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폐암 걸릴 확률 얼마나 될까?

    20대 폐암 걸릴 확률 얼마나 될까?

    20대 폐암 걸릴까요? 아마 아주 어렸을 때부터 담배를 피우셨던 분들, 20대 초반에 막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 분들 중에서 분명히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일단 단도직입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20대에도 폐암에 걸릴 수 있습니다.

     

    제가 희귀 폐종양을 앓고 나서 수술을 하기 전 정말 많은 젊은 환자분들과 이야기를 많이 나누고 정보도 많이 공유를 했었습니다.

     

    생각보다 20대 폐암 환우분들이 꾀나 계셨으며, 20대 초반인데 폐암 4기 판정을 받은 환우도 보았습니다. 심지어 10대 폐암 환우도 있었습니다.

     

    20대에도 폐암에 걸릴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폐암 환자는 카르시노이드 종양처럼 일반적인 폐암 말고 조금 희귀한 폐암, 또는 저처럼 희귀 종양을 앓고 있는 환우들이 주를 이루기는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저처럼, 그리고 제가 만났던 젊은 20대 환우들처럼 폐암에 걱정이 되시는 분들에게 정보를 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20대가 폐암에 걸릴 수 있는 이유와 폐암 예방 방법, 초기에 발견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내용과 함께 필요하고 아주 자세한 정보 글을 제공하기 위하여 링크를 많이 남겨둘 테니 위에서부터 차근차근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10대 흡연자는 20대에 폐암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본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서 10대 때부터 담배를 피우셨던 분들이 분명히 계실 겁니다. 그리고 본인이 지금 10대인데 담배를 피우고 계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일단 10대 때부터 담배를 피우시는 분들은 비흡연자에 비해 폐암에 걸릴 확률이 17배가 높습니다.

     

    폐암 현미경 사진의 모습.

    엄청나게 높은 수치이며, 이것은 10대에 담배를 피우셨던 분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20대에 폐암에 걸릴 확률이 아주 높다는 증거입니다.

     

    청소년들에게 담배를 피우지 못하게 하는 것과 담배 판매를 법으로 막아 놓은 것은 이유가 다 있습니다.

     

    청소년기에는 우리 몸의 세포가 활발하게 증식을 하면서 몸이 빠르게 성장을 하는 단계입니다. 암의 기전은 정상적인 세포 성장 단계로부터 DNA의 분자가 파괴되면서 돌연변이가 발생하는 원리에서 발생합니다.

     

    즉, 세포가 활발하게 자라나고 있는 청소년기 시절에서 암세포를 발생시키는 발암 독성 물질을 몸에 계속 주입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암 발생률이 올라갑니다.

     

    20대에 걸릴지 않더라도 30대, 40대 앞으로 인생 어느 시점에 폐암에 걸릴지 아무도 모릅니다.

     

    60대 환자 흉부 X-ray에 선명하게 찍힌 폐암 모습.

    가끔 20대 분들이 "TV를 보면 90대 할아버지가 평생 담배를 피웠는데, 폐암은 물론 폐병 하나 없으시던데요? 저도 그렇지 않을까요?"라고 말을 합니다.

     

    아주 어리석은 생각합니다. TV에 나온 할아버지가 운이 좋을 뿐이지 그 운이 본인에 해당 안 된다면 그냥 폐암에 걸리는 겁니다.

     

    평생 담배를 피우셨지만 멀쩡하신 분들은 정말 1000명에 한 명, 10000명에 한 명 나올 수 있는 확률입니다. 타고난 몸을 가지고 있지 않는 한 평생 담배를 지속적으로 피우신다면 폐암은 물론 다른 병에 무조건 걸립니다.   

     

    일단 10대에 담배를 피우시는 분들은 반드시 금연을 하셔야 하며, 10대 때부터 10년간 담배를 피우신 분들은 반드시 폐암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으시길 바랍니다.

     

    일단 제가 아래쪽에 폐암에 잘 걸리는 사람에 대한 글을 적어 놓았으니 반드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폐암의 원인과 잘 걸리는 사람 특징

     

    글을 보시면 제가 왜 10대 때 담배를 피우면 폐암에 잘 걸리게 되는지 아주 자세하게 적어놓았습니다. 참고 글에서도 설명되어 있지만, 폐암은 다른 암에 비해 가족력이 가장 없는 암 중 하나입니다.

     

    즉, "우리 집안 할머니, 할아버지께서는 80세 넘게 꾸준히 담배를 피우셨지만 폐암에 안 걸리셨으니 나도 안 걸리겠지?"라고 생각하는 것은 의미 없다는 말입니다.

     

    위에 글을 잘 읽고 내가 폐암에 걸릴 확률이 얼마나 높은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2. 20대 폐암 걸릴 확률은 사실상 높지 않습니다.

