 모두 방사선을 이용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검사할 때 사용하는 방사선은 사실 암세포를 죽일 수 있는 높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검사를 할 때는 그 세기를 완전히 줄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암을 제거하는 방사선치료 또한 암이 있는 부위에 방사선을 집중적으로 쬐어 암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1.1. 방사선 치료 통증과 치료 원리

    우리가 X-ray나 CT 검사를 할 때 몸에 느껴지는 느낌이나 통증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방사선치료 또한 편안하게 누워있으면 통증 없이 약 10분 내외로 치료가 끝나는 생각보다 아주 간단한 치료입니다.

    • 최근 방사선 치료는 방법과 종류가 많아져서 정밀하지만 더 빠르게 치료합니다.

     

    방사선 치료가 암을 죽이는 방법의 핵심만 설명을 드리면 암세포의 DNA 유전자에 손상을 일으켜 증식을 억제하여 치료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1.2. 방사선 치료를 받는 폐암 환자

    그렇다면 어떤 폐암 환자분들이 방사선 치료를 받게 되는 것일까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폐암 환자분들은 방사선 치료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폐암의 병기와 암종에 따라서 방법과 횟수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구분이 조금 필요합니다.

    폐암은 크게 비소세포폐암소세포폐암이 있습니다. 우선 두 암종에 대한 방사선 치료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비소세포폐암 정보 보러 가기

    소세포폐암 정보 보러 가기

     

    비소세포폐암과 소세포폐암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링크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에 글을 읽고 본 글을 읽으시면 이해가 더 잘 되시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비소세포폐암 방사선치료

     

    폐암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암종이 바로 비소세포폐암입니다. 비소세포폐암은 고형 종양의 특색을 잘 띠고 있기 때문에 방사선 치료가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2.1. 초기 비소세포폐암

    1기 폐암 방사선 치료
    폐암 1기 환자의 CT 사진입니다.

    1기와 2기의 초기 비소세포 폐암의 경우 외과적 수술을 통한 절제술이 가장 확실한 치료 방법입니다. 폐암을 포함한 대부분의 암은 절제 수술로 제거해야 완치율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다양한 이유로 절제 수술이 힘든 경우, 수술을 하기에는 현재 폐를 비롯한 환자 몸의 상태가 너무 안 좋은 경우 등 수술이 어려울 경우 치료 대안으로써 방사선 치료를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수술을 했지만 재발의 위험성이 큰 경우 항암치료를 많이 진행하지만 방사선 치료도 추가로 병행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2.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폐암 3기 방사선 치료
    폐암 3기 환자의 CT 사진입니다.

    3기 정도 진행된 폐암의 경우 암의 크기를 줄여 수술이 가능할 수 있게 끔 수술 전 선행으로 항암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의 경우 통증을 완화하기 위한 고식적 목적, 또는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근치적인 목적으로 방사선 치료를 진행합니다. 비소세포폐암에 있어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를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수술이 어려운 경우
    2. 재발의 위험성이 있는 경우
    3. 고식적 목적의 치료를 하는 경우
    4. 근치적 목적의 치료를 하는 경우
    5. 3기의 경우 수술 전 선행으로 방사선 치료를 하는 경우

     

    3. 소세포폐암 방사선치료

    소세포폐암은 비소세포폐암과 다르게 기수를 제한병기확장병기로 나눕니다. 제한 병기의 경우 항암 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여 완치를 목적으로 하는 근치적 치료를 진행합니다.

     

    전이가 있는 경우 전이성 암에 대한 완화 목적으로 방사선 치료를 진행하기도 하며, 전이 병변이 1~2개 정도로 제한되어 있는 경우에는 전이성 병변을 적극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방사선 치료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4. 방사선 치료 비용 및 지원금 정보 확인하기

     

    처음 방사선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치료 설계를 진행해야 합니다. 치료 설계는 CT 검사를 이용하여 폐암의 위치와 상태를 고려하여 주변 장기에는 최대한으로 영향을 가지 않게 하고, 폐암에만 집중적으로 방사선을 쬐기 위해 준비 단계입니다.

     

    방사선 치료 설계는 방사선 치료와 별개로 비용이 따로 발생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이 부분에서 혼동이 오십니다. 방사선 치료 설계는 첫 진료 시에만 비용이 발생하고 이후에는 방사선 치료 비용만 발생합니다.

     

    방사선 치료 설계는 약 10~2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방사선 치료 비용만 발생하게 됩니다.

     

    ▶산정특례등록 후기 확인하기

     

    방사선 치료 비용 또한 산정특례가 적용이 됩니다. 산정특례가 적용될 경우 방사선 치료 1회 비용은 2~3만 원 정도 발생합니다.

     

    만약 방사선 치료를 5회 받는 환자의 경우 최초 치료 설계 비용 10~20만 원과 5회 치료 비용 약 15만 원 정도가 발생하여 총 20~35만 원 정도의 방사선 치료 비용을 부담하시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30회 정도의 긴 방사선 치료를 받는 환자의 경우 방사선 치료 비용만 약 60~100만 원 정도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4.1. 지원금 정보

    폐암 방사선 치료 지원금
    지원금을 반드시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방사선 치료를 1회만 놓고 보면 적은 비용이 발생하는 것 같지만, 치료 횟수가 많아지면 당연히 부담되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만약 항암치료와 병행을 할 경우 당연히 치료 비용이 많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설상가상으로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 표적치료제를 함께 사용할 경우에는 당연히 엄청난 치료 비용을 환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실비보험과 같이 비급여 항목 비용 지출에 대한 준비를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방사선 치료의 횟수가 증가하는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비용이 부담되시는 분들은 그 외에 다양한 암 환자 지원금 정보를 알아보신 다음 해당될 경우에는 반드시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가 가능하지만 돈이 없어 치료를 받지 못하는 환자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저도 20대에 미리미리 암이나 질병에 대한 준비를 하지 못한 것이 평생 후회가 될 것 같습니다. 

     

    암 환자 장애인 등록 후 의료비 지원받는 방법

    암 요양병원 비용 및 추천 정보 빠르게 찾는 방법

    폐 조직 검사 비용 총정리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몸도 아픈데 저처럼 준비하지 못해 후회하시는 환자분들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위에 지원금 정보글들을 하나하나 잘 읽어보시고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폐암 방사선 치료 비용과 방사선 치료의 핵심적인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다음에는 폐암 방사선 치료 횟수와 치료 과정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