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소세포폐암 치료 방향과 완치방법 총정리

    비소세포폐암 치료 방향과 완치방법 총정리

    오늘부터는 지속적으로 폐암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저의 글들을 읽어 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저는 폐암 의심 단계를 거쳤으며, 최종적으로 왼쪽 폐의 반 정도를 절제하는 수술을 받았습니다. 다행히도 폐암은 아니지만 정말 낮은 확률로 걸리는 경계성 희귀 종양 판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폐암 공부를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이 과정을 겪는 동안 저는 폐암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정말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공부를 했습니다. 폐 조직 검사를 받고 나서 최종 판정을 기다리는 동안 제 폐 CT 사진을 매일 보면서 다른 CT 사진과 비교하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정말 폐에 대한 엄청난 양의 공부를 했으며, 논문을 많이 읽었습니다. 그 내용을 토대로 앞으로 폐암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2021/01/04 - [정보] -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2020/12/30 - [정보] - 폐 CT 촬영 가격 완벽한 정리

    2020/12/21 - [정보] - 폐 조직 검사 비용 총정리

     

    저처럼 폐에 결절이나 종양이 생겼거나, 폐암이 의심되시는 분들은 하나하나 읽어보면 전부 도움이 될만한 글입니다. 그리고 최근에 담배와 폐암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는데, 만약 본인이 흡연자이고 현재 폐결절 폐종양 소견을 받은 상태라면 반드시 금연을 하시길 바랍니다.

     

     

    금연이 힘드신 분들은 반드시 건강검진을 매년 받으셔야 합니다. 담배는 폐암의 주된 원인입니다. 담배만 끊고 건강검진만 주기적으로 받아도 폐암은 충분히 예방이 됩니다. 참고로 흡연자가 폐암에 걸리면 비흡연자 폐암 환자보다 생존율이 더 낮습니다.

     

    폐암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폐암은 한 가지만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폐암은 딱 1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폐암의 종류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중에서 가장 첫 번째로 비소세포폐암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내용이 많이 깁니다. 아마 어디에서도 보기 힘든 폐암에 대한 내용들을 전부 정리해 놓았으니 시간 있으실 때 처음부터 끝까지 천천히 다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폐암도 공부를 해야 이겨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같이 공부해 볼까요?

     

    1. 비소세포폐암(non-small-cell lung cancer) 이름의 뜻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폐암이 이 비소세포폐암입니다.

    일단 비소세포폐암은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폐암입니다. 발생되는 폐암의 80% 이상이 이 비소세포폐암이며, 대부분 폐암에 걸렸다고 말하면 이 암에 걸린 것입니다. 왜 이런 이름을 갖게 되었을까요?

     

    1) 폐암이 발생된 위치에 따른 명칭

    폐암의 위치에 따라서도 명칭이 전부 다릅니다.

    가장 먼저 큰 카테고리로 폐암을 나누면 폐 조직 자체에서 발생한 원발성 폐암과 암세포가 다른 장기나 기관으로부터 전이되어 폐에 생긴 전이성 폐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저희는 원발성 폐암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입니다.

     

    중심형 폐암의 모습입니다.

    그다음 폐의 어느 부위에서 암이 발생하였는가에 따라서도 명칭이 다릅니다. 폐문, 즉 폐의 입구 가까이에 생긴 폐암을 중심형 폐암이라고 합니다. 위에 사진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빠를 겁니다.

     

    말초형 폐암의 모습입니다.

    그리고 폐문과 멀리 떨어진 곳에서 발생된 암을 말초형 폐암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폐라는 장기 자체에는 뚜렷하게 보이는 암이 없으나, 흉수에서 암세포가 발견된 암을 흉수형 폐암이라고 합니다. 이 명칭들을 먼저 잘 기억하고 있으시길 바랍니다.

     

    2) 병리 조직형에 따른 명칭

     

    폐암세포의 조직 형태나 모양, 크기에 따른 현미경 소견에 의하여 한 번 나누게 됩니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단 가장 크게 소세포폐암(small-cell lung cancer)비소세포폐암(non-small-cell lung cancer)을 나눌 수 있습니다

     

    소세포폐암의 조직 검사 현미경 사진모습.

    소세포폐암은 말 그대로 다른 조직형 암세포에 비하여 작은 세포 크기를 가진 암입니다. 세포의 크기가 대략 림프구의 2배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 소세포폐암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비소세포폐암의 조직 검사 현미경 사진.

