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중피종이라 불리는 흉막종양에 대한 정보

    악성중피종이라 불리는 흉막종양에 대한 정보

    이번에는 인간 몸에 생길 수 있는 암 중에서 가장 최악의 암 중 하나인 악성중피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악성중피종은 흉막종양이라고도 불리는 희귀 폐암이며, 완치율과 생존율이 극악에 달하는 뇌종양 '교모세포종' 다음으로 췌장암과 함께 최악의 암으로 꼽고 있습니다.

     

    2021/01/13 - [정보] -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 치료방법과 진단금 정보

    2021/01/13 - [정보] - 폐육종암 정보 총정리

    2021/01/11 - [정보] - 소세포폐암 병기 구분과 대표적인 치료 방법 4가지

     

    위에는 전에 작성한 희귀 폐암 중 하나인 폐육종암소세포폐암, 그리고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에 대해서 자세하게 적은 글들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악성중피종에 대한 정보와 함께 악성중피종 지원금을 받는 방법, 그리고 악성중피종 명의에 대한 정보도 아래쪽에 기재를 했으니,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악성중피종? 흉막종양?

    악성중피종은 흉막에 생기는 악성 종양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악성중피종(Malignant pleural mesothelioma)''흉막종양'이라고도 불립니다. 흉막종양은 흉막강의 내벽과 폐의 표면을 덮는 장막인 '흉막'에 생기는 종양을 말합니다.

     

    다른 암과 똑같이 흉막 자체에서 발생하는 '원발성 흉막종양'과 다른 장기로부터 흉막에 전이가 되어 발생하는 '전이성 흉막종양'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전이성 흉막종양은 발생 빈도가 아주 낮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원발성 흉막종양은 상당히 드문 종양에 속합니다. 이 흉막종양 안에 우리가 알고 있는 악성중피종이 있는 것입니다.

     

    사진처럼 흉막은 폐를 감싸고 있는 막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악성중피종은 흉막 또는 복막의 중피세포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 즉 입니다. 악성중피종은 복막, 심낭막 등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생된 악성중피종의 약 80%가 흉막에서 기원을 하기 때문에 흉막종양으로 알려져 있으며, 흉막은 폐와 가장 관련이 있어서 많은 분들이 악성중피종을 희귀 폐암으로 알고 계시는 겁니다.

    • 흉막: 흉막은 늑막이라고도 하며, 흉관 안에 있는 폐, 횡격막, 종격동, 흉강 내를 덮고 있는 장막입니다. 

    악성중피종이 복막에서 발생되는 확률은 약 20%가 안되며, 나머지 부위에서 악성중피종이 발견될 확률은 정말 정말 낮습니다. 그래서 악성중피종이라고 하면 대부분 흉막종양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2. 악성중피종의 원인

     

    악성중피종의 가장 강력한 원인 인자석면 노출로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인 폐암과 다르게 흡연과는 크게 관련이 없는 암종입니다. 악성중피종 환자들을 보면 대부분 석면에 노출되는 직업을 가지고 있거나, 석면 노출이 쉬운 환경에서 살았던 사람들이 주로 걸렸습니다.

    • 석면: 오래전 화산활동으로 인하여 발생된 화성암의 일종으로 현재는 1급 발암물질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석면 사용은 2009년부터 전면 금지되었습니다.

    1급 발암 물질인 석면의 모습입니다.

    참고로 석면은 악성중피종 말고도, 일반적인 폐암과 석면폐 등의 호흡기 질환을 발생시키는 원인 인자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어느 정도 되는 석면에 노출이 되어야 악성중피종의 발병을 급격하게 증가시키는지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최근에는 석면 노출 말고도 감염되면 추후 암을 발생시킬 수 있는 '시미안 바이러스(Simian virus-40)' 감염이 악성중피종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2.1. 악성중피종 발생률

    악성중피종의 조직학적 현미경 사진의 모습입니다.

    2016년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암 통계를 보면 총 발생된 약 230,000건의 암 중에서 악성중피종은 약 160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0.07%를 차지할 정도로 발생률이 매우 낮은 암입니다.

     

    위에서도 말한 악성중피종의 주원인인 석면은 1급 발암물질로, 2009년부터 사용이 전면 금지되었습니다. 이후 우리나라는 2010년부터 악성중피종의 발생률이 서서히 증가하기 시작하였으며, 전문가들은 약 2045년쯤에 우리나라의 악성중피종 환자가 가장 많이 발생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2.2. 악성중피종과 직업성 암

    석면 공장의 모습입니다.

    주기적으로 석면에 노출이 되어 악성중피종으로 발병되기까지는 약 30년 이상 정도의 잠복기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악성중피종 환자는 50~70대가 많습니다. 이중 65세 전후로 가장 많이 발병된다고 합니다.

     

    젊은 나이에 악성중피종에 걸리는 확률은 정말 보기 드물 정도로 상당히 낮으며, 이런 경우는 유전자 문제와 아주 어릴 적부터 석면에 노출이 된 것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암입니다.

