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세포폐암 병기 구분과 대표적인 치료 방법 4가지

    소세포폐암 병기 구분과 대표적인 치료 방법 4가지

    이번에는 소세포폐암 병기 구분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세포폐암은 비소세포폐암과 병리학적으로 차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병기 구분과 치료 방법이 다릅니다.

     

    2021/01/11 - [정보] - 비소세포폐암 치료 방향과 완치방법 총정리

     

    위에는 비소세포폐암에 대한 자세한 정보글입니다. 그 외 서론에서는 비소세포폐암과 소세포폐암의 차이점에 대해서 간략한 정보를 기재해 두었으니 먼저 읽어보시고 본 글을 읽으시면 더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소세포폐암에 대해서만 빠르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이 글만 참고하셔도 됩니다.

     

    2020/12/02 - [정보] - 폐 종양 발견 과정 정리

    2020/12/16 - [후기] - 흉강경 수술 후 중환자실 입원까지 자세한 후기

     

    위에는 제가 직접 겪은 폐 종양 검사와 수술 후기들입니다. 그 외 더 많은 후기 글들이 있으니 읽어 보시고 도움이 되실 것 같으면 상단에 보이는 '후기'에 들어가셔서 처음부터 읽어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오늘의 주제인 소세포폐암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소세포폐암은?

    비소세포폐암 정보글에서 설명을 드렸지만 한 번 더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장기에서 전이되어 발생되는 전이성 폐암이 아닌, 폐라는 장기 자체에서 발생되는 원발성 폐암은 세포의 형태와 크기 등에 따른 병리조직학적 기준에 의하여 비소세포폐암(Non-small-cell lung cancer)소세포폐암(small-cell lung cancer)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왼쪽은 소세포폐암의 현미경 사진, 오른쪽은 비소세포폐암의 현미경 사진.

    그중 오늘 알아보는 소세포폐암은 말 그대로 조직학적으로 봤을 때 암세포가 작은 세포로 구성되어 있는 특징을 하고 있는 폐암입니다. 소세포폐암은 내분비암종의 소세포 형태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일반 상피세포가 아닌 신경 내분비 세포가 기원이 되는 암입니다.

     

    1.1. 빠른 전이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소세포폐암

    소세포폐암의 CT 모습.

    소세포폐암은 전체 폐암 중에서 발병률이 약 15~2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비소세포폐암에 비해서는 발병률은 확연히 낮지만, 예후가 훨씬 좋지 않은 폐암입니다. 인간이 걸릴 수 있는 전체 암 중에서 최악의 암 중 하나로 꼽는 암입니다. 그 이유는 소세포폐암의 특징 때문입니다.

     

    소페포폐암은 주로 폐 중심 부위에 생기며 악성도가 정말로 너무 강해서 전이가 엄청 빠르게 되는 암입니다. 그래서 소페포폐암 진단을 받은 환자의 약 70% 정도는 발견 당시 이미 종격동, 반대편 폐, 다른 장기로 전이가 이루어진 상태가 많습니다.

     

    1.2. 소세포폐암 발생 부위

    소세포폐암은 주로 폐 중심부를 주변으로 생깁니다. 

    소세포폐암은 비소세포폐암과 다르게 기관지 내부와 그 주변, 그리고 세기관지를 포함한 폐 중심부인 기도에서 주로 발병합니다. 위에 보이는 소세포폐암 CT를 보시면 폐 중심부 쪽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악성도가 높고 주로 이런 위치에서 발생이 되기 때문에 림프절과 혈관을 타고 빠르게 원격 전이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발생 부위 특징빠른 전이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소세포폐암에 걸리면 수술이 대부분 어렵습니다.

     

    1.3. 발생 원인

    소세포폐암의 주원인은 바로 역시나 '흡연'입니다. 제가 계속 말씀드리지만 폐에 발생하는 암 종류의 원인은 90% 담배입니다. 그리고 전체 폐암 중에서 흡연과의 연관성이 가장 많이 적용되는 것이 바로 소세포폐암입니다.

     

    소세포폐암이 생긴 흡연자의 폐 CT 사진입니다. 흡연이 주원인입니다.