    앞서 설명을 드린 바와 같이 어렸을 때부터 흡연을 하신 분들은 당연히 비흡연자분들에 비해서 폐암 발생률이 월등하게 높아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흡연자분들에게 경각심을 주기 위해서 앞에서 조금 강하게 말씀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논문을 확인해 보면 20대 폐암 걸릴 확률은 아주 낮습니다. 

     

    2.1. 약 0.2% 정도 됩니다.

    한 연구에서는 20~34세 기준으로 폐암이 발생할 확률이 약 0.2%로 집계되었습니다. 즉, 1000명 당 2명이 폐암에 걸렸다고 보시면 됩니다.

     

    좀 더 세밀하게 통계를 계산한 연구 논문에서는 35세 이하의 폐암 발생률은 약 0.3~1.37%으로 집계되었으며, 25세 미만의 비소세포폐암 발생률은 100,000명당 0.3명으로 상당히 낮은 발생률 수치가 나왔습니다.

     

    각 집계 대상들이 살아온 환경적인 요인과 신체적인 조건에 따라서 연구 결과가 조금씩은 다르게 나올 수 있으나, 우선 20대에 폐암 걸릴 확률은 아주 드물다는 것입니다.

     

    즉, 저 또한 정말 드문 확률로 종양에 걸리게 된 것입니다. 재수 없어서 걸렸다는 충남대학교 호흡기 내과 박교수님의 말씀이 계속 생각납니다.

     

    솔직히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 젊은 성인의 폐암 발생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확률이 아주 낮더라도 안심하지 마시고 반드시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2.2. 20대 폐암 예방 방법은?

    금연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20대에 폐암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제가 폐암에 대해서 글을 쓸 때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금연과 정기적인 건강검진입니다.

     

    일단 담배를 끊어야 폐암에 걸릴 확률이 낮아집니다. 담배를 시작조차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본인이 만약 폐암이 걱정되는데 담배를 계속 피우고 있다면 아직 정신을 못 차린 것입니다.

     

    이런 분들은 항상 긴 시간 끝에 폐암에 걸리고 나서 후회를 하십니다. 만약 조금이라도 걱정이 된다면 당장 끊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폐암은 무조건 초기에 발견을 해야 합니다. 폐암은 성장 속도와 전이 속도가 빠른 암이며, 초기에 자각 증상이 거의 없어서 발견 당시 대부분은 수술이 불가능한 3기 B에서 4기 단계입니다.

     

    폐암은 초기에 발견해서 수술을 해야 합니다.

    폐암은 수술을 하지 못하면 완치가 어려운 암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초기에 발견을 해야 합니다. 초기에 발견하여 외과적 수술로 제거를 하면 완치율이 높습니다.

     

    초기에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은 정기적인 건강검진밖에 없습니다. 저 또한 건강검진을 통해서 폐 희귀 종양을 발견했습니다.

     

    폐암 초기에 발견하는 방법

     

    폐암 초기에 발견하는 방법과 폐암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적은 글입니다. 폐암 예방을 하고 싶으신 분들, 20대에 폐암에 걸릴까 봐 두려우신 분들은 반드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폐암 예방 방법 생각보다 정말 쉽습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간혹 담배를 피우고 싶지만 폐암은 예방하고 싶다는 정말 어처구니없는 질문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만약 본인은 정말 담배를 끊기 힘들다 하시는 분들은 1-2년에 한 번씩 반드시 저선량 CT를 찍어보시길 바랍니다. 위에 글에도 자세히 적어 놓았습니다.

     

    2020.12.30 - [정보] - 폐 CT 촬영 가격 완벽한 정리

     

    폐 CT 촬영 가격 완벽한 정리

    폐 CT 촬영 가격 완벽한 정리 폐 CT 촬영 가격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폐 CT는 크게 2가지로 나뉘며, 가격과 촬영 방법에 있어서 조금의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글을 끝까

    world-animal.tistory.com

    제가 흉부 CT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폐 CT 촬영 가격에 대한 정보도 아주 자세하게 적어놓았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글을 잘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3. 폐암 치료 비용? 수술 비용?

    20대에 폐암을 걱정하시는 분들 중에서 폐암 치료 비용과 수술 비용에 대해서도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일단 20대에는 대부분 암보험이 없기 때문에 치료 비용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는 건 당연합니다.

     

    암 치료는 상황에 따라 수술 비용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특히 실비도 없으신 분들은 정말 엄청난 수술 비용이 나오게 됩니다. 저도 폐암과 똑같은 수술을 받았기 때문에 그 비용에 대한 글도 올렸었습니다. 아래쪽에 링크를 남겨둘 테니 폐암 수술 비용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폐암 치료가 수술만 받고 끝이 나면 비용적인 부분에서는 괜찮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폐암 수술 후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 같은 부과적인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면 그 비용은 정말 엄청납니다. 또한 치료 과정에서 급여가 되지 않는 약을 써야 한다면 이 또한 부담감이 정말 큽니다.