    그다음은 오늘 알아볼 비소세포폐암입니다. 이 암은 소세포폐암과 다르게 큰 세포 크기를 가진 암입니다. 간단하게 병리학적으로 설명하자면 '그냥 암세포의 크기 차이구나'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크기만 다른 것이 아닙니다. 이 둘은 성격 자체가 다릅니다. 그래서 치료 방법과 임상적 경과의 차이가 많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이렇게 누는 것입니다. 그럼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2. 비소세포폐암의 종류

    비소세포폐암은 대표적으로 3가지 종류의 암이 있습니다.

    폐암 발생률 중에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비소세포폐암은 그 안에서 또 여러가지 암으로 나누게 됩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오늘 비소세포폐암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3가지 암만 소개를 할 것이며, 그 외 암은 다른 글에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 편평상피세포암(Squamous Cell Carcinoma)

     

    이 폐암의 세포는 피부와 같은 각질을 형성해 가는 상태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편평상피는 평탄하고 얇은 형태를 가지고 있는 상피를 뜻하는 말입니다.

     

    편평상피세포암의 CT 사진.

    상피는 우리 몸 외부 피부의 세포층, 위장 내부 표면 세포층, 체강 세포층을 말합니다. 그리고 폐에서는 기관지의 점막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이며, 편평상피세포암은 이 세포가 변하여 생긴 암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폐문형 폐암 중에서 발생 빈도가 가장 높습니다.

     

    편평상피세포암은 주로 폐의 큰 기관지와 그 주변으로 잘 생기는 암입니다.

    폐문형이기 때문에 주로 폐의 중심인 큰 기관지에서 잘 생기는 암입니다.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가 주로 걸리는 암 중 하나가 이 편평상피세포암입니다.

     

    비흡연자는 거의 걸리지 않습니다. 편평상피세포암은 수술을 받더라도 암세포가 폐 중심부에 주로 생기기 때문에 폐를 많이 잘라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선암(Adenocarcioma)

    선암의 CT 사진 모습. 폐 중심부와 멀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암은 기관지나 폐포 등 표면을 덮고 있는 세포와 비슷한 성질과 형태를 가진 암으로, 선암의 '선'자는 '샘 선'을 뜻하는 말입니다. 즉, 선암은 특정한 물질을 분비하는 기능을 가진 선세포에 생기는 암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선암은 폐암의 종류를 통틀어서 발생하는 빈도가 가장 높은 암입니다. 편평상피세포암과 다르게 폐의 중심부가 아닌 말초 부위와 작은 세기관지 상피에 주로 생기는 말초형 폐암입니다.

     

    선암의 초기 모습. 우리가 알고 있는 간유리음영의 영상학적 소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지 않는 비흡연자나 여성이 주로 걸리는 암입니다. 최근 미세먼지의 증가, 현대인의 식생활과 흡연 습관, 작업 환경 등의 변화와 더불어 건강검진을 받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이 선암의 발생 빈도 데이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선암은 말초 부위에 생기기 때문에 편평상피세포암과 다르게 수술 시 폐를 최소한으로 절제할 수도 있으나, 암의 크기가 작아도 전이를 잘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 수술이 어려운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주로 50-60대 여성이 건강검진 흉부 X-ray 상 폐결절이나 폐렴 같은 음영 소견을 받고 정밀 검사를 받았을 때 나오는 암이 선암입니다.

     

    3) 대세포암(Large Cell Carcinoma)

    왼쪽은 대세포암의 조직 검사 현미경 사진. 오른쪽은 대세포암이 생긴 폐의 CT 사진.

    대세포암은 폐 말초와 표면에 주로 발생을 하며, 큰 기관지에도 생기는 암입니다. 큰 세포로 이루어진 암이라서 대세포암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발생 빈도는 전체 폐암의 약 5~10% 정도로 높은 편은 아닙니다.

     

    비소세포폐암 중 주로 발생하는 편평상피암이나 선암의 특징이 발견되지 않을 경우 대세포암으로 진단을 내리기도 합니다. 이 암은 빠르게 커지고 전이를 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소세포폐암 중에서 예후가 아주 안 좋은 암입니다.

     

    3. 비소세포폐암의 증상

    비소세포폐암 초기의 CT 사진. 이런 초기에는 증상이 전혀 없습니다.

    일단 대부분의 환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비소세포폐암의 초기 증상과 주된 증상입니다. 나중에 다른 글에서 아주 자세히 다루고, 이 글에서는 간단하게만 다루겠습니다.

