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결절 정보에 대한 모든 것

    폐결절 정보에 대한 모든 것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금까지 작성했던 폐결절에 대한 글들을 종합하여 폐결절에 대한 모든 정보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폐결절 때문에 마음이 심란하신 분들, 폐결절에 대해서 너무 어려워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천천히 읽어보시고, 중간중간에 있는 링크 글도 참고하시면서 보시면 반드시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1. 폐결절이란?

    폐결절은 폐에 생기는 구형의 병변을 말합니다.

    폐결절을 쉽게 설명하면 폐에 생기는 작은 구형(공 모양)의 병변입니다. 폐 위의 점이라고도 불립니다. 많은 분들이 착각을 하시는데, 폐결절이 폐에 발견되면 그 자체가 심각한 병이라고 생각을 하지만 폐결절은 확실한 질병명을 뜻하는 말이 아닙니다.

     

    폐에 생기는 흉터/결핵/폐렴/곰팡이/양성 혹/암 등 정확한 변명이 나오기 전까지 통상 폐결절이라는 말을 쓰는 것입니다.

     

    폐결절은 암이 아닌 이상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대게 건강검진에서 받은 흉부 X-ray나 흉부 CT 검사를 통해서 우연히 발견됩니다. 저도 그렇게 발견하여 수술을 한 경우입니다.

     

    폐 결절 발견 그리고 폐 CT 촬영 바로 가기

     

    많은 분들이 폐결절과 폐종양 개념에 대해서도 혼동을 합니다. 이 둘은 같은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폐에 생긴 구상의 병변이 3cm 미만일 경우 폐결절(Nodule)이라고 부르는 것이며 구상의 병변이 3cm를 넘을 경우 폐종양 또는 폐종괴(Mass)라는 말을 씁니다. 즉, 둘 다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미상의 병변입니다.

     

    다양한 모습의 폐결절과 폐종양

    폐결절 또는 폐종양이라는 진단을 받게 되면 상황에 따라 추적 검사 또는 조직 검사를 통해서 정확하게 어떤 질병인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제가 예전에부터 많이 언급을 했지만, 흡연자의 경우 폐결절이 발견되면 암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도 링크로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폐암의 원인과 폐암에 잘 걸리는 사람은? 바로 가기

     

    그리고 폐결절은 아직 정확한 진단명이 나온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치료에 대한 지원금액을 미리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다행히 실비가 있어서 수술 비용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에 대한 내용도 남겨드리겠습니다.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 얼마나 될까? 바로 가기

     

     

    지금까지 몇 차례에 걸쳐서 폐결절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을 올렸습니다. 천천히 글들을 다 읽어보시면 어느 정도 폐결절에 대해서 이해가 되실 겁니다. 오늘은 전체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폐결절 구분 방법

    폐에 생기는 폐결절은 전부 같은 모양과 같은 성질일까요? 아닙니다. 폐결절도 생김새와 성질이 전부 다르며, 그마다 명칭이 있습니다. 폐결절 구분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1. 형태에 따른 분류

    폐결절(Pulmonary Nodules)은 영상학적 형태에 따라 Solid Nodule/PSN/SN/GGO/GGN으로 구분이 됩니다. 하나하나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형결절의 모습입니다.

    1. Solid Nodule(고형 결절): 고형 결절은 위에 사진처럼 완전하게 불투명한 음영을 가진 결절입니다. 완전하게 불투명하기 때문에 기저의 폐실질에 어떠한 구조(기관지, 혈관 등)가 있는 보이지 않습니다.

     

    부분 고형 결절의 모습입니다.

    2. PSN(부분 고형 결절): 부분 고형 결절(Part Solid Nodule)은 말 그대로 부분적으로 고형 성질을 가지고 있는 결절입니다. 솔리드형 성분과 주변에는 GGO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GGNSolid Nodule이 합쳐진 것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반고형 결절의 모습. 추적 검사 결과 모양이 변했으며, 암으로 판정된 사례입니다. 

    3. SN(반고형 결절): 반고형 결절(Subsoild Nodule)을 뜻하는 말로 GGNPSN이 합쳐진 경우입니다.

     

    간유리음영의 모습입니다. 