    소세포폐암의 환자 중 비흡연자는 거의 없습니다. 흡연을 하는 중이거나 흡연력이 있는 사람들이 주로 걸립니다. 통계로 보면 환자 중 약 1%만이 비흡연자이며, 95% 이상이 현재 흡연자거나 과거에 흡연을 하였던 사람들입니다.

     

    일단 단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 중에서 소세포폐암에 걸리시는 분들은 생존율이 정말 정말 낮습니다. 반드시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만약 담배를 정말로 끊지 못하겠다면, 반드시 1년에 한 번씩이라도 건강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소세포폐암은 치료가 정말 힘든 암입니다.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서 정말 초기에 발견해야 그나마 생존율이 올라가지, 조금만 늦으면 이미 원격 전이를 한 생태입니다. 비소세포폐암으로 따지면 4기인 것입니다.

     

    만약 본인이 청소년인데, 흡연을 하고 있다면 미래에 성인이 되고 나서 소세포폐암에 걸릴 확률이 담배를 피우지 않는 친구에 비해 최소 10배에서 최대 100배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글을 읽었다면  본인이 건강검사 대상인지 확인하러 가시거나 담배를 끊으시길 바랍니다.

     

    2. 소세포폐암의 증상

    소세포폐암의 증상은 비소세포폐암과 겹치는 증상이 많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초기 증상을 자각하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2.1. 기관지 손상 증상

    소세포폐암이 기관지에 생기면 기침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소세포폐암은 주로 기관지 내부와 그 주변으로 발생을 하기 때문에 가슴 통증은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납니다. 기관지 내부의 손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잦은 기침 증상
    •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객혈 증상
    • 숨을 쉴 때 쌕쌕 소리가 나는 천명 증상

    그리고 비소세포암과 다르게 소세포폐암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바로 부종양 증후군 증상입니다. 이것은 암세포가 일종의 호르몬과 같은 물질들을 만들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 증상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의식 저하 증상
    • 몸에 힘이 빠지는 증상
    • 근육계통 이상 증상
    • 신경계통 이상 증상 

    3. 소세포폐암 병기 구분

    저번 글에서는 폐암의 대표적 병기 구분 TNM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었습니다. 언급을 드렸지만, TNM 병기 구분 같은 경우 주로 비소세포폐암에 적용을 하는 방법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본 글 상단에 제가 링크를 남겼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소세포폐암은 병기 구분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3.1. 소세포폐암도 TNM 병기 구분이 있다?

    사실 소세포폐암도 TNM 병기 구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소세포폐암에 비해 활용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일단, 과거에는 소세포폐암을 발견하는 당시 대부분 이미 많이 진행된 상태이기 때문에 이 TNM 병기 구분의 의미 없었습니다.

     

    위에는 소세포폐암이 아닌 비소세포폐암의 TNM 병기 구분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소세포폐암도 조기 진단 사례가 많아지면서 TNM 병기 구분을 참고하며, 림프절 전이가 없는 N0일 경우 적극적으로 수술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세포폐암은 비소세포폐암처럼 TNM 병기 구분을 주로 사용하지 않고, 암의 진행 상태를 크게 2가지로 나누는 2단계 분리법으로 병기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아래쪽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3.2. 제한성 병기(Limited Stage)

    소세포폐암 제한성 병기의 모습.

    제한기(Limited Disease, LD)라고도 불리는 제한성 병기는 암이 한쪽 폐에만 존재하며, 적절한 방사선 치료를 할 수 있는 필드 안에만 국한되어 있는 병기 상태입니다.

     

    암이 양쪽 폐에 있거나 흉수에서 암이 나온다면 제한성 병기에서 벗어난 상태입니다. 즉, 한쪽에 있는 림프절과 한쪽 흉강 안에서 암이 국한되어 있어야 합니다.

     

    소세포폐암의 제한기는 비소세포폐암으로 따지면 1~3기 A 까지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TNM으로 따진다면 3기 A 까지는 이 제한기에 포함이 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확한 병기는 정밀 검사와 조직 검사를 통해 내리게 됩니다. 현재는 대략적으로 이렇게 나눈다는 것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소세포폐암을 발견한 환자의 약 30% 정도가 이 제한성 병기에 해당됩니다. 제한성 병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게 되면 생존기간이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폐암은 무조건 초기에 발견을 해야 합니다.