     

    일단 폐암은 통계적으로 봤을 때 초기에는 증상이 전혀 없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일단 폐라는 장기 자체가 통증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발견이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폐암은 초기에 발견하는 것 자체가 행운이자 기적입니다.

     

    건강검진에서 찍는 폐 CT만이 폐암 초기 발견 방법입니다.

    그럼 폐암은 초기에 발견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가 계속 말씀드리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입니다. 정말 백번 넘게 말해도 한 귀로 흘려듣는 사람은 가볍게 생각합니다.

     

     

    백날 폐암 초기 증상 검색해서 알아봐도 절대로 폐암을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수 없습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받지 않는 한 폐암을 초기에 발견하는 것은 하늘에 별 따기입니다.

     

    일단 폐암은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이미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이며, 암이 발생된 부위에 따라서 증상이 전부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폐암이 무서운 이유가 기침이나 객담 같은 가벼운 증상만 있었는데 이미 4기나 말기인 상태가 정말 많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폐암 환자들은 주로 기침 증상을 보입니다.

    일단 폐암이 커지면 기본적으로 기침, 호흡곤란, 흉통, 객혈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폐암 환자들을 보면 대부분 잦은 기침을 오랫동안 했으며, 평소 그냥 감기인 줄 알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폐암이 폐 주변 조직인 후두 신경을 침범하면 쉰 목소리가 날 수 있으며, 식도를 침범하면 음식을 삼키기 힘든 연하 곤란사지 부종 증상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로 전이된 폐암의 모습. 폐암은 뇌전이가 아주 잘 되는 암입니다.

    그리고 폐암은 뇌와 뼈로 전이가 아주 잘 되는 암입니다. 그래서 이미 진행된 상태인 폐암일 경우 두통과 구토, 뇌 기능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며, 뼈의 통증과 골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난 상태에서 폐암을 발견하면 대부분 이미 골든타임을 놓친 경우입니다.

     

    그 외 발열, 식욕 부진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비소세포폐암의 경우 폐에 국한되어 자라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증상이 정말로 하나도 안 나타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폐암은 이렇게 무서운 질병입니다.

     

    4. 비소세포폐암 병기 구분 완치 방법

     

    우리는 암의 진행 상태전이 상태에 따라 1기와 2기 등으로 구분을 하여 치료를 합니다. 앞서 말했지만, 비소세포폐암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폐암으로 병기를 세부적으로 나누어서 치료를 할 수 있는 암입니다. 소세포폐암 같은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소세포폐암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왼쪽부터 폐암 1기~4기의 모습.

    암의 진행 상태의 정도를 병기(Stage)라고 합니다. 환자의 폐암 병기는 조직 검사나 수술 후 최종 결과지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폐암이 예후가 안 좋은 이유는 혈액이나 림프관을 통해서 뇌, 뼈, 림프절, 심장, 간 등으로 전이가 잘 되는 암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병기 구분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2020/11/30 - [후기] - 폐 조직 검사 방법과 후기

    2020/12/01 - [후기] - 폐 조직 검사 결과 그리고 흉부외과 첫 진료

     

    그렇기 때문에 폐암은 정확한 조직 검사를 통하여 병기를 결정해야 하며, 각 병기에 맞는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병기마다 완치 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위에는 폐 조직 검사에 대한 후기글이니 나중에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어떻게 폐암 병기구분을 할까요?

     

    1) TNM 병기 구분

    폐암 병기를 나누는 사진입니다.

    비소세포폐암은 TNM 법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1~4기까지의 병기를 결정합니다. 이 TNM 법으로 우리는 폐암의 크기와 림프절 전이 유무, 원격 전이 유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T(Tumor)폐암의 종양 크기, 진행 정도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N(Lymph node)림프절 전이의 유무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M(Metastastsis)원격 전이의 유무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폐암 TNM 병기 구분 자세한 정보

     

    위에는 TNM 병기 구분을 아주 자세하게 써놓은 다른 블로그의 글입니다. 내용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간단하게만 아시고 싶으신 분들은 이 글만 보시면 되며, 정말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위에 글을 읽으신 다음에 다시 본 글로 오시면 됩니다. 정리를 잘 해놓았습니다.

     

    저는 간단하게 병기 구분과 TNM을 표로 만들어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셔서 병기 구분을 하시면 됩니다.

