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과오종 정보와 치료방법 총정리

    폐과오종 정보와 치료방법과 총정리

    안녕하세요. 최근에는 지속적으로 폐에 생기는 '악성종양'에 대해서 글을 올렸습니다. 이제는 폐에 생기는 '양성종양'에 대해서 글을 올릴 예정이며, 오늘 작성하는 첫 번째 양성종양이 바로 '폐과오종'입니다.

     

    제가 삼성서울병원 호흡기 내과에서 이교수님께 첫 진료를 보고 폐 CT를 찍었을 때 저의 병이 폐과오종일 가능성도 있다고 하셔서 과오종에 대해서도 정말 많은 공부를 했습니다.

     

    2020/11/27 - [후기] - 삼성서울병원 호흡기 내과 첫 진료

    2020/11/28 - [후기] - 폐 조영제 CT 결과와 추적 관철

    2020/11/29 - [후기] - 폐 결절 추적 검사 6개월 뒤 결과

     

    위에는 폐결절을 발견하고 처음으로 메이저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은 내용이 담긴 후기글입니다. 후기를 보시면 폐과오종을 언급하는 부분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폐사진을 찍으면 과오종은 위에 사진처럼 동그란 동전 모양으로 나옵니다.

    일단 폐과오종단독 결절의 형태로 폐에 나타나는 양성종양입니다. X-ray나 CT 상 동그란 동전 모양의 종양으로 나오며, 아주 천천히 자라는 종양이라서 생명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악성종양이 아니기 때문에 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면 이제 아래쪽에서 폐 과오종에 대한 정보와 진단금에 대한 정보 등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잘 읽고 손해 보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한 번 볼까요?

     

    1. 과오종이란?

    폐에서 절제한 과오종의 모습.

    일단 과오종(Hamartoma)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과오종은 우리 몸에 있는 정상세포가 정상적으로 자라지 않고, 비정상적으로 성장하여 발생하는 양성종양의 일종입니다. 아직까지 정확한 생리 기전과 원인은 알 수 없습니다.

     

    우리가 배웠던 악성종양은 정상적인 세포가 아닌 불완전한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끝없이 분화하여 커집니다. 그리고 주변 조직을 침윤하고 다른 장기로 전이하여 끝내 생명을 죽이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 CT 사진에서 과오종으로 의심되는 병변을 가리키고 있다.

    하지만 과오종은 위에서 말했다시피 정상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악성종양처럼 계속 자라거나 주변 조직을 침윤하거나 전이되지 않습니다.

     

    과오종은 자궁, 신장 같은 비뇨생식기관과 대장, 소장, 간, 위와 같은 소화기관 등 우리 몸에 있는 모든 조직에서 생길 수 있는 양성종양입니다. 특히 간과 폐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됩니다. 몸에 과오종이 생겼다고 해서 죽거나, 과오종이 암으로 변하지는 않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됩니다.

     

    2. 폐과오종은?

    선명한 동전 모양을 하고 있는 폐과오종의 모습.

    오늘 배우는 폐과오종(Pulmonary Hamartoma)폐에 생기는 양성종양 중에서 발생 빈도가 가장 높습니다. 한 보고에 의하면 폐과오종은 전체 폐종양의 1%을 차지하고 있으며, 동전 모양으로 생긴 병변인 '폐 동전성 병변' 중에서는 약 8% 차지한다고 하였습니다.

     

    2.1. 폐과오종의 종류

    폐과오종은 폐안에서 발생하는 위치 따라서 '폐내 과오종(Intrapulmonary Hamartoma)''기관지내 과오종(Endobronchial Hamaroma)'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기관지내 과오종은 전체 과오종의 약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관지내 과오종의 CT 사진과 내시경을 통해서 촬영한 기관지 내 과오종의 모습.

    특히, 심한 기관지내 과오종이 발생하면 기관지 폐쇄를 유발하여 천명음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폐렴, 폐농양, 무기폐 등의 합병증도 발생할 수 있으며 증상 소견만 보고 기관지천식으로 오진을 할 수도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나타날 확률은 상당히 적습니다.