    4. GGO(간유리음영): 우리나라 말로 간유리음영(Ground Glass Opacity)이라고 불립니다. 주변이 폐실질로 둘러 쌓여져 있으며 경계가 어느 정도 분명하고, 음영이 약간 불투명하지만 기저의 폐실질에 어떠한 구조가 있는 보일 정도로 불투명한 결절입니다.

     

    간유리결절의 모습입니다.

    5. GGN(간유리결절):  GGO(간유리음영)으로 순수하게 구성된 결절(Ground Glass Nodule)을 의미합니다.

     

    폐결절은 크게 고형 결절반고형 결절로 나뉘며, 반고형 결절은 다시 간유리결절과, 부분 고형 결절로 나뉘게 됩니다.

     

     

    통계적으로 고형 결절보다는 반고형 결절이 폐암일 확률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반고형 결절 중에서도 부분 고형 결절이 폐암일 가능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결론적으로 폐결절을 형태에 따라서 분류했을 때, 그중 PSN(부분 고형 결절)이 폐암일 확률이 가장 높다는 것입니다.

     

    이미 폐암으로 결정이 난 결절 또는 종양의 경우 반고형 결절보다는 고형 결절 성분의 암이 더 빠르게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2. 개수에 따른 분류

    고립성 폐결절들의 모습입니다.

    폐결절은 개수에 따라 고립성 폐결절다발성 폐결절로 나뉩니다. 고립성 폐결절은 전체 폐에 결절이 단 하나만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반대로 다발성 폐결절은 고립성 폐결절처럼 결절이 단 하나만 있는 경우가 아니라 폐에 여러 개의 결절이 있는 경우를 다발성 폐결절이라고 불립니다.

     

    통계적으로 폐에 폐결절이 1~4개인 경우 보다 5개 이상일 경우 폐암일 확률이 낮게 나타났습니다. 즉, 수가 많은 다발성 폐결절은 오히려 폐암일 확률이 낮습니다.

     

    2.3. 그 외

    폐결절은 흡연하고 관련되어 생기는 경우도 많지만, 흡연과는 아무런 관련 없는 폐결절도 많이 생깁니다. 흡연은 악성 폐결절(폐암)의 주요인입니다.

     

    대부분 건강검진을 통해서 폐결절이 발견되면 폐암이 아니라 폐결핵이나 폐렴을 앓고 난 흔적으로 생긴 흉터인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3. 폐결절의 발견과 치료 과정

    훌륭한 의료진을 만나는 것도 축복입니다.

    그렇다면 건강검진에서 폐결절을 발견하고, 상황에 따라서 어떻게 치료 방향을 잡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3.1. 발견된 폐결절

    앞서 말했지만 건강검진에서 받은 흉부 X-ray와 흉부 CT에서 발견된 폐결절은 암일 확률이 높지 않습니다. 참고로 폐결절(3cm 미만)보다 큰 폐종양(3cm 이상)은 폐암일 확률이 높습니다.

     

    통계적으로 봤을 때 흉부 CT에서 발견되는 폐결절의 3% 미만이 폐암입니다. 나머지 97% 이상은 암과 전혀 관련 없는 양성 폐결절입니다.

     

    비흡연자분들이 폐결절이 발견되면 나는 담배도 안 피우는데 이런 폐결절이 왜 발견되냐고 억울해 하시는데, 악성 폐결절(폐암)이 아닌 양성 폐결절(양성종양, 염증, 결핵 등)은 흡연자가 아닌 비흡연자에서도 많이 발견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결핵환자가 생각보다 많아서 발견된 폐결절이 결핵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래는 양성 폐결절과 악성 폐결절 구분에 대한 글이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폐에 생긴 결절 암일까? 폐결절이 암일 가능성은? 바로 가기

     

    3.2. 폐결절의 치료 과정

     

    먼저 건강검진에서 받은 흉부 X-ray에서 폐결절이 발견될 경우 좀 더 정밀하게 검사를 하기 위해 흉부 CT를 촬영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건강검진에서 흉부 X-ray를 찍었는데 폐결절이 나와 바로 흉부 CT를 찍은 경우입니다.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폐 결절 발견 그리고 폐 CT 촬영 바로 가기

     

    흉부 CT 촬영 결과 결절의 크기나 모양, 환자의 나이, 흡연력, 직업력 등을 가지고 발견한 결절이 악성 폐결절(폐암)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면 조직 검사 또는 PET-CT와 같은 정밀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폐조직 검사와 폐암에 걸릴확률에 대한 글도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폐 조직 검사 방법과 후기 바로 가기

    폐암의 원인과 폐암에 잘 걸리는 사람 바로 가기

     

    흉부 CT에서 발견된 모습입니다.