     

    기수와 상태, TNM을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비소세포폐암은 위의 표처럼 병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폐암은 전이가 정말로 빠르고 잘 되는 암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래서 표에 보이는 T1N3M0처럼 폐암의 크기는 작으나, 반대쪽 종격동 림프절까지 전이가 되면 수술이 힘든 3기 말입니다.

     

    그리고 폐암의 3cm도 안될 만큼 크기가 작던, 림프절로 조금만 전이가 됐던, 상관없이 다른 장기로 원격 전이가 되면 무조건 4기입니다. 이래서 폐암이 무서운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병기별로 비소세포폐암 완치가 가능할까요?

     

    2) 병기에 따른 치료방법

     

    비소세포폐암의 치료 가이드라인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폐암을 초기에 발견해서 외과적 수술을 통해 완치를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정말 중요한 것입니다.

     

    만약 초기에 폐암을 발견하지 못하고 이미 많이 진행된 상태라면 완치가 목적이 아닌, 생명의 연장과 통증 조절 완화로 남은 삶의 질을 높이는 것에 목표를 둡니다.

     

    왼쪽은 폐암 3기 B의 모습. 오른쪽은 폐암 4기의 모습.

    그래서 비소세포폐암은 병기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상세하게 다릅니다. 먼저 비교적 초기에 발견한 1기와 2기 같은 경우 대부분 외과적 수술,폐 절제 수술을 통해 완치가 가능합니다. 폐암 수술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보시면 됩니다.

     

    2020/12/16 - [후기] - 흉강경 수술 후 중환자실 입원까지 자세한 후기

    2021/01/02 - [정보] -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 얼마나 될까?

     

    하지만 폐암 수술 후 육안으로 확인이 되지 않은 폐암세포의 박멸과 재발률을 떨어트리기 위해 추가적으로 항암치료방사선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치료 당시 전문의의 소견을 바탕으로 진행됩니다. 폐암을 조기에 발견하면 5년 생존율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폐암은 수술을 할 수 있으면 행운입니다. 반드시 초기에 발견을 해야 합니다.

     

    폐암 3기 B의 병기 구분 사진.

    만약 이미 진행된 3기 때부터는 완치율과 생존율이 급격하게 하락합니다. 먼저 3A 기의 경우 수술 전 항암치료를 먼저 진행합니다. 만약 항암치료 효과가 좋아서 폐암이 어느 정도 줄어들면 수술을 통해 완치를 할 수 있습니다.

     

    3기 때부터는 대부분 수술 후에도 항암치료와 방사선치료를 병행하여 폐암을 치료합니다. 단, 항암치료 효과가 좋지 못할 경우 수술이 힘들 수가 있습니다.

     

     

    3A 기에서 좀 더 진행이 된 3B 기 부터는 대부분 외과적 수술이 불가능합니다. 이때는 항암치료 또는 항암 방사선 치료를 통해 암을 줄이고, 통증을 조절합니다.

     

    4기 또한 3B 기와 비슷합니다. 폐암의 4기 5년 생존율은 5% 미만으로 정말 낮습니다. 하지만 환자에 따라서 항암치료가 기적적으로 잘 될 경우 4기에도 외과적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그런 환자를 봤습니다.

     

    폐암은 수술을 받을 수 있다면 반드시 희망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폐암 병기가 많이 진행된 상태라도 희망을 놓치지 마시고 치료에 전념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2020/12/15 - [후기] - 흉강경 수술 전 날 밤과 당일

    2020/12/11 - [후기] - 폐 결절 수술 전 입원 과정

     

    그리고 폐암 수술 비용에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직접 수술을 받고 작성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많은 정보를 얻게 되실 겁니다.

     

    폐암 같은 경우 수술 방법이 크게 3가지가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위에 글에 적어놓았으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흉강경 수술을 받은 저의 상처 부위 모습입니다.

    폐암은 크게 흉강경, 개흉, 로봇 수술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흉강경 수술 기술이 좋아져서 대부분 흉강경으로 폐암 수술을 합니다. 흉강경은 옆구리에 구멍을 뚫어서 수술하는 방법으로 수술 상처를 최소한으로 내기 때문에 수술 후에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흉강경 수술 방법입니다. 옆구리에 구멍을 뚫어서 수술을 진행합니다.

    개흉 수술 같은 경우 옆구리를 열어서 하는 수술로, 흉강경 수술 보다 통증이 훨씬 심하고 회복이 느린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밀한 수술 작업이 필요한 경우 개흉 수술을 피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로봇 수술을 하는 모습입니다. 장점이 많지만, 급여가 되지 않습니다.

