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 얼마나 될까?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 얼마나 될까?

    이번에는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직접 받은 실제 흉강경 수술 비용을 공개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폐암 수술 비용이 궁금하신 분들수술 비용이 부담 되시는 분들은 진단비 지원금에 대해서도 중간중간에 설명을 해놓았으니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폐결절(종양)을 제거하기 위해 흉강경 수술을 받았으며, 왼쪽 폐의 절반 정도를 잘라냈습니다. 이 수술을 폐 절제 수술이라고 하며, 폐암 수술과 동일합니다.

     

    2020/12/02 - [정보] - 폐 종양 발견 과정 정리

    2020/12/15 - [후기] - 흉강경 수술 전 날 밤과 당일

    2020/12/16 - [후기] - 흉강경 수술 후 중환자실 입원까지 자세한 후기

     

    위에는 저의 폐 종양 발견 과정을 자세하게 정리해 놓은 내용과 흉강경 수술을 받은 후기 대한 글입니다. 본 글을 읽기 전에 위의 후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먼저 읽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본 글을 다 읽고 읽으셔도 좋습니다.

     

    흉강경 수술을 받고 약 3주 정도가 지난 저의 수술 부위 모습입니다.

    폐암 수술은 다른 암 수술과 마찬가지로 수술 비용이 많이 나옵니다. 하지만 국민건강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으면 산정특례가 적용이 되어 수술 비용의 5%만 내시면 됩니다.

     

     

    그리고 실비가 있으신 분들은 진단비와 수술 비용이 지급되기 때문에 부담이 많이 없으실 겁니다. 만약 없으신 분들은 반드시 참고하셔서 진단비와 지원금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폐암 수술 한 번 만으로 완치가 어려울 경우, 항암치료 또는 추가적인 치료를 받게 되는데, 그러면 병원 비용이 정말 많이 나옵니다. 만약 아직 암 판정을 받지 않으신 분들은 미리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이제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폐암 수술 비용은 수술 방법에 따라서 다르다?

    일단 폐암 수술은 크게 개흉술흉강경 수술이 있습니다. 개흉은 말 그대로 흉부를 연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폐암 수술의 개흉술은 옆구리 쪽의 갈비뼈를 1개 제거하고 크게 열어서 수술을 하는 방법입니다. 개흉은 흉강경 보다 통증이 훨씬 심하고 회복이 기간이 많이 깁니다.

     

    위에 사진이 제가 받은 흉강경 수술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위에는 흉강경 수술, 아래는 개흉술을 받은 환자의 모습입니다. 개흉술과 다르게 흉강경 수술은 옆구리에 구멍을 뚫어서 수술을 하는 방법이며, 개흉술 보다 통증이 훨씬 적고 회복 기간이 매우 빠릅니다.

     

    우리나라에 흉강경 수술 기술이 들어오면서 이후 대부분 흉강경으로 폐암 수술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간혹 흉강경이 어려울 경우에는 개흉술로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1) 폐암 개흉술과 흉강경 수술 비용

    흉강경 수술과 개흉술 수술 비용 차이는 별로 없습니다.

    개흉술이 수술 방법이 좀 더 힘들고 어려울 것 같아서 흉강경에 비해 수술 비용이 많이 나올 것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흉술과 흉강경 수술 비용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일단 폐암 수술을 받게 되면 폐암 수술 비용 말고도 부과적인 비용이 발생합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입원실에 따른 비용입니다. 6인실 같은 경우 상당히 저렴하지만 1인실 같은 경우 상당히 비쌉니다.

     

     

    실비보험 같은 경우 6인실, 4인실, 2인실은 급여가 나옵니다. 저는 2인실에 입원을 하면 50%가 나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수술 전날에는 2인실에 입원을 했으며, 수술 후에는 6인실에 입원을 하여 회복을 했습니다.

     

    개흉술과 흉강경 수술 비용은 평균적으로 200-350만 원 정도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비용은 입원실, 입원 기간, 마취약, 진통제, 식사 비용 등을 전부 합산하여 나오는 금액이며, 산정특례 적용을 받은 환자만이 실제적으로 내셔야 하는 금액입니다.

     

    저는 중증 환자 등록을 하여 산정특례를 받으면 정말 조금만 낼 줄 알았는데, 그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럼 제 수술 비용을 공개하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퇴원 진료비가 흉강경 수술비를 포함한 총 병원 비용입니다.

    제 수술 비용입니다. 총 3,229,210원 이 나왔습니다. 생각보다 많이 나왔습니다. 항암치료나 부과적인 치료는 받지 않고 오로지 흉강경 수술을 하고 나서 지불한 수술 비용입니다. 좀 더 자세히 보겠습니다.

     

    급여 항목과 비급여 항목이 나뉘어 있습니다.

