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세포폐암 생존율 얼마나 될까?

    소세포폐암 생존율 얼마나 될까?

    오늘은 소세포폐암 생존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폐암인 비소세포폐암 보다 악성도가 훨씬 높은 소세포폐암은 비소세포폐암 보다 생존율 역시 훨씬 낮습니다.

     

    소세포폐암은 일단 발생이 되면 급격한 속도로 자라며, 전이가 엄청 빨리 되는 암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소세포폐암 환자분들이 수술을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빠르게 성장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소세포폐암 보다 항암치료에 반응을 훨씬 잘 하는 암입니다. 소세포폐암의 병기 구분과 대표적인 치료방법에 대한 글에서 전반적인 소세포폐암의 정보를 전부 적어 놓았으니 먼저 이 글을 읽고 본 글을 읽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1.01.11 - [정보] - 소세포폐암 병기 구분과 대표적인 치료 방법 4가지

     

     

    소세포폐암도 당연히 초기에 발견해야 생존율이 높습니다. 소세포폐암을 초기에 발견할 경우 운이 좋으면 외과적인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외과적인 수술을 진행할 경우 생존율이 많이 올라가게 됩니다.

     

    소세포폐암은 비흡연자보다 흡연자에게 훨씬 잘 발생하는 암이기 때문에 항상 주기적인 건강검진과 금연만이 소세포폐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잘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2021.01.20 - [정보] - 폐암 예방 방법 정말 이렇게 쉽나요?

    2021.01.19 - [정보] - 폐암의 원인과 폐암에 잘 걸리는 사람은?

    2021.01.04 - [정보] -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위에는 폐암의 예방과 원인, 흡연과 폐암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적어 놓은 글입니다. 위에 글은 본 글을 다 읽고 읽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면 소세포폐암 생존율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1. 제한기와 확장기

    왼쪽은 소세포폐암의 제한기 환자의 흉부 CT 모습, 오른쪽은 확장기 환자의 흉부 CT 모습.

    본 글 상단에 링크를 걸어둔 소세포폐암에 대한 글을 참고하시면 제가 소세포폐암의 병기 구분에 대해서 아주 자세히 써놓았으니 참고하시면 이해를 하시는 데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본 글에서는 아주 간단하게만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세포폐암은 비소세포폐암처럼 우리기 알고 있는 1기, 2기 단계로 병기구분을 하지 않습니다. 소세포폐암 병기 단계는 크게 2단계로 나누고 있습니다.

    • 제한기(Limited disease, LD): 소세포폐암이 한 쪽 폐에만 존재를 하고 있으며, 반대쪽의 폐로는 전이가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단, 한 쪽 폐에만 존재를 하더라도 암덩어리가 제한적으로 있어 방사선과 항암치료를 받을 수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 확장기(Extensive disesase, ED): 소세포폐암이 제한기를 지나 반대쪽 폐나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된 상태입니다. 악성 흉수와 악성 심낭삼출이 발견되는 경우에도는 확장기이며, 한 쪽 폐에만 존재를 하지만 암덩어리가 많아 방사선과 항암치료를 받을 수 없는 상태일 때도 확장기로 구분합니다.

    비소세포폐암이 각 1기, 2기, 3기, 4기 별로 생존율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처럼 소세포폐암도 제한기와 확장기 별로 생존율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2. 세소포폐암 제한기 단계 생존율

     

    먼저 세소포폐암의 제한기 단계 생존율입니다. 비소세포폐암으로 따지면 1~2기 단계 정도로 보시면 되지만, 생존율은 비소세포폐암에 비하여 훨씬 낮습니다.

     

    제한기경우 생존기간이 약 12~24개월 정도이며, 2년 생존율은 약 40% 정도 됩니다. 2년 생존율만 본다면 비소세포폐암 3기와 비슷합니다. 5년 생존율로 따지면 생존율이 더 낮습니다. 그만큼 악성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한기에 적절한 방사선과 항암치료를 받게 되면 완전관해 또는 부분관해 판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세포폐암 같은 경우 비소세포폐암처럼 외과적으로 암세포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대부분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 '완치 판정' 이 아닌 '완전관해 판정'을 받습니다.

    • 완전관해: 암 치료 후 영상판독 상 암이 있다는 증거를 확인하지 못한 상태를 말합니다. 

    3. 소세포폐암 확장기 단계 생존율

    왼쪽은 소세포폐암의 제한기 환자의 흉부 X-ray 모습, 오른쪽은 확장기 환자의 흉부 CT 모습.

    다음은 소세포폐암 확장기 단계 생존율입니다. 확장기의 경우 생존기간이 약 9~12개월 정도이며, 2년 생존율은 5% 정도입니다. 2년 생존율만 본다면 비소세포폐암 4기와 비슷합니다. 이러한 생존율 때문에 소세포폐암은 최악의 암 중 하나로 뽑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전체 소세포폐암 환자의 평균 생존율은 20년 전 보다 약 2배 이상 높아졌습니다. 그만큼 의료기술이 발달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의료기술 발전으로 인하여 소세포폐암 환자의 생존율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소세포폐암 같은 경우 방사선치료와 항암치료를 병행하기 때문에 치료 비용이 많이 나옵니다. 항상 말씀을 드리지만 평소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잘 받으시고, 치료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진단금과 지단비에 대해서 미리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주기적인 건강검진의 필요성과 암 진단금과 암 진단비에 대한 정보를 본 글에 올려둘 테니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오늘은 이렇게 소세포폐암의 생존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소세포폐암과 다르게 병기 구분이 간단해서 이해하기는 쉽지만, 비소세포폐암 보다 훨씬 무서운 폐암입니다.

     

    2021.01.14 - [정보] - 악성중피종이라 불리는 흉막종양에 대한 정보

     

    악성중피종이라 불리는 흉막종양에 대한 정보

    악성중피종이라 불리는 흉막종양에 대한 정보 이번에는 인간 몸에 생길 수 있는 암 중에서 가장 최악의 암 중 하나인 악성중피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악성중피종은 흉막종양이라고도

    world-animal.tistory.com

    2021.01.13 - [정보] - 폐육종암 정보 총정리

     

    폐육종암 정보 총정리

    폐육종암 정보 총정리 폐암 중 발생 빈도가 높은 비소세포폐암(편평상피세포암/선암/대세포암)과 소세포폐암에 대해서 지금까지 배웠습니다. 오늘은 폐암 중 희귀암에 속하는 폐육종암 정보 총

    world-animal.tistory.com

    2021.01.13 - [정보] -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 치료방법과 진단금 정보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 치료방법과 진단금 정보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 치료방법과 진단금 정보 오늘은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이라고 하는 폐암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카르시노이드 종양 같은 경우도 저번 시간에 다루었던 폐육종

    world-animal.tistory.com

    2021.01.18 - [정보] - 폐 곰팡이 질환 사진과 치료방법

     

    폐 곰팡이 질환 사진과 치료방법

    폐 곰팡이 질환 사진과 치료방법 이번에는 폐 양성결절, 폐 양성종양 중에서 폐암과 오진이 많은 폐 곰팡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끔 뉴스에서 폐암인 줄 알고 수술을 했는데 폐 곰팡이였

    world-animal.tistory.com

    위에는 희귀 폐암으로 구분하고 있는 악성중피종, 폐육종암,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에 대한 글과 폐암으로 오진이 많은 폐 곰팡이 질환에 대한 글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