     

    3.3. 확장성 병기(Extensive Stage)

    소세포폐암의 확장성 병기 모습.

    확장기(Extensive Disease, ED)라고도 불리는 확장성 병기는 제한 병기의 범위를 넘어서 암이 반대편 폐나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된 병기 상태입니다. 악성 심낭삼출과 흉수에서 암세포가 나와도 확장성 병기입니다.

     

    TNM으로 따진다면 3기 B에서 4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암이 너무 산계적으로 퍼져 있어서 적절한 방사선 치료가 불가능할 경우에도 확장성 병기입니다.

     

    소세포폐암의 확장기는 비소세포폐암으로 따지면 3기 B~4기 까지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소세포폐암을 발견한 환자의 약 70% 이상이 이미 확장성 병기입니다. 이렇게 소세포폐암은 자라는 속도와 전이 속도가 빠른 무서운 암입니다.

     

    확장성 병기 진단을 받은 환자의 3년 생존율은 정말 낮습니다. 그래도 적절한 치료를 잘 받으면 생존기간은 반드시 늘어납니다.

     

    4. 소세포폐암의 치료 방법 4가지

     

    소세포폐암은 진행 속도가 워낙 빠르고 초기에 발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수술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소세포폐암은 일반적으로 방사선 치료항암 치료가 주로 사용되는 치료 방법입니다.

     

    하지만 소세포폐암은 방사선 치료와 항암치료 반응이 비소세포폐암에 비하여 현저하게 높습니다. 소세포폐암의 대표적인 치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외과적 수술
    • 방사선 치료
    • 항암치료
    • 방사선 + 항암 병행요법

    소세포폐암 환자의 약 90% 이상이 방사선치료에 반응을 잘 하며, 환자의 약 70% 이상이 항암치료에 반응을 잘 합니다. 하지만 역시나 폐암은 외과적 수술을 받아야 완치율이 올라가기 때문에 방사선 치료와 항암 치료를 받는 소세포폐암 환자들은 재발률이 높습니다.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4.1. 외과적 수술

    외과적 수술을 받을 수 있으면 생존율이 올라갑니다.

    만약 운이 좋아서 비소세포폐암의 초기인 1~2기에 속하는 상태인 제한성 병기 소세포폐암을 발견할 경우 아주 드물게 수술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외과적 수술과 항암치료를 병행하면 완치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진행된 병기라도 수술이 가능할 경우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생존율이 더 올라갑니다.

     

    4.2. 방사선 치료

    소세포폐암 방사선 치료의 모습.

    앞서 말했지만 소세포폐암 같은 경우 방사선 치료에 반응을 아주 잘합니다. 방사선 치료는 높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짧은 파장의 방사선을 이용하여 암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방사선 치료를 암의 완화 목적으로 알고 있으신 분들이 많은데, 완치의 목적으로도 방사선 치료를 합니다.

     

    수술 또는 항암치료의 효과가 좋아 폐암이 줄어들어 소실되거나, 의료 기구로 봤을 때 폐에는 정말 암세포가 보이지 않는 완전 관해 판정을 받은 환자의 경우 뇌로 전이되어 재발하는 폐암을 예방하기 위해 예방적 뇌 방사선 치료를 주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뇌 전이 발생을 줄이기 위해 예방적으로 방사선 치료를 받는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4.2.1. 제한성 병기에만 가능한 방사선치료

    방사선 치료는 제한성 병기에만 적용이 가능한 치료입니다.

    하지만 방사선 치료는 소세포폐암의 제한성 병기에만 적용이 가능한 치료방법입니다. 확장성 병기처럼 너무 퍼져버린 폐암의 경우 방사선 치료가 불가능합니다. 확장성 병기는 항암치료만 진행을 합니다.

     

    방사선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제한성 병기의 경우 흉부 방사선 치료를 받으면 장기 생존율이 증가되는 것으로 규명되어 있습니다.

     

    4.3. 항암치료

    항암치료의 기전을 보여주는 사진.

    소세포폐암은 주로 항암화학요법, 즉 항암치료를 진행합니다. 항암치료 역시 소세포폐암에서는 반응률이 아주 높으나, 치료 후 재발이 가장 큰 문제로 다가옵니다.