    로봇 수술 같은 경우 가장 최신 기술을 사용한 수술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로봇을 이용하여 수술을 하며, 흉강경만큼 수술 상처가 적고 회복이 빠른 장점과 세밀한 수술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급여가 되지 않기 때문에 수술 비용이 정말 비쌉니다.

     

     

    이렇게 갑작스러운 수술 비용과 치료 비용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폐암이 의심되는 분들은 미리 암 지원금과 암 진단비에 대해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알려드렸으니 놓치지 않고 하셔서 손해를 입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3) 비소세포폐암의 표적항암제와 면역 항암제

    항암제의 기전을 설명한 그림.

    표적 항암제면역 항암제는 항암치료의 한 종류입니다. 나중에 이 부분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을 하겠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대부분 알고 있는 항암치료제는 세포독성 항암제입니다. 이 함암 치료제는 빠르게 증식하는 암세포를 죽이는데, 선별력이 낮아서 우리 몸에 있는 정상세포 중 빠르게 증식하는 세포까지 다 죽여버립니다.

     

    세포독성 항암제는 선별력이 낮아 부작용이 많습니다.

    우리 몸에 있는 정상세포중 빠르게 증식하는 세포가 대표적으로 모발세포조혈세포, 위장관세포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알고 있는 암환자의 탈모현상과 구토현상, 얼굴이 창백해지는 현상 등의 부작용이 오는 것입니다.

     

    이렇게 부작용이 많은 세포독성 항암제 다음으로 나온 것이 표적 항암제입니다. 표적 함암제는 폐암 환자에 따라서 특이한 표적 유전자를 가진 환자에게만 사용을 할 수 있는 치료제입니다.

     

    표적 항암제는 위의 사진처럼 표적이 되는 암을 찾아 제거합니다.

    이 표적 항암제 사용 여부를 위해서 조직 검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 표적 유전자를 가지고 있지 않은 환자에게는 표적 항암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연을 통해서 발생한 폐암의 경우 이 표적 항암제를 쓰지 못하는 경우 많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흡연 때문에 폐암에 걸렸는데, 치료 효과도 제대로 받지 못하니 당연히 금연만이 살길입니다.

     

    표적이 되는 유전자가 없는 환자는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비소세포폐암에 대해서는 대표적으로 EGFR(이레사, 타세바, 지오트립)ALK(잴코리, 자이티가)라는 표적에 대한 표적 항암제를 사용합니다. 특히 EGFR 표적 치료제 같은 경우 항암치료 효과가 정말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표적 항암제는 치료과도 뛰어나지만 부작용이 적기 때문에 환자 삶의 질에 엄청난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물론 이 표적 항암제도 시간이 지나면 내성이 생깁니다. 하지만 어떤 환자의 경우 폐암 4기이지만 이 표적 항암제 덕분에 통증 없이 5년이상 생존하고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면역 항암제의 기전을 설명하는 사진입니다.

    그리고 항암제 중 가장 신세대인 면역 항암제가 있습니다. 면역 항암제 기전에 대한 내용도 다른 글에서 자세히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면역 항암제 또한 표적 항암제처럼 치료 효과가 뛰어나고 부작용이 적은 치료제이며 현재 옵디보, 키트루다가 대표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소세포폐암 환자 중 PD-L1이 과발현된 환자에게만 키트루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면역 항암제도 일부 폐암 환자한테만 쓸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표적 항암제처럼 일부 폐암 환자에게만 효과가 있습니다. 효과가 있는 폐암 환자중에서 일부는 치료성적이 상당히 좋아 오랜 기간동안 내성없이 유지될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표적 항암제와 면역 함암제 같은 경우 급여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폐암 치료비만 정말 어마어마하게 나옵니다. 특히 신의 약이라고 불리는 타그리소 같은 경우 가격이 너무 비싸서 국민 청원에 올라오기도 한 표적 함암제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미리 암 진원금과 진단비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글을 읽어보시고 반드시 알아보셔서 병원비용 문제라도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의학 치료만이 완치 방법입니다.

    이렇게 비소세포폐암의 완치방법은 오로지 의학기술과 치료에 맡기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가장 확실한 완치 방법은 수술로 제거를 하는 것이며, 그외 항암치료를 병행하여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너무 많이 진행된 폐암의 경우 완치률이 상당히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개 구충제도 결국 큰 효과가 없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한동안 폐암 환자들에게 희망을 주었던 개 구충제도 절대로 폐암을 치료하거나 완치할 수 없습니다. 폐암에 좋은 음식, 폐암 환자에 좋은 음식 역시 있을 수는 있지만, 폐암을 치료할 수 있는 음식은 세상 어디에도 없습니다.

