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결절 추적 검사 어떻게 할까?

    폐결절 추적 검사 어떻게 할까?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폐결절을 발견했을 경우 추적 검사를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대해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발견된 폐결절이 양성인지, 악성인지, 폐암은 아닐지 등 걱정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읽고 오시길 바랍니다.

     

    2021.07.05 - [정보] - 악성폐결절 양성폐결절 구분 방법

    2021.07.06 - [정보] - 폐에 생긴 결절 암일까? 폐결절이 암일 가능성은?

     

    1. 폐결절 추적검사는 건강검진을 시작으로 

    계속 말씀을 드리지만 건강검진을 통해서 발견된 폐결절은 대부분 양성결절입니다. 폐암일 확률은 상당히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검진에서 폐결절이 발견되더라도 별다른 조치 없이 6~12개월 정도의 간격을 두고 추적 검사를 하게 됩니다.

     

    폐결절 추적 검사는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크게 반고형 결절, 고형 결절, 고립성, 다발성 등으로 나누어서 진행을 합니다. 반고형 결절과 고형 결절에 관한 내용은 다음 글인 폐결절 정보에 대한 총정리 글에서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 폐결절이 반고형 결절인 경우

     

    먼저 폐결절이 반고형 결절인 경우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반고형 결절은 반투명한 상태의 결절로 폐 CT 상 완전하게 불투명하지 않은 상태를 보이는 결절입니다.

     

    2.1. 고립성이며 간유리음영일 경우

    고립성 폐 간유리음영의 모습입니다.

    이 경우 결절의 크기가 6mm 이하이면 대부분 크게 신경을 쓰지 않지만, 최근에는 환자들의 의견에 따라 1년 단위로 추적 검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크기가 6mm 넘을 경우에는 첫 발견 이후 6-12개월 뒤에 흉부 CT 촬영으로 추적 검사를 진행하며 큰 이상이 없을 경우 1-2년 간격으로 추적 검사를 진행합니다. 지속적으로 문제가 없으면 5년 뒤에는 추적 검사를 멈추게 됩니다.

     

    비소세포폐암 중 하나인 선암의 경우 대부분 초기에는 위에 사진과 비슷한 간유리음영 상태였다가 매우 천천히 커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선암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긴 시간을 두고 추적 검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크기와 상관없이 암으로 의심이 되거나 추적 검사 결과 고체 부분이 커지게 되면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2.2. 고립성이며 부분 고형일 경우

    고립성이며 부분 고형 폐결절의 모습입니다.

    부분적으로 고형일 경우 크기가 6mm를 초과한다면 최초 발견 이후 3-6개월 뒤에 흉부 CT 촬영을 합니다. 만약 이상이 없을 경우 6-12개월 간격으로 5년마다 추적 검사를 진행합니다. 부분 고형일 경우 고형인 부분의 변화를 중심적으로 관찰하게 됩니다.

     

    2.3. 다발성일 경우

    반고형 결절이 다발성으로 나타난 폐 CT의 모습입니다.

    반고형 결절이 고립성이 아닌 다발성으로 폐에 발견될 경우 크기가 6mm 미만이더라도 3-6개월 뒤에 CT 촬영을 하게 됩니다. 이상이 없을 경우 1-2년 뒤에 한 번 더 추적 검사를 하게 되며, 이때도 이상이 없으면 3-4년 뒤에 확인을 합니다. 6mm 미만의 다발성 간유리음영은 암일 가능성이 낮습니다.

     

    3. 폐결절이 고형 결절인 경우

     

    이번에는 폐결절의 상태가 고형 결절인 경우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고형 결절은 크기가 작을 경우에는 폐암일 가능성이 현저히 낮으나, 크기가 큰 고형 결절은 오히려 폐암일 확률이 높아집니다.  만약 고립성 폐 결절이 다발성으로 나타날 경우 가장 의심스러운 결절을 위주로 추적 검사를 진행합니다.

     

    3.1. 저위험군 고립성 고형 결절

    저 위험군 환자의 폐 CT에 찍힌 폐결절의 모습입니다.

