궐련형 담배, 액상 전자담배 폐암 걸릴까?

    궐련형 담배, 액상 전자담배 폐암 걸릴까?

    오늘은 요즘 젊은 사람들이 많이 피는 궐련형 전자담배와 액상 전자담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자 담배는 일반 연초 담배에 비하여 냄새가 안 나고 깔끔해서 정말 좋습니다. 저도 금연을 하기 전에는 한동안 전자 담배를 많이 피웠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궐련형 전자담배와 액상 전자담배는 아무리 많이 피워도 폐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까요? 요즘 20대와 청소년들도 전자담배를 많이 피우고 있어서 사회적 문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 친구들은 이러한 전자담배를 피우면서 폐암 걱정을 하고 있어서 참 아이러니합니다.

     

    2021/01/19 - [정보] - 폐암의 원인과 폐암에 잘 걸리는 사람은?

     

    폐암의 원인과 폐암에 잘 걸리는 사람은?

    폐암의 원인과 폐암에 잘 걸리는 사람은? 오늘은 폐암의 원인과 폐암에 잘 걸리는 사람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이 글은 현재 폐암이 의심되시는 분, 그리고 흡연을 하시

    world-animal.tistory.com

    위에는 폐암의 원인과 폐암에 잘 걸리는 사람에 대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본 글을 다 읽고 본인이 미성년자 이거나 20대 초반부터 담배를 피우기 시작했다면 위에 글을 반드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궐련형 전자담배와 액상 전자담배가 폐암에 걸리는지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담배와 폐암

    일단 제가 계속 말했다시피 담배는 폐암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오랫동안 담배를 피운 흡연자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비흡연자에 비해서 폐암 발생률이 20배 정도 높습니다. 제가 폐암 잘 걸리는 사람 글에서 아주 자세히 설명을 해놓았을 겁니다.

     

    담배는 폐암의 근원입니다.

    특히 미성년자 때부터 담배를 피운 사람은 폐암 발생률이 극도로 증가합니다. 만약 학생 때부터 담배 피우는 모습이 멋있다고 생각을 하시는 분들은 정말 멍청한 생각입니다. 폐암에 노출이 가장 많이 되어 있는 부류입니다. 그래도 최근에는 연초가 아닌 전자담배가 대중화가 되어서 다행입니다. 전자담배는 정말 폐암에 걸리지 않을까요?

     

    2. 전자담배와 폐암

    왼쪽은 궐련형 전자담배를, 오른쪽은 액상형 전자담배를 피우고 있는 모습.

    현재 대중화가 되어 있는 궐련형 전자담배액상형 전자담배는 기존에 있는 연초 담배에 비하여 발암물질의 함량이 적게는 50분의 1에서 많게는 100분의 1로 적습니다. 이것은 사실입니다.

    • 궐련형 전자담배: 압축한 담뱃잎을 가열하여 피우는 담배
    • 액상형 전자담배: 액상을 사용하여 피우는 담배

    그렇기 때문에 의학계에서는 일반 연초 담배를 피우는 것보다 전자담배를 피우는 것이 폐암 발생률은 확실히 적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미 한 연구 결과에서는 이것을 증명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전 세계적으로 전자담배가 대중화가 된 지 10년이 넘지 않았기 때문에 좀 더 장기간의 추적 관찰이 필요합니다.

     

    전자담배는 일반 연초 담배에 비하여 발암물질이 적은 것은 사실입니다.

    확실하게 전자담배가 연초 담배보다는 발암물질이 적기 때문에 폐암 발생률 역시 낮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단, 아직 정확한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좀 더 시간이 지나야 확실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자담배를 피운다고 해서 폐암에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가능성은 있으나 연초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것뿐입니다. 그래도 연초 담배를 피우는 것보다 전자담배를 피우는 것이 폐암 예방과 건강에 더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고로 좋은 것은 완전한 금연입니다.

     

    3. 전자담배의 단점?

    현재 전자담배는 다양한 형태로 시중에 나와있습니다.

    궐련형 전자담배와 액상형 전자담배는 연초 담배 보다 확실히 폐암 발생률은 낮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전자담배도 연초 담배랑 비교했을 때 단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먼저 전자담배는 연초보다 훨씬 순수한 니코틴을 흡입하기 때문에 의존도가 더 높게 나타납니다. 그 말은 연초 담배 보다 끊기가 더 힘들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전자담배의 의존도는 연초 담배를 다시 필 수 있게 만드는 최악의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금연이 최고입니다.

    정말 본인이 금연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단번에 담배를 끊으셔야 합니다. 만약 본인이 평생 절대로 담배를 끊지 못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차라리 전자 담배를 피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의학계에서도 이후 어떤 질병에 걸릴 줄은 답변을 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가끔 전자 담배가 안전하고 병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의사분들이 말을 안 하는 거라고 착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것이 아니라 아직 정확한 데이터가 없기 때문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4. 궐련형 전자담배, 액상 전자담배 폐암 예방하려면?

     

    만약 본인이 전자담배를 피우고 있는데 폐암이 걱정이 된다면 반드시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어떤 담배를 피우던 폐암에 걸리면 그냥 끝입니다. 최근에는 폐암 무료 건강검진도 있으니 반드시 참고하셔서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연초 담배를 피우지 않고, 전자담배를 피우면서 건강검진을 잘 받는다면 폐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일반 연초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 비해 확연하게 줄어듭니다.

     

    저도 폐종양에 걸려서 왼쪽 폐를 반 자르고 난 다음에야 금연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람은 이렇게 아파야 정신을 차리게 됩니다. 저처럼 폐가 잘리기 싫으신 분들은 반드시 하루라도 빨리 금연하시길 바랍니다.

     

    2021/01/04 - [정보] -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어떻게 나올까? 건강검진을 받거나, 폐 사진을 찍어야 하는 일이 있으면 흡연을 하고 있는 본인의 폐 모습이 안 좋게 나올까 봐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world-animal.tistory.com

    2021/01/11 - [정보] - 비소세포폐암 치료 방향과 완치방법 총정리

     

    비소세포폐암 치료 방향과 완치방법 총정리

    비소세포폐암 치료 방향과 완치방법 총정리 오늘부터는 지속적으로 폐암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저의 글들을 읽어 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저는 폐암 의심 단계를 거쳤으며, 최종적

    world-animal.tistory.com

    2021/01/11 - [정보] - 소세포폐암 병기 구분과 대표적인 치료 방법 4가지

     

    소세포폐암 병기 구분과 대표적인 치료 방법 4가지

    소세포폐암 병기 구분과 대표적인 치료 방법 4가지 이번에는 소세포폐암 병기 구분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세포폐암은 비소세포폐암과 병리학적으로 차이점을 가지고 있기

    world-animal.tistory.com

    위에는 금연 후 폐 사진과 흡연 중 폐 사진에 관한 글입니다. 흡연을 만약 하고 있다면 반드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 아래는 흡연으로 잘 발생하는 비소세포폐암과 소세포폐암에 대한 정보글이 궁금하신 분들은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