     

    폐암 수술비 진단금, 지원금에 대한 정보

     

    제가 직접 수술을 받고 공개한 수술 비용에 대한 글 또한 올렸습니다. 그 외에 질병 암 진단금 또는 암 진단비 특약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도 잘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도 20대에 희귀 폐종양에 걸렸습니다. 그리고 20대에 왼쪽 폐의 절반을 잘라내는 큰 수술을 받았습니다. 저도 정말 제가 이런 병에 걸릴 줄은 생각도 못 했습니다.

     

    20대에 건강에 대해서 너무 자부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정말 한순간에 큰 병이 자신한테 올 수 있습니다.

     

    폐암도 마찬가지입니다. 최근 20대 암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보면 20대 암 환우 분들이 많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절대로 "나는 아닐 거야!"라는 생각을 하면서 자신의 몸을 망가트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4. 폐암 초기 증상은?

    현재 본인이 20대인데 폐암이 무서우신 분들은 자신 몸에서 나타나는 증상이 혹시나 폐암의 증상이 아닐까 하고 인터넷 여기저기를 뒤져서 증상 정보를 찾고 계실 겁니다.

     

    폐암은 초기에 자각증상이 거의 없는 암으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입니다. 진행된 폐암은 치료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제가 폐암 초기 증상과 말기 증상에 대해서 아주 자세히 적어 놓은 글을 남겨둘 테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1.03.28 - [정보] - 폐암 초기 증상과 말기 증상 완벽한 정리

     

    폐암 초기 증상과 말기 증상 완벽한 정리

    폐암 초기 증상과 말기 증상 완벽한 정리 오랜만입니다. 오늘은 폐암 초기 증상과 말기 증상을 완벽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본인이 폐암 초기 증상인지 헷갈려 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world-animal.tistory.com

    아주 자세히 써놓은 글이니 읽으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제 처음부터 여기까지 참고 자료와 함께 글을 쭉 읽으신 분들은 어느 정도 폐암에 대해서 많은 데이터를 아시게 되셨을 겁니다.

     

    저도 희귀 폐종양을 앓고 수술을 하고 느낀 생각은 정말 인생은 확률 게임이라는 것입니다. 제가 걸린 희귀 폐종양은 확률만 보고 따졌을 때 폐암보다 걸릴 확률이 낮습니다.

     

    즉, 저는 20대에 폐암보다 걸리기 힘든 폐 희귀 종양에 걸린 것입니다.

     

    폐암에 걸린 환자들의 흉부 X-ray와 흉부 CT의 모습.

    그런데 이 확률 게임이라는 것이 저처럼 본인이 걸리면 100%가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대에 폐암에 걸릴 확률이 300명 중 1명인데, 그 1명이 내가 되면 그것은 100%가 되는 것입니다. 확률이 의미가 없어집니다.

     

    너무 걱정하면서 사는 것도 좋지 않지만, 어느 정도 예방을 하면서 사는 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폐암이 걱정되시는 20대 분들. 반드시 금연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에는 제가 직접 겪은 폐종양 검사 진행과정과 수술 후기에 대한 글들이니 궁금하신 분들은 하나하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2020.11.24 - [후기] - 폐 결절 발견 그리고 폐 CT 촬영

     

    폐 결절 발견 그리고 폐 CT 촬영

    폐 결절 발견 그리고 폐 CT 촬영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의 폐 종양 수술 첫 번째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가장 먼저 어떻게 병을 발견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20대라는 젊은 나이에

    world-animal.tistory.com

    2020.11.27 - [후기] - 삼성서울병원 호흡기 내과 첫 진료

     

    삼성서울병원 호흡기 내과 첫 진료

    안녕하세요.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오늘은 건양대학교병원과 충남대학교병원 후기에 이어 삼성서울병원 호흡기 내과 첫 진료를 본 후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내용들이 궁금

    world-animal.tistory.com

    2020.11.30 - [후기] - 폐 조직 검사 방법과 후기

     

    폐 조직 검사 방법과 후기

    폐 조직 검사 방법과 후기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한동안은 산책을 할 때 포근했는데, 오늘은 많이 추워서 놀랐네요. 저번 시간에 이어 오늘은 폐 조직 검사 방법과 부작용, 그리고 후기에

    world-animal.tistory.com

    2020.12.18 - [후기] - 삼성서울병원 입원 생활 후기

     

    삼성서울병원 입원 생활 후기

    삼성서울병원 입원 생활 후기 이번 글을 마지막으로 폐 결절(종양) 수술 이후 입원 생활까지의 모든 이야기를 끝내려고 합니다. 입원 생활 이후에는 집에서 어떻게 생활을 했는지에 대한 이야기

    world-animal.tistory.com

    제가 직접 겪은 후기 내용입니다. 젊은 나이에 이런 경험을 해서 상당히 뼈아프지만, 나름 인생을 살아가는데 터닝포인트가 되기도 했습니다. 20대에 저 같은 경험을 하고 싶지 않으신 분들은 몸 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