     

    석면 전면 금지와 함께 관련 산업에 대한 노출은 당연히 계속 줄고 있지만, 반대로 악성중피종 환자들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증가하고 있는 악성중피종 환자 중 과거에 석면 공장에서 일을 했거나, 관련 직종에 종사했던 사람들은 직업성 암으로 승인이 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나라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쪽에서 좀 더 설명하겠습니다.

     

    3. 악성중피종 증상

    악성중피종은 진단이 되기 전 약 3~6개월 전부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숨이 쉽게 차는 증세호흡 곤란, 그리고 가슴 통증입니다. 진행이 어느 정도 되면 어깨와 팔, 윗배까지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목에 느끼는 이물감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침

    • 피로

    • 체중 감소

    • 식욕 부진

    • 전이로 인해 나타나는 복통, 구토 증상 등

    빈혈, 저혈당증 등의 부종양성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암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부종양성 증후군'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마 다른 폐암 정보글에서 자세히 설명을 해놓았을 겁니다. 악성중피종 같은 경우 이 부종양성 증후군으로 인하여 저혈당증, 고칼슘 혈증,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1. 초기 증상

    악성중피종은 침습과 전이가 아주 빠른 악성도가 높은 암입니다.

    악성중피종은 다른 폐암과 마찬가지로 초기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대부분 악성중피종으로 진단을 받으면 이미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로 발견됩니다. 과거에는 발병 후 1년 생존율이 약 50% 정도밖에 되지 않았으나, 최근에는 치료방법과 항암제의 개발로 인해 생존율이 조금 올라간 상태입니다.

     

     

    결국 악성중피종도 초기에 발견을 해야 하는데, 증상이 없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한 폐 CT 촬영 방법밖에 없습니다. 과거 석면에 노출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받으셔야 합니다.

     

    4. 악성중피종 진단 방법

    악성중피종은 흉막 삼출액을 잘 형성하는 암입니다. 그래서 흉부 X-ray 활영을 하면 폐와 흉곽 사이에 액체가 고인 것을 확인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4.1. 흉부 X-ray

    악성중피종으로 인하여 흉막 삼출액이 형성된 모습입니다.

    흉부 X-ray 사진으로는 폐에 있는 암과 종양을 관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설명했다시피 악성중피종 같은 경우 흉막 삼출액을 잘 형성하기 때문에 폐와 흉곽 사이에 액체가 고인 것을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악성중피종으로 인하여 흉막이 두꺼워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 있는 흉부 X-ray 사진을 보겠습니다. 악성중피종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영상학적 소견으로, 왼쪽 바깥 측에 있는 흉막이 두꺼워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에 보시면 왼쪽 흉막이 두꺼워진 상태와 아래쪽에 흉막 삼출액이 형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2. 폐 CT

    악성중피종 소견이 나온 폐 CT의 모습.

    CT를 통해서 좀 더 정밀한 악성중피종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위에 폐 CT 사진을 보시면 흉곽까지 악성 종양이 퍼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두꺼워진 흉막과 흉막 삼출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2.1. PET-CT

    악성중피종 환자의 PET-CT 사진입니다.

    흉막에 있는 종양이 악성인지 양성인지를 구분하고, 만약 악성일 경우 림프절 침범과 원격 전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찍는 영상학적 검사 방법입니다.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병기설정을 하는데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4.3. MRI

    악성중피종 환자의 MRI 사진입니다.

    악성중피종의 환자 중에서 수술이 가능하다고 보는 경우, 악성중피종의 범위를 더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일부 전문의들은 CT 촬영 이후 추가로 찍는 것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특히, 악성중피종이 횡격막을 넘어 복강 안으로까지 침범을 하였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5. 악성중피종 치료방법

     

    아직 모든 악성중피종 환자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악성중피종은 다른 장기로 쉽게 전이가 되며, 외과적 수술로 완전히 제거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암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초기에 발견하면 외과적 수술을 통해서 생존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5.1. 외과적 수술

    근치적 흉막 외 폐전절제술이 가장 효과가 있는 수술 방법입니다.

    비교적 초기에 발견한 악성중피종일 경우 외과적 수술을 통해 증상 완화 또는 완치를 목적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시행하는 수술 중 '흉막유착술'은 흉막 사이에 약제를 주입하는 방법으로, 두 흉막을 붙게 만들어 흉막강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이로 인해 흉수로 인하여 발생하는 호흡곤란과 통증 등의 여러 증상들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흉곽 일부에 국한되어 있는 초기 악성중피종의 경우 완치 목적을 위하여 '흉막제거술''근치적 흉막 외 폐전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근치적 흉막 외 폐전절제술 같은 경우 악성중피종 환자의 장기간 재발 없는 생존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유일한 완치 방법으로, 흉막과 횡격막을 따라서 같은 쪽의 폐를 전부 절제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폐전절제술을 받은 환자의 흉부 X-ray 사진.