     

     

    물론 폐암의 기수가 낮아 외과적 수술을 받은 환자에게 폐암에 좋은 음식을 드리면 당연히 좋은 효과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로 폐암을 없애거나 줄일 수는 없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비소세포폐암의 완치는 오로지 의학 기술과 의학 치료만으로 가능하며, 초기에 발견해야 완치율이 올라갑니다.

     

    본인이 선택한 의료진을 신뢰하면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간혹 자연치료가 되는 환자 사례가 있기는 하나, 신뢰도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사실이라도 정말 말도 안 되는 확률입니다. 폐암을 완치하는 환자들을 보면 전부 병원 치료를 꾸준히 잘 받으신 환자분들입니다.

     

    병원 치료를 잘 받으시면서 잘 먹고 운동도 잘하시는 분들이 완치를 합니다. 그리고 입증되지 않은 약제나 약품은 절대로 드시면 안 됩니다. 오히려 폐암 치료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최고의 기적을 바라는 방법은 치료를 받으면서 바라는 것입니다. 본인이 선택한 의료진을 최대한으로 신뢰하시면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것은 제가 직접 겪은 개인적인 경험과 직접 공부한 통계, 그리고 주변 사례를 통틀어서 봤을 때 가장 맞는 말입니다.

     

    치료를 잘 받으면 반드시 극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정말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4기 환자 중에서 꾸준히 치료를 받고 5년, 10년 넘게 잘 살고 계신 분들이 계십니다. 희망의 끊을 놓지 마시고, 치료에 전념하셔서 회복하시길 기도드립니다.

     

    오늘은 비소세포폐암의 치료 방향과 완치방법에 대해서 쭉 알아봤습니다. 글이 정말 깁니다. 더 적을 수 있으나, 너무 길면 읽기 힘들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적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정보글도 꾸준히 올릴 테니 많은 분들이 오셔서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폐에서 발견된 희귀 종양 CT 사진과 수술 직후 찍은 저의 상처 부위 모습입니다.

    제가 직접 환자 입장을 겪어 보고, 그 심정을 알기 때문에 정말 열심히 작성했습니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으로 정말 여기저기 정보를 알아보았던 기억이 납니다. 다른 환자분들의 그런 수고를 덜어드리기 위해 많은 정보를 찾아서 이렇게 정리하기로 했습니다.

     

    다음 글은 소세포폐암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소세포폐암은 비소세포폐암보다 치료가 훨씬 힘들고 생존율이 낮은 폐암입니다. 최대한 빨리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11/24 - [후기] - 폐 결절 발견 그리고 폐 CT 촬영

     

    폐 결절 발견 그리고 폐 CT 촬영

    폐 결절 발견 그리고 폐 CT 촬영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의 폐 종양 수술 첫 번째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가장 먼저 어떻게 병을 발견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20대라는 젊은 나이에

    world-animal.tistory.com

    2020/11/30 - [후기] - 폐 조직 검사 방법과 후기

     

    폐 조직 검사 방법과 후기

    폐 조직 검사 방법과 후기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한동안은 산책을 할 때 포근했는데, 오늘은 많이 추워서 놀랐네요. 저번 시간에 이어 오늘은 폐 조직 검사 방법과 부작용, 그리고 후기에

    world-animal.tistory.com

    2020/12/02 - [정보] - 폐 종양 발견 과정 정리

     

    폐 종양 발견 과정 정리

    폐 종양 발견 과정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매일 작성했던 후기 글이 아닌 정보 글을 한 번 올려볼까 합니다. 다름 아니라 제가 폐 종양 발견 과정에서 받았던 진료서나 의뢰서, 계산서 같은 여

    world-animal.tistory.com

    2020/12/09 - [후기] - 산정특례 등록 및 조직 검사 발급

     

    산정특례 등록 및 조직 검사 발급

    산정특례 등록 및 조직 검사 발급 최근에 일이 조금 있어서 후기를 못 올리고 있었습니다.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 흉부외과에서 수술 날짜를 잡고 나온 다음, 산정특례 등록을 한 것과 조직 검

    world-animal.tistory.com

    위에는 폐결절 또는 폐종양 판정을 받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들입니다. 제가 직접 겪은 후기를 작성한 글이니 참고하셔서 도움을 조금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