    총비용에 포함된 항목은 입원료, 식대, 투약 및 제조 비용, 주사 비용, 마취 비용, 검사 비용, 영상진단 비용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산정특례와 보험 적용이 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본인 부담금은 적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잘 보시면 전액 본인 부담금이 많이 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금액은 약품비입니다. 그 이유는 무통주사가 비급여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금액적으로 부담이 되시는 분들 중에서 일부로 무통주사를 맞지 않으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마취 비용과 수술 비용도 비싸지만 본인 부담금은 적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의외인 곳에서 비용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진단금을 항상 미리 준비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진료비 총액과 환자 부담 총액의 차이가 엄청납니다.

    위에를 보시면 진료 총액은 13,718,419원입니다. 어마어마합니다. 하지만 산정특례 적용이 되어서 제가 부담하는 금액은 3,229,210원입니다. 우리나라 의료복지가 정말 잘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폐결절이나 폐종양 수술을 받으셨는데, 암이 아닌 양성 질환이 나왔을 경우 산정특례가 적용이 되지 않아 약 천만 원 정도의 수술 비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만약을 위해서 진단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요즘에는 양성결절 또는 양성종양이 나와도 지급을 해주는 곳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로봇 수술 비용

    로봇 수술을 하는 모습입니다.

    간혹 폐암 수술을 개흉술, 흉강경 수술이 아닌 다빈치 로봇 수술을 받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로봇 수술은 다른 폐암 수술에 비하여 상당히 정밀하고 회복이 좀 더 빠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이 직접 해야 하는 개흉술, 흉강경 수술 보다 기관지나 혈관 주위를 박리할 때 좀 더 정교하게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폐암이 림프절로 전이를 했을 경우, 혈관과 기관지를 꿰매야 하는 경우 등 세밀한 작업이 필요할 때 좀 더 정확하게 수술을 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폐 수술 같은 경우 비교적 난해하지 않은 수술입니다.

    하지만 폐암 수술 같은 경우 다른 암 수술 비하여 아주 난해한 수술은 아니기 때문에 로봇 수술을 받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간혹 복잡한 폐암 수술을 진행할 경우에는 로봇 수술을 권하기도 합니다.

     

    폐암 로봇 수술은 위에서도 언급을 했던 것처럼 사람이 직접 하는 것보다 훨씬 정밀하고, 수술 후 회복이 빠르지만 가장 큰 단점은 비용이 비싸는 것입니다.

     

    로봇 수술은 비급여입니다.

    일단 로봇 수술은 비급여입니다. 그래서 수술 비용만 약 1천만 원 정도가 나옵니다. 폐암 같은 경우 흉강경 수술로 받아도 회복이 빠르며, 요즘에는 기술이 좋아서 수술도 잘 된다고 하니 피할 수 없는 상황만 아니라면 로봇 수술을 받을 필요는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폐종양 발견부터 흉강경 수술까지의 비용

     

    폐암 수술 비용과 함께 지금까지 폐결절을 발견하고 수술을 하기까지 전체적으로 들어갔던 비용을 한 번 대략적으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2020/11/25 - [후기] - 대전 대학교병원 호흡기 내과 방문 후기

    2020/11/28 - [후기] - 폐 조영제 CT 결과와 추적 관철

    2020/11/30 - [후기] - 폐 조직 검사 방법과 후기

     

    위에는 흉강경 수술을 받기 전에 폐 CT 검사와 조직 검사를 받았던 내용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저는 삼성서울병원에서 흉강경 수술을 받았습니다.

    저는 흉강경 수술을 받기 전까지 건양대학교병원, 충남대학교병원, 삼성서울병원에서 각종 검사와 폐 CT 검사를 받았습니다. 일단 객담검사 2차례와 흉부 조영제 CT 2차례, 혈액검사를 비롯한 수술 전 각종 검사, 조직 검사를 모두 포함하면 약 100만 원 안팎의 진료비가 나왔습니다.

     

    그러면 흉강경 수술까지 받은 비용을 모두 합산하면 약 45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 것입니다. 건강보험을 반드시 내야 하며, 실비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는 것이 정말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아프더라도 비용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미리미리 준비를 해야 합니다.

    젊다고 아프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젊다고 병에 걸리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방심하고 있다가 저처럼 20대에 폐를 반 이상 잘라내야 하는 고통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정말로 정말로 후회되는 것이 암보험이 하나도 없는 것이었습니다. 비록 암이 아닌 경계성 종양이었지만, 만약 가입이 되어 있었다면 어느 정도 금액을 받았을 겁니다. 20대 중반부터는 적어도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번 조직 검사 비용에 이어 오늘은 이렇게 흉강경 수술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니다. 전체 수술 비용은 환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흉강경 수술 비용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수술 비용을 직접 공개하여 설명을 했으니 흉강경 수술 비용 금액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게 되셨을 겁니다. 궁금하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오랜만에 후기글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술 후 일상생활은 언제부터 가능한지, 어떻게 활동을 해야 하는지 자세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