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항암방사선 치료 정보와 완치 가능성 정보

    폐암 방사선 치료에 대한 정보 4번째 글입니다. 하지만 아직 더 많이 남아있습니다. 알려드릴 정보가 정말 이렇게 많습니다.

     

    우선 본 글을 처음 보신 분들은 이전에 작성한 폐암 방사선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글들도 하나하나 읽어보고 오시길 바랍니다.

     

    1. 폐암 방사선 치료 1회 비용 및 치료 방법 총정리

    2. 폐암 방사선 치료 횟수와 치료 과정 총정리

    3. 뇌전이 감마나이프 수술 비용 및 폐암 방사선 수술 정보 총정리

     

    오늘은 항암치료와 방사선치료를 병행하여 시행하는 항암방사선 치료와 병기별 치료 방법, 그리고 완치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폐암에 포커스를 맞춰서 알려드리고 있지만, 방사선치료와 항암치료는 모든 암에도 비슷하게 적용이 되기 때문에 다른 환자분들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1. 방사선치료와 항암치료 병행

    국소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CT제한기 소세포폐암 CT
    국소 진행성 비소세포폐암(왼쪽)과 제한기 소세포폐암(오른쪽)의 CT 사진입니다.

    폐암에서 방사선 치료를 받으러 오시는 분들은 대부분 국소 진행성 비소세포성 폐암이나 제한기 소세포성 폐암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때 단독적으로 방사선 치료만 받거나 항암치료만 받아도 효과가 충분할까요?

     

    사실 방사선 치료와 항암치료를 단독적으로 진행하는 것보다는 두 치료를 함께 병행하는 것이 효과가 더 좋습니다.

    • 두 치료를 함께 할 경우 효과가 좋다는 것은 임상학적 연구 결과로 입증이 된 것입니다.
    • 효과 부분에서는 소세포폐암과 비소세포폐암 모두 동일합니다.

     

    하지만 두 가지 치료를 병행할 경우 부작용 측면에서는 당연히 조금 더 힘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폐암 환자분의 몸 상태에 따라서 병행 치료가 너무 힘들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치료의 강도를 낮추거나, 한 번에 두 치료를 병행하지 않고 시간차를 두고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병행 치료를 진행할 때는 항암치료를 담당하는 혈액종양내과 교수님과 방사선 치료를 담당하는 방사선종양학과 교수님들께서 다학제적인 협의와 협력을 통해서 치료 방향을 결정합니다.

     

    ▶암 요양 병원 빠르게 찾는 방법

     

    두 가지의 치료를 병행하는 것에 대해서 부담이 되시는 분들은 요양병원 정보를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앞선 글에서도 말씀을 드렸지만, 방사선 치료와 항암치료 같은 경우 외래로 진행되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 수 있습니다.

     

    통원하는 병원과 가까이에 있는 요양병원을 자세히 알아보시고 치료에 좀 더 힘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2. 항암방사선 치료와 폐암 완치 가능성

     

    우선 모든 암 환자분들은 어떤 치료를 받든 간에 당연히 완치 가능성에 대해서 가장 궁금해하십니다. 과거에는 항암치료와 방사선치료를 병행했을 때 10명 중 2~3명 정도까지는 완치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항암방사선 치료 이후에 표적치료제와 면역치료제가 추가되기도 하였으며, 각 신체 기관에 따라서 선행 항암방사선 치료 후 수술적 치료까지 가는 경우도 많이 생겨서 10명 중 3~5명 정도까지 완치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 항암치료와 방사선치료를 같이 병행할 경우 시너지 효과로 인하여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2.1. 수술을 하지 못하는 폐암 환자는 항암방사선 치료만으로 완치가 어려울까?

    수술을 못하는 폐암 환자 완치 가능성
    완치 가능성은 늘 존재합니다.

    기수와 건강 상태 등 다양한 이유로 수술을 하지 못한 환자분들은 그 사실만으로 완치가 안될 수도 있다는 걱정과 좌절감에 빠지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수술을 하지 못하는 폐암 환자분들은 항암방사선 치료만으로는 완치가 어려울까요?

     

    기본적으로 최대한으로 수술을 할 수 있다면 수술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당연히 우선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흉부외과에서 다양한 이유로 현재 수술을 하기 어렵다고 판단할 경우 다른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를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4기 폐암 환자라도 항암방사선 치료의 효과가 좋아 암의 크기가 많이 줄어들게 되면 외과적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실제로 4기 폐암 환자분이 항암방사선 치료 후 절제 수술을 받아 완전관해 판정을 받은 사례가 있습니다.

     

    당연히 상당히 어렵고 고단한 과정이겠지만, 완치 가능성은 늘 존재합니다. 현재 기술과 약제가 발달하면서 완치율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하여 극복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산정특례제도 신청방법

     

    대부분의 방사선 치료와 몇몇의 항암치료는 암 환자 산정특례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메이저 대학병원 같은 경우 암 환자 산정특례를 자동으로 등록해 주지만, 간혹 작은 병원 경우 신청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에 링크 글에 이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항암방사선 치료와 완치 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폐암 방사선 치료에 대한 글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최대한 빨리 업로드하여 많은 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폐암 4기 생존율과 완치 가능성 보러 가기

    폐암 3기 생존율 정보 보러 가기

    20대 폐암 걸릴 확률 정보 보러 가기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그 외에 도움이 될만한 글들이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