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상엽결절 우상엽결절 무슨 차이일까?

    안녕하세요. 많은 분들께서 좌상엽결절과 우상엽결절이 무엇을 뜻하는지, 그리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해서 많이 물어봅시다. 말이 의학용어라서 그렇지 사실 정말 어렵지 않고 간단한 개념입니다. 건강검진이나 병원에서 받으신 소견서에 적힌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우신 분들은 본 글을 자세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전폐

    폐는 일단 크게 우폐와 좌폐로 나누게 됩니다.

    먼저 폐의 구조를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 폐는 다들 아시다시피 오른쪽 폐 왼쪽 폐로 나누게 됩니다. 병원에서는 대부분 '우 폐', '좌 폐'라고 합니다. 폐암의 위치가 좋지 않고, 전체적으로 암이 퍼져있다면 좌우 폐 중에 하나를 전부 떼어내는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이를 '전폐절제술'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기술이 좋지 않아 폐암이 생기면 대부분 이 전폐절제술로 한 쪽 폐를 전부 제거하였습니다. 최근에는 환자의 삶의 질을 위하여 최대한 전폐절제술을 배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이 좋지 않을 경우 할 수 없이 전폐절제술을 진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2. 폐엽

    오른쪽 폐는 3개의 엽으로, 왼쪽 폐는 2개의 엽으로 나누게 됩니다.

    그다음 우리의 폐는 여기서 좀 더 세부적으로 나누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는 부분인데, 저도 사실 폐종양 진단을 받기 전까지는 전혀 몰랐던 부분입니다. 위에 보이는 사진을 참고하시면서 보시면 됩니다.

     

    신기하게도 우리 폐에는 경계선이 있으며, 경계선에 따라 오른쪽 폐는 3개로, 왼쪽 폐는 2개로 나누게 됩니다. 이렇게 좀 더 세부적으로 나눈 폐의 단위를 우리는 '폐엽'이라고 합니다.

    • 폐의 사진은 반대로 봐야 합니다. 사진에 보이는 왼쪽에 있는 폐가 실제로는 오른쪽 폐입니다. 흉부 X-ray나 흉부 CT를 볼 때도 위의 사진처럼 반대로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오른쪽 폐는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우상엽', '우중엽', '우하엽'으로 나누게 됩니다. 왼쪽 폐는 위에서부터 '좌상엽', '좌하엽'으로 나누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제는 이해가 되실 겁니다.

     

    즉, '우중엽 폐결절'이라는 말은 오른쪽 폐 중간에 위치한 폐엽에 결절이 있다는 뜻입니다. '좌상엽 폐결절'왼쪽 폐 위에 위치한 폐엽에 결절이 있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좌상엽 절제술'이라고 하는 것은 말 그대로 '왼쪽 폐 위에 있는 폐엽을 절제하는 수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폐암 수술은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이렇게 엽절제술로 많이 진행합니다. 저도 수술 예약 안내를 받을 때는 '좌상엽 절제술'로 설명을 받았습니다.

     

    3. 폐구역

    폐는 엽에서 더 복잡하게 구역으로 나누게 됩니다. 구역은 정말 복잡합니다.

    그리고 폐엽에서 한 번 더 세부적으로 나누게 됩니다. 이것을 '폐구역'이라고 합니다. 폐는 한 쪽 폐 당 각 10개씩의 구역으로 나누게 됩니다. 그리고 이 구역별로 절제하는 수술을 '구역절제술'이라고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엽절제술보다 폐를 적게 제거하기 때문에 환자 입장에서는 훨씬 반가운 수술 방법입니다.

     

    하지만 구역절제술은 흉부외과 교수님들 중에서도 상당히 실력 있는 분들만 할 수 있는 어려운 폐절제 수술법입니다. 또한 수술을 할 수 있는 조건도 맞아야 하기 때문에 구역절제술을 받기는 쉽지 않습니다. 저는 원래 좌상엽절제술로 진행을 하려고 했다가 수술 중 구역절제술로 바뀌게 된 경우입니다. 이 생각을 할 때마다 삼성서울병원 흉부외과 김교수님께 항상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4. 그렇다면 좌상엽결절과 우상엽결절 차이가 있을까?

    저의 폐사진입니다. 좌상엽 종양의 모습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둘의 차이는 위치의 차이입니다. "왼쪽 폐의 어떤 폐엽 부분에 결절이 생겼는가?", "오른쪽 폐의 어떤 폐엽 부분에 결절이 생겼는가?"를 따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위치에 따라 좌상엽결절, 좌하엽결절, 우상엽결절, 우중엽결절, 우하엽결절로 나눌 수 있습니다. 폐암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우상엽 폐결절'이 암일 가능성이 높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제가 전에 작성한 폐결절에 대한 모든 정보에서 언급을 한 적이 있으니 글을 한 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2021.07.09 - [정보] - 폐결절 정보에 대한 모든 것

     

    그리고 희귀 종양이라서 아직까지 완벽한 데이터는 없지만, 제가 연락해서 알고 있는 '폐 염증성 근섬유아세포종'을 앓고 있는 환자분들은 대부분 '좌상엽'에 종양이 위치했습니다. 저 또한 신기하게도 좌상엽에 종양이 있었습니다.

     

    5. 건강검진 내용 확인

     

    건강검진에서 예를 들어 '좌상엽 5mm 폐결절 진단으로 1년 추적 검사 요망'이라는 진단을 받게 되면 '왼쪽 폐 상엽 부분에 5mm 크기의 폐결절이 발견되었으며, 아직 정확한 판단이 어려우니 1년이 지난 후에 다시 흉부 CT를 찍어 검사를 하면 되겠구나'라고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폐암을 예방하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금연과 정기적인 건강검진입니다. 건강검진에서 폐결절이 발견되어 초기에 관리를 받을 수 있다면 폐암을 쉽게 예방할 수 있으며, 만약 폐암이더라도 초기에 외과적 수술로 제거하여 쉽게 완치를 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이번에는 좌상엽결절, 우상엽결절 등을 이해하기 위한 글이라서 짧게 작성했습니다. 이전에 폐결절에 대한 자세한 글들을 많이 적어두었으니 하나하나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글의 링크는 아래쪽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악성폐결절 양성폐결절 구분 방법

    악성폐결절 양성폐결절 구분 방법 이번에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악성폐결절과 양성폐결절 구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건강검진을 통해서 폐결절이 발견되어 추적 검사 진

    world-animal.tistory.com

     

     

    폐에 생긴 결절 암일까? 폐결절이 암일 가능성은?

    폐에 생긴 결절 암일까? 폐결절이 암일 가능성은?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건강검진에서 발견된 폐결절일 암일 가능성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본 글을 읽기 전에

    world-animal.tistory.com

     

     

    폐결절 추적 검사 어떻게 할까?

    폐결절 추적 검사 어떻게 할까?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폐결절을 발견했을 경우 추적 검사를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대해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발견된 폐결절이 양성인지, 악성인

    world-animal.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