    폐결절이 암으로 강력하게 의심될 경우에는 바로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대로 발견된 폐결절이 악성일 가능이 조금은 있으나 당장 수술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또는 폐결절의 모양이 좋고 양성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 추적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폐렴이나 결핵으로 의심이 될 경우에는 약을 처방받은 다음 1-3개월 뒤에 다시 흉부 CT를 찍습니다. 만약 폐렴과 결핵이 맞다면 약을 투여했기 때문에 결절의 크기가 작아지거나 없어집니다. 하지만 폐렴과 결핵이 아닐 경우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4. 폐결절이 암이면?

    폐결절을 가지고 계시는 많은 분들이 가장 걱정하시는 것은 당연히 발견된 폐결절이 암일 수도 있다는 가능성 때문입니다.

     

    선암이 자라는 모습입니다.

    위에 사진처럼 X-ray에서는 제대로 보이지 않던 폐결절의 색이 점점 진해지고 커지는 경우 대부분 암입니다. 특히 폐암 중에서 여성에게 잘 발견되며, 비소세포폐암에 속하는 선암이 이렇게 자랍니다.

     

    선암은 세포 성질에 따라 상당히 천천히 자라는 경우가 있고, 빠르게 자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선암이 통상 2배 커지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200일 정도입니다. 비소세포폐암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비소세포폐암 정보 바로 가기

     

     

    X-ray나 CT 상의 폐결절이 악성(폐암)인 경우는 대부분 크기가 크고(8~10mm 이상) 주변이 상당히 지저분합니다. 그리고 항상 말씀드리지만 흡연력이 있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폐결절은 암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추적 검사를 하고 있던 폐결절들이 사라진 모습입니다.

    그 외 나이(고령인 경우), 유전력(집안에 폐암이 있는 경우), 직업력(석면공장 종사자) 등을 따졌을 경우 폐결절의 악성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통상 오른쪽 폐 위(우상엽)에 있는 결절이 암일 가능성이 높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받은 건강검진 흉부 CT에서 발견된 폐결절이 폐암이더라도 대부분 초기입니다. 폐암은 초기에 외과적 수술을 받으면 완치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아래는 폐결절 추적 검사에 대한 글이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폐결절 추적 검사 어떻게 할까? 바로 가기

     

    많은 분들이 폐결절로 걱정을 하고 계십니다. 본 글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폐결절일 암일 확률은 생각보다 엄청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근심하지 마시고 몸 관리를 잘 하시면서 추적 검사를 잘 받으시면 됩니다. 걱정과 근심, 스트레스는 더 큰 병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몇 차례에 걸쳐서 폐결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이 많은 것 같지만 막상 잘 보시면 핵심적인 내용은 크게 없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1.01.04 - [정보] -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건강검진을 받거나, 폐 사진을 찍어야 하는 일이 있으면 흡연을 하고 있는 본인의 폐 모습이 안 좋게 나올까 봐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world-animal.tistory.com

    2021.04.05 - [정보] - 20대 폐암 걸릴 확률 얼마나 될까?

     

    20대 폐암 걸릴 확률 얼마나 될까?

    20대 폐암 걸릴 확률 얼마나 될까? 20대 폐암 걸릴까요? 아마 아주 어렸을 때부터 담배를 피우셨던 분들, 20대 초반에 막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 분들 중에서 분명히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

    world-animal.tistory.com

    2021.01.20 - [정보] - 폐암 예방 방법 정말 이렇게 쉽나요?

     

    폐암 예방 방법 정말 이렇게 쉽나요?

    폐암 예방 방법 정말 이렇게 쉽나요? 이번에는 폐암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다루었던 내용이지만, 오늘 간단하게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폐암 예방 방법

    world-animal.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