     

    3. 폐과오종 진단

     

    폐과오종은 다른 폐암과 비슷하게 먼저 흉부 X-ray와 흉부 CT에서 영상학적 특징으로 감별을 합니다. 간혹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조직 검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2020/11/30 - [후기] - 폐 조직 검사 방법과 후기

     

    저 같은 경우 6개월 추적 검사 후에 찍은 폐 CT 결과, 종양의 크기가 커졌었습니다. 그래서 폐과오종이 아니면 모양이 예쁜 악성종양 중 정확한 감별을 하기 위해서 폐 세침 조직 검사를 진행했었습니다. 폐 조직 검사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링크를 보시면 됩니다.

     

    3.1. 폐과오종 X-ray 모습

    위에 두 사진은 흉부 X-ray에 찍힌 폐과오종의 모습입니다. 둘 다 동그란 모양입니다.

    위에는 폐과오종의 X-ray 사진입니다. X-ray 상에서도 확실히 동그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폐암도 X-ray 상에서는 비슷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CT를 찍어서 정확하게 한 번 더 감별을 해야합니다. 

     

    3.2. 폐과오종 CT 모습

    폐 CT 사진에 찍힌 폐과오종의 모습입니다.

    위에는 폐과오종의 CT 사진입니다. 호흡기 내과나 흉부외과에서 CT를 찍고 전문의가 판독을 할 때 위와 같은 종양을 보고 모양이 예쁘다는 표현을 합니다.

     

    일단 양성종양은 생김새가 동전처럼 동그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변 조직과 경계가 분명하고, 깨끗합니다. 하지만 간혹 예쁜 모양을 하고 있는 악성종양도 있습니다.

     

    왼쪽은 폐과오종의 모습, 오른쪽 제가 가지고 있었던 경계성 종양의 모습입니다. 둘다 동그랗고 예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폐과오종도 양성종양이기 때문에 모양이 예쁩니다. 그리고 다른 양성종양과 다르게 지방층이 보일 수 있으며, 팝콘 모양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왼쪽은 폐과오종의 모습이며, 오른쪽은 제가 가지고 있었던 '폐 염증성 근섬유아세포종'이라는 희귀 경계성 종양의 모습입니다.

     

    2020/12/15 - [후기] - 흉강경 수술 전 날 밤과 당일

     

    CT 사진으로 보면 제가 가지고 있었던 종양도 모양이 정말 예뻤습니다. 그래서 흉강경 수술 전날 밤 간호사랑 상담을 할 때 간호사분께서는 모양만 봤을 때는 폐과오종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보이는 후기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왼쪽은 양성종양인 폐과오종의 모습, 오른쪽은 폐암의 모습입니다. 서로 확실히 다른 영상학적 소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악성종양 모양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악성종양은 양성종양과 다르게 결절 또는 종양의 모양이 못생겼습니다. 나쁘게 생겼다는 표현을 합니다. 가지처럼 주변으로 뻗쳐있는 모양을 하고 있으며, 주변 조직과 경계가 분명하지 않고 지저분합니다.

     

    하지만 저처럼 간혹 모양이 예쁜 악성종양으로도 의심할 수 있습니다. 1차적으로 CT 상 양성종양의 또는 양성결절의 특징과 소견을 가지고 있으면 3개월 또는 6개월간 추적 검사를 하게 됩니다. 추적 검사 이후 만약 저처럼 종양의 크기가 커지거나 모습이 변할 경우 조직 검사를 통해 정확한 병변을 감별하게 됩니다.

     

    나중에 폐 양성종양폐 악성종양차이점을 사진과 함께 자세한 글로 작성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4. 폐과오종의 특징은?

     

    일단 폐과오종은 다른 양성종양과 똑같이 크기가 빨리 커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커지면 성장을 멈추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적 검사 결과 단기간 안에 종양의 크기가 커졌다면 악성종양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조직 검사로 한 번 더 자세히 감별하거나, 수술로 제거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제가 이 케이스입니다.

     

    폐과오종의 조직학적 현미경 사진 모습입니다. 폐암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에게 생긴 폐과오종의 경우 조금 빠르게 자라는 사례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아는 몇 분은 젊은 여성분이신데, 처음 CT 소견상 과오종으로 진단을 받고 6개월 추적 검사를 하였는데 그 사이에 크기가 커져서 폐 절제 수술을 하셨습니다. 다행히 수술 결과 예상대로 과오종이었습니다.

