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카르시노이드 종양 치료방법과 진단금 정보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 치료방법과 진단금 정보

    오늘은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이라고 하는 폐암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카르시노이드 종양 같은 경우도 저번 시간에 다루었던 폐육종암처럼 정보가 상당히 없는 희귀암 입니다. 하지만 다른 폐암에 비해서 예후가 상당히 좋은 편에 속합니다.

     

    2021/01/11 - [정보] - 비소세포폐암 치료 방향과 완치방법 총정리

    2021/01/11 - [정보] - 소세포폐암 병기 구분과 대표적인 치료 방법 4가지

    2021/01/13 - [정보] - 폐육종암 정보 총정리

     

    위에는 지난 시간에서 다루었던 여러 가지 폐암들에 대한 정보입니다. 본 글을 다 읽어보신 다음 위에 있는 폐암에 대해서도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이제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카르시노이드 종양이란?

    폐에 생긴 카르시노이드 종양의 CT 사진.

    먼저 카르시노이드 종양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암과 유사한 종양, 암과 성격이 비슷한 종양을 대게  '유암종(Carcinoid Tumor)'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유암종을 영어 표기법으로 읽으면 '카르시노이드 종양'입니다.

    •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가 걸렸던 췌장암이 바로 췌장에 생긴 카르시노이드 종양입니다.

    이 종양은 신경 내분비 세포 기원의 세포로 구성된 상피성 종양입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카르시노이드 종양을 '유암종(Carcinoid Tumor)'이라고 불렀으나, 최근에는 '신경내분비종양(Neuroendocrine Tumor)'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줄여서 'NET'라고 합니다.

     

    신경 내분비 세포로의 분화를 나타내는 소세포폐암의 현미경 사진.

    비슷한 폐암으로는 전에 배웠던 소세포폐암이 있습니다. 소세포폐암도 신경 내분비 세포로의 분화를 나타내는 암입니다. 하지만 악성도가 아주 높은 소세포폐암에 비하여 카르시노이드 종양은 악성도가 훨씬 낮은 편에 속합니다.

     

    카르시노이드 종양은 주로 위장관에서 발견됩니다.

    카르시노이드 종양은 약 70% 이상대장, 소장, 충수 등과 같은 위장관에서 발견됩니다. 폐의 점막에서 천천히 자라서 발견되는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은 약 10% 정도이며, 발생되는 전체 폐암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약 5% 미만입니다.

     

    즉, 카르시노이드 종양은 소화기관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발병률에 있어서 큰 차이가 있지만 그다음으로는 폐에서 주로 발견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19살 미성년자 폐에서 발견된 카르시노이드 종양의 X-ray 사진.

    전체 카르시노이드 종양의 발병률로 봤을 때는 미성년자보다는 50세 이상의 성인에서 주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폐에 발생되는 전체 암의 발병률로 봤을 경우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은 50세 이상 성인 보다 40세 이하의 젊은 성인에게서 주로 발견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 환자 2분도 저랑 비슷한 20대 중후반이었습니다. 현재 수술을 잘 받고 추적 관찰 중입니다. 그러면 카르시노이드 종양의 특징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2. 카르시노이드 종양의 특징

     

    카르시노이드 종양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암과 다르게 특이점이 많은 종양입니다. 가장 특이점은 카르시노이드 종양이 분비하는 세로토닌 같은 물질로 인하여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 증상을 '카르시노이드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2.1. 카르시노이드 증후군과 증상

    안면 홍조가 발생한 모습.

    카르시노이드 증후군 같은 경우 일반적으로 위장관에 발생하였을 때 주로 나타납니다. 폐에 생겼을 경우 카르시노이드 증후군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나, 위장관에 생겼을 때보다는 드물게 나타납니다.

     

    카르시노이드 증후군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안면 홍조입니다. 이는 카르시노이드 종양 세포에서 유리되는 칼시토닌, 히스타민 등의 유전자와 관련된 펩티드 등에 의하여 발생되는 혈관 확장이 원인이 됩니다. 환자의 약 70% 정도에서 목 주변과 얼굴에 붉은 발진이 생깁니다.

     

    그리고 카르시노이드 종양에서 분비되는 세로토닌 때문에 장운동이 항진되어 점액 분비가 증가됩니다. 이로 인해 설사와 복통 증상이 잘 나타나는 것입니다. 또한 기관지 수축으로 인해 발생하는 천식 발작 증상환자의 약 20% 정도에서 나타납니다. 그 외 나타나는 카르시노이드 증후군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청색증

    • 선단비대증

    • 성욕감퇴

    • 발열

    • 영양실조

    • 피부 병변 등

    2.2. 폐 카르시노이드 증상

    위와 같은 카르시노이드 증후군은 앞서 언급했지만 주로 위장관에 생겼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폐에 생긴 카르시노이드 종양 같은 경우 폐암과 비슷하게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폐에 카르시노이드 종양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 나타나는 증상은 주로 기침, 객혈, 호흡 곤란, 흉부 압박감 등이 있습니다. 결국 이 종양 같은 경우도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지 않으면 초기에 발견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질환입니다.

     

    2.3.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의 종류

    왼쪽은 정형 카르시노이드, 오른쪽은 비정형 카르시노이드의 현미경 사진입니다.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은 크게 '정형 카르시노이드(Typical Carcinoid)''비정형 카르시노이드(Atypical Carcinoid)'가 있습니다.

    • 정형 카르시노이드(Typical Carcinoid): 정형 카르시노이드는 종양은 양성 종양처럼 상당히 천천히 자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성격 때문에 전이 또한 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폐에 카르시노이드 종양이 생기면 대부분 정형 카르시노이드입니다.