    나이가 어리고 비흡연자에서 6mm 미만의 고립성 고형 결절이 발견될 경우 대부분 그냥 넘어갑니다. 그만큼 폐암의 확률이 적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결절의 크기가 6-8mm 정도 될 경우 6-12개월 후에 흉부 CT 촬영으로 추적 검사를 하며, 아무 이상이 없을 경우 1-2년 간격을 두고 관찰을 합니다.

     

    크기가 8mm가 넘어가고 폐암이 조금 의심이 된다면 3개월 뒤에 흉부 CT 촬영을 하게 됩니다. 추적 검사 결과 이상이 있을 경우 조직 검사를 비롯한 정밀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3.2. 고위험군 고립성 고형 결절  

    고위험군 환자의 폐 CT에 찍힌 폐결절의 모습입니다. 암으로 나온 사례입니다.

    나이가 많고 흡연자에서 6mm 미만의 고립성 고형 결절이 발견되면 6-12개월 뒤에 흉부 CT를 촬영하고 상황에 따라서 추가적으로 추적 검사를 받게 됩니다.

     

    6-8mm 정도 되면 6개월 뒤에 흉부 CT를 찍고 이상이 없으면 1년 단위로 추적 검사를 하게 됩니다. 특히 폐암은 우상엽(오른쪽 폐 위)에 잘 발생하므로 폐결절이 우상엽에 있을 경우 주의 깊게 관찰을 합니다.

     

    폐결절이 발견됐을 경우 추적 검사를 진행하는 이유는 최대한 과잉진료를 막고 적절한 치료시기를 정하기 위해서입니다. 대부분의 양성 폐결절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거나 크기가 자라지 않습니다.

     

     

    추적 검사를 하는 기간 동안 내 폐에 있는 결절이 암 같아서 너무 걱정되시는 분들은 의료진에게 말씀드려 추적 검사 기간을 조금 줄이셔도 됩니다.

     

    예를 들어 병원에서는 1년 뒤에 검사를 하자고 했으나, 너무 걱정이 돼서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계속 느끼시는 분이라면 6개월 뒤에 검사를 받는 걸로 바꾸셔도 됩니다. 아니면 중간에 타 병원에 가셔서 흉부 CT를 찍어보셔도 됩니다.

     

    CT를 너무 자주 찍는 것도 당연히 좋지 않습니다. 그러니 최소한의 간격을 두고 검사를 받는 것이 좋으며, 의료진의 말을 믿고 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추적 검사를 진행했던 환자의 폐 CT 모습입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결절이 커진 모습입니다.

    이번에는 이렇게 폐결절 추적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추적 검사는 사실 별게 없습니다. 말 그대로 시간 간격을 두고 폐결절이 어떻게 변하는지의 상태를 추적하여 관찰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암은 추적 검사를 하는 기간 동안 크기가 커지고 모양이 바뀌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도 6개월 추적 검사 결과 크기가 무려 2mm 커져 바로 수술을 받은 케이스입니다. 6개월 동안 폐결절의 크기가 2mm 커진 것은 상당히 많이 자란 경우입니다.

     

    2020.11.29 - [후기] - 폐 결절 추적 검사 6개월 뒤 결과

     

    저 같은 경우가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추적 검사는 흉부 CT로 진행을 하기 때문에 흉부 CT 촬영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0.11.24 - [후기] - 폐 결절 발견 그리고 폐 CT 촬영

     

    폐 결절 발견 그리고 폐 CT 촬영

    폐 결절 발견 그리고 폐 CT 촬영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의 폐 종양 수술 첫 번째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가장 먼저 어떻게 병을 발견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20대라는 젊은 나이에

    world-animal.tistory.com

    2020.11.28 - [후기] - 폐 조영제 CT 결과와 추적 관찰

     

    폐 조영제 CT 결과와 추적 관철

    폐 조영제 CT 결과와 추적 관찰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 삼성서울병원 호흡기 내과에서 이교수님께 첫 진료를 보고 조영제 CT를 찍은 후기와 결과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영

    world-animal.tistory.com

    2020.12.30 - [정보] - 폐 CT 촬영 가격 완벽한 정리

     

    폐 CT 촬영 가격 완벽한 정리

    폐 CT 촬영 가격 완벽한 정리 폐 CT 촬영 가격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폐 CT는 크게 2가지로 나뉘며, 가격과 촬영 방법에 있어서 조금의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글을 끝까

    world-animal.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