     

    대부분의 폐과오종은 아주 천천히 자라는 성격 때문에 평균 40대 이후 우연히 건강검진 결과를 통해서 발견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심한 기관지내 과오종이 아닐경우 대부분 자각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좌하엽에 생긴 폐과종의 모습. 팝콘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다발적으로 폐과오종이 발병하거나 폐암과 동반되어 발병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런 경우는 정말 극히 드문 케이스입니다. 거의 일어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폐과오종 통계자료를 보면 남성보다는 주로 여성에게 많이 발병되었으며, 좌측 폐보다는 우측 폐에서 더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폐과오종의 석회화 소견은 흉부 X-ray 상 약 19%, 흉부 CT 상 약 30%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거 수술 후 추적 검사 기간 동안에 재발되는 사례는 없습니다. 정말 안전한 종양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 폐과오종 치료 방법

    폐과오종은 대부분 치료를 하지 않고, 추적 검사만 진행합니다.

    폐과오종은 양성종양이므로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는 한 치료를 하지 않습니다. 폐에 있는 과오종의 모양이 변하거나 크기가 커졌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폐 CT 추적 검사만 하면 됩니다.

     

    만약 위치 좋지 않거나 과오종이 조금 커져서 주변 조직을 압박하여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수술로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5.1. 외과적 수술

    수술을 하더라도 최대한으로 폐조직을 보존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다양한 이유로 인하여 폐과오종을 제거해야 할 경우 폐암과 동일한 외과적 폐 절제 수술을 하게 됩니다.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는 따로 하지 않습니다.

     

    폐과오종 절제 수술은 최대한으로 폐조직을 보존시키고 과오종만 절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폐과오종은 대부분 흉막 직하부에 발생하기 때문에 수술을 하더라도 아주 쉽게 적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간혹 폐 깊은 곳에 생기거나 악성종양과 감별이 필요할 경우 좀 더 광범위한 폐절제술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간단하게 절제하여 수술이 끝나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도 빠릅니다. 위에서 언급을 했지만 폐과오종 절제 수술 후 추적 검사 결과 재발한 사례는 아직까지 없습니다.

     

    6. 폐과오종 진단금 정보

     

    일단 폐과오종은 '양성 신생물(D14.3)'이기 때문에 보험 진단비를 못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알아보시면 폐과오종도 경계성종양으로 유사암 진단비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작성한 정보를 잘 보시고 한 번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 '경계성 종양'이기 때문에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D38.1)' 코드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산정특례와 급여 적용이 가능했었습니다. 폐과오종 때문에 만약 수술을 하게 되면 치료비와 진단비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잘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폐과오종의 조직학적 현미경 사진 모습입니다.

    폐과오종은 폐에 생기는 가장 대표적인 양성종양입니다. 악성종양이 아니기 때문에 만약 건강검진에서 폐과오종이 나오면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큰 병원에서 가셔서 추적 검사만 잘 받으시면 됩니다. 간혹 폐에 종양이 있다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라서 수술을 원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폐과오종의 위치가 좋아서 수술을 하기 쉽고, 폐를 정말 조금만 잘라내도 되는 경우에만 권장을 합니다. 폐는 다시 자라지 않는 장기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폐과오종이 생겨서 걱정이 많으셨던 분들은 본 글을 보고 조금이나마 안심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1/01/13 - [정보] -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 치료방법과 진단금 정보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 치료방법과 진단금 정보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 치료방법과 진단금 정보 오늘은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이라고 하는 폐암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카르시노이드 종양 같은 경우도 저번 시간에 다루었던 폐육종

    world-animal.tistory.com

    2021/01/04 - [정보] -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건강검진을 받거나, 폐 사진을 찍어야 하는 일이 있으면 흡연을 하고 있는 본인의 폐 모습이 안 좋게 나올까 봐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world-animal.tistory.com

    2020/11/24 - [후기] - 폐 결절 발견 그리고 폐 CT 촬영

     

    폐 결절 발견 그리고 폐 CT 촬영

    폐 결절 발견 그리고 폐 CT 촬영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의 폐 종양 수술 첫 번째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가장 먼저 어떻게 병을 발견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20대라는 젊은 나이에

    world-animal.tistory.com

    위에는 폐 카르시노이드 종양에 대한 글과 금연 후, 흡연 중 폐사진에 대한 글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현재 폐결절 또는 폐 종양을 발견하여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에 있는 저의 후기를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