    • 비정형 카르시노이드(Atypical Carcinoid): 비정형 카르시노이드는 정형에 비해 악성도가 높아 종양이 빠르게 자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격 때문에 폐 주변과 다른 장기로 전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정형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은 흡연과 큰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비정형 카르시노이드 종양은 흡연을 하는 사람에게 더 많이 발견됩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악성도가 높은 카르시노이드 종양에 잘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계속 말하지만 폐암은 무조건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반드시 금연하시길 바랍니다.

     

    3.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의 원인

    기관지 확장증이 있는 환자의 흉부 X-ray 사진.

    카르시노이드 종양은 유전적인 소인 말고는 뚜렷한 원인이 아직까지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단, 폐에 생기는 카르시노이드 종양 같은 경우 폐렴, 폐농양, 기관지확장증 등의 기저 염증성 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 발생 빈도가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에 비해 악성도가 높은 비정형 카르시노이드 종양 발병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 진단과 치료 방법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은 일반적인 폐암처럼 영상학적 검사와 조직 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립니다. 다른 폐암에 비해서는 성장 속도가 상당히 느리기 때문에 발견 당시 원격 전이가 이루어진 상태는 적습니다.

     

    4.1. 진단 방법

    왼쪽은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의 모습, 오른쪽은 저의 폐 염증성 근섬유아세포종 모습.

    먼저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이 있는 흉부 CT를 보겠습니다. 종양을 보시면 모양이 동그랗고 예쁘게 생겼으며, 주변 경계가 뚜렷하고, 주변으로 퍼져 있는 악성종양의 양상이 아닌 양성종양의 영상학적 소견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옆에 있는 저의 흉부 CT 사진과 비교를 해보시면 됩니다. 제가 앓고 있었던 종양은 경계성 종양으로, '폐 염증성 근섬유아세포종'이라는 이름을 가진 녀석입니다. 둘 사진을 비교하면 정말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상학 소견으로는 양성종양으로 진단을 내릴 수 있으나, 정확한 검사를 위해 폐 조직 검사를 해보면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으로 최종 진단이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은 기관지에 잘 생기기 때문에 기관지 내시경 조직 검사를 통해 주로 진단을 내립니다.

     

    4.2. 치료방법

    외과적 수술을 이용하여 폐로부터 완전히 제거한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의 모습.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은 비소세포폐암처럼 외과적 수술로 제거하는 치료가 최우선입니다.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되지 않은 상태일 경우 카르시노이드 종양만 제거하여 완치를 할 수 있습니다.

     

    전이가 없이 폐에만 국한되어 있다면 재발률도 상당히 적은 암입니다. 그래서 비교적 초기에 발견을 하면 방사선 치료나 항암치료 없이 완치가 가능합니다.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된 4기일 경우 다른 폐암처럼 외과적 수술로는 완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약물치료로 어느 정도 완화시킬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완치가 되지 않더라도 워낙 천천히 자라는 암이기 때문에 예후가 다른 폐암에 비해 양호한 편입니다.

     

    5.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 생존율

    다른 폐암에 비해서 생존율이 높은 암입니다.

    앞서 말했지만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은 성장 속도가 대부분 느리기 때문에 생존율이 상당히 높은 폐암입니다. 비소세포폐암 4기와 반대로 환자의 약 5% 정도만 5년 안에 사망을 합니다. 성장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종양이 어느 정도 퍼진 환자들도 오랫동안 생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6.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 진단금 정보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은 경계성 종양처럼 D38.1(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코드라서 암 진단금과 보험금이 제대로 안 나온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이 부분 위에 글들을 참고하여 암 보험에 대해서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최근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 진단을 받은 환자분들을 보면 대부분 C34.99(악성 신생물)인 암 코드를 받았습니다.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암입니다.

    희귀 암에다가 성격이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모로 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자세한 것은 잘 알보셔서 상담을 문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7. 정리

    흉부 CT에 찍힌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의 모습.

    정리를 간단하게 해드리겠습니다.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은 폐에 생기는 희귀암 중 하나입니다. 희귀 암이지만 초기에 발견하면 외과적 수술로 대부분 완치가 가능하며, 성장 속도가 워낙 느린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이와 재발을 잘 하지 않아 생존율이 다른 폐암에 비해 훨씬 높습니다.

     

     

    물론 다른 장기로 원격 전이가 되는 사례도 종종 있으나, 원격 전이가 되더라도 성장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다른 폐암에 비하여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항상 말했지만 폐암은 건강 검진을 통해 초기에 발견하여 외과적 수술로 제거하는 것이 가장 높은 완치 방법입니다.

     

    2021/01/12 - [정보] - 폐암 3기 생존율 얼마나 될까?

     

    폐암 3기 생존율 얼마나 될까?

    폐암 3기 생존율 얼마나 될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금 색다로운 주제를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바로 폐암 3기 생존율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폐암 정보를 올렸지만, 각 병기에

    world-animal.tistory.com

    2021/01/04 - [정보] -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건강검진을 받거나, 폐 사진을 찍어야 하는 일이 있으면 흡연을 하고 있는 본인의 폐 모습이 안 좋게 나올까 봐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world-animal.tistory.com

    2021/01/02 - [정보] -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 얼마나 될까?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 얼마나 될까?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 얼마나 될까? 이번에는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직접 받은 실제 흉강경 수술 비용을 공개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폐암 수술 비

    world-animal.tistory.com

    위에는 폐암 3기 생존율과 금연 후 폐사진, 흡연 중 폐사진에 관한 글입니다. 그리고 직접 겪은 폐암 흉강경 수술에 대한 후기와 비용에 대한 이야기도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