    아쉽게도 모든 악성종피종 환자가 이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수술 조건이 맞고, 각종 검사를 통해 선별된 환자만 이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최적의 환자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65세 미만의 환자

    • 한쪽 폐를 완전히 제거해도 생존에 지장이 없는 환자

    • 림프절 전이가 없는 환자

    • 순수한 상피세포 모양의 중피종을 가진 환자

    5.2. 항암치료

    악성중피종 또한 다른 폐암처럼 항암치료를 진행할 수 있으며, 수술 전과 후에 보조적 항암치료로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악성중피종은 '페메트렉시드' '시스플라틴' 등 항암제가 악성중피종에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술 중 국소적으로 암을 조절하기 위해서 흉강경으로 직접 항암제를 투여할 수도 있습니다. 항암치료는 악성중피종의 상태에 따라 흉부외과 전문의와 혈액종양내과 전문의와 상의 후 투여하게 됩니다.

     

    5.3. 방사선 치료

    악성중피종은 그나마 방사선 치료에 반응을 잘 보이는 암입니다. 하지만 방사선 치료 시 전체 흉곽을 치료하기 때문에 주변 간, 식도, 폐, 심장 등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체 흉막을 포함하여 진행하는 치료는 힘들지만, 방사선 치료를 받은 환자의 약 50%가 증상이 호전되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수술 후 악성중피종의 재발 방지와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 보조적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6. 악성중피종 예방 방법

     

    악성중피종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오로지 석면 노출을 최대한으로 피하고, 이미 오랫동안 석면에 노출이 되었던 사람은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최악의 암 중 하나이지만 비교적 초기에 발견을 하면 외과적 수술을 통해 충분히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건강검진을 통해서 저선량 폐 CT를 주기적으로 받으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건강검진 대상인지를 미리 확인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양질의 백질과 신선한 야채, 과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후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선택한 병원의 안내에 따라 보조적인 치료를 시행하고, 충분한 휴식과 균형 있는 영양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 양질의 단백질을 잘 보충하고 신선한 과일과 신선한 야채를 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악성중피종 진단금 지원받는 방법과 신청 홈페이지

     

    흉막 암, 악성중피종의 주원인은 석면이기 때문에 석면 피해자일 경우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석면피해구제시스템'에 들어가셔서 신청을 하시면 암 지원금인 요양급여와 생활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링크 걸어두었습니다. 참고하셔서 반드시 받으시길 바랍니다.

     

    만약 본인이 석면과 관련된 직종에서 근무를 하셨거나, 석면 광산 또는 석면 공장 근처에서 살았던 경우 등도 해당이 될 수 있습니다. 악성중피종 진단을 받으셨다면 진단받은 병원에 의뢰하여 진단서와 함께 필요한 구비서류를 받으시면 됩니다. 위에 홈페이지를 참고하셔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석면 관련 산재 지정병원으로 등록이 되어 있으며, 악성중피종 전단팀도 따로 있는 병원입니다. 그리고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에 계신 흉부외과 문석환 교수님이 악성중피종 명의이시니 진료 예약 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악성중피종은 석면이 뚜렷한 원인 인자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악성중피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악성중피종도 전에 설명했던 폐육종암처럼 워낙 희귀한 암이라서 많은 자료는 없으나, 그래도 뚜렷한 원인 인자가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암입니다.

     

    생존율이 극악에 달하는 암이지만 지속적으로 치료방법이 나오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관심을 가지고 치료를 하는 전문의와 명의 분들도 있으니 희망의 끊을 놓지 마시고 치료를 잘 받으면 충분히 극복해 낼 수 있는 병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치료방법들이 나와서 생존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길 기대해 봅니다.

     

    2021/01/11 - [정보] - 비소세포폐암 치료 방향과 완치방법 총정리

     

    비소세포폐암 치료 방향과 완치방법 총정리

    비소세포폐암 치료 방향과 완치방법 총정리 오늘부터는 지속적으로 폐암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저의 글들을 읽어 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저는 폐암 의심 단계를 거쳤으며, 최종적

    world-animal.tistory.com

    2021/01/12 - [정보] - 폐암 3기 생존율 얼마나 될까?

     

    폐암 3기 생존율 얼마나 될까?

    폐암 3기 생존율 얼마나 될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금 색다로운 주제를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바로 폐암 3기 생존율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폐암 정보를 올렸지만, 각 병기에

    world-animal.tistory.com

    2020/12/18 - [후기] - 삼성서울병원 입원 생활 후기

     

    삼성서울병원 입원 생활 후기

    삼성서울병원 입원 생활 후기 이번 글을 마지막으로 폐 결절(종양) 수술 이후 입원 생활까지의 모든 이야기를 끝내려고 합니다. 입원 생활 이후에는 집에서 어떻게 생활을 했는지에 대한 이야기

    world-animal.tistory.com

    위에는 비소세포폐암폐암 3기 생존율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궁금하시면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삼성서울병원에서 폐 종양 제거 수술을 받고 입원 생활을 한 저의 후기 글이니 폐 수술 후 입원 생활에 궁금하신 분들은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지금까지 알아보았던 '악성 폐종양'이 아닌 '양성 폐종양'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