     

    만약 재발을 하지 않고 오랫동안 효과가 지속되면 당연히 생존율이 좋으나, 그렇지 못하고 재발할 경우 생존율이 급격하게 내려갑니다.

     

    소세포폐암에서 주로 사용되는 항암제는 시스플라틴, 싸이톡산, 에토포시드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항암치료제가 있으나 폐암의 상태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사용법이 다르기 때문에 혈액종양내과 담당 전문의와 상의 후에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4.3.1. 항암치료 + 방사선치료

    폐에 있는 소세포폐암이 소실되면 뇌 전이와 재발 방지를 위한 방사선 치료를 합니다.

    소세포폐암 제한성 병기방사선 치료항암 치료를 함께 하는 병행요법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당연히 단독으로 사용할 때 보다 치료 효과가 훨씬 좋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한성 병기에는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이와 같이 항암-방사선 병행요법을 주로 진행한다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5. 소세포폐암 완전 관해 및 완치 방법

     

    앞서 말했지만, 소세포폐암은 악성도가 높은 암이라서 사망률이 아주 높고 완전 관해율과 완치율이 낮은 암입니다. 하지만 당연히 치료를 잘 받는다면 생존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단, 제한성 병기에 치료를 받느냐 확장성 병기에 치료를 받느냐에 따라서 차이가 확연하게 나타납니다. 일단 소세포폐암에 걸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계속 말씀드리지만 반드시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애초에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 소세포폐암에 걸리지 않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만약 걸리더라도 초기에 발견을 하면 충분히 극복이 가능합니다. 담배를 어렸을 때부터 피웠거나 오랫동안 피우셨던 분들은 평소에 적극적으로 검진을 잘 받으시고, 미리 암 진단금과 진단비에 대해서 어느 정도 생각을 하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돈이 없어서 치료를 받을 수 없는 것이 더 서럽습니다.

     

    5.1. 소세포폐암 병기 구분에 따른 완전 관해

    방사선 치료로 뇌에 있는 폐암이 제거된 사진.

    비교적 초반인 제한성 병기에 발견을 하여 수술을 받게 되면 당연히 완전 관해율과 완치율이 올라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세포폐암의 완치 방법은 초기에 발견을 하여 외과적 수술과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물론 어느 정도 진행이 된 제한성 병기에도 치료를 잘 받아서 완전 관해를 받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비소세포폐암글에서도 말씀을 드렸지만, 본인이 선택한 의료병원과 의료진을 신뢰하고 주어진 치료를 잘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소세포폐암은 항암치료를 잘 받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암 중에서 발병률 대비 사망률이 제일 높은 것이 폐암입니다. 그 폐암 중에서도 악성도가 높은 것이 오늘 배운 소세포폐암입니다.

     

    하지만 현재 지속적으로 치료 계발에 힘을 쓰고 있어서 시간이 지날수록 소세포폐암의 생존율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의료진을 믿으셔야 합니다.

    항상 희망을 잃지 마시고 주어진 시간 동안 치료를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저는 폐 수술 당시 저를 치료해 줄 의료진과 간호사분들, 교수님들을 무조건 믿고 저의 몸을 맡겼습니다. 그렇게 믿는 것이 오히려 심리적으로도 안정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좋은 병원과 좋은 의료진을 만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2021/01/04 - [정보] -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건강검진을 받거나, 폐 사진을 찍어야 하는 일이 있으면 흡연을 하고 있는 본인의 폐 모습이 안 좋게 나올까 봐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world-animal.tistory.com

    2021/01/02 - [정보] -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 얼마나 될까?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 얼마나 될까?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 얼마나 될까? 이번에는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직접 받은 실제 흉강경 수술 비용을 공개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폐암 수술 비

    world-animal.tistory.com

    2020/12/21 - [정보] - 폐 조직 검사 비용 총정리

     

    폐 조직 검사 비용 총정리

    폐 조직 검사 비용 총정리 이번에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폐 조직 검사 비용 총정리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폐 조직 검사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도 쓰도록 하겠습니다. 폐 조직

    world-animal.tistory.com

    위에는 저의 경험이 담긴 후기글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희귀 폐암 중 하나인 폐육종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