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라자 부작용 증상 2가지 사례와 대처 방법 절대 놓치지 마세요.

    폐암 3세대 표적치료제 렉라자에 대한 글 3번째입니다. 이번에는 많은 분들이 문의하신 렉라자 부작용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타그리소 렉라자 급여 가격 비교 및 지원금 받는 방법 10가지 보러 가기

    2. 4기 뇌전이 폐암 환자 렉라자 치료 효과 3가지 보러 가기

     

    우선 렉라자의 부작용에 대해서 읽기 전, 렉라자의 효과와 가격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1번, 2번 글을 읽고 오시면 됩니다. 그럼 본 글을 읽는데 이해가 좀 더 빨리 되시길 겁니다.

     

    1. 3세대 표적치료제와 부작용

    렉라자 부작용
    대부분이 암 환자분들이 항암치료를 두려워하십니다.

    항암치료하면 당연히 모든 암 환자분들이 부작용을 가장 두려워하십니다.

     

    1세대 항암치료인 세포독성 항암제부작용이 매우 심합니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암 환자가 머리를 말고 구토를 하면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로 세포독성 항암제입니다.

     

    그리고 이 1세대 항암치료보다 부작용이 훨씬 적고 경구로 투여하는 항암제가 바로 2세대 항암치료인 표적치료제입니다.

     

    표적치료제는 말 그대로 정상세포는 최대한 건들지 않고, 표적이 되는 암세포만 골라서 죽이기 때문에 1세대 항암제보다 부작용이 훨씬 적습니다.

     

    하지만 1세대, 2세대 표적치료는 세포독성 항암제보다 부작용이 적은 것이지, 심한 부작용은 당연히 존재합니다.

    • 세포독성 항암제: 1세대 항암치료
    • 표적치료 항암제: 2세대 항암치료
    • 면역 항암제: 3세대 항암치료
    • 표적치료제 안에서도 1세대, 2세대, 3세대가 나누어집니다.

    그리고 이제 3세대 표적치료제가 개발되면서 정말 많은 암 환자분들이 힘을 얻었습니다. 3세대 표적치료제는 효과는 매우 우수하지만, 부작용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비소세포폐암 3세대 표적치료제가 바로 타그리소렉라자입니다. 이번에는 이 렉라자의 부작용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는 것입니다.

     

    1.1. 렉라자는?

    우선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서 렉라자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과거에는 1세대, 2세대 등 다른 치료와 약물이 해당되는 폐암 환자에게 효과를 보이지 못할 경우 2차 치료제로 타그리소를 사용할 때만 급여가 되었습니다.

     

    지금 현재 한국에서는 3기, 4기 환자들의 희망으로 불리는 타그리소가 허가되어 많은 분들이 효과를 보고 있으며, 최근 많은 관심이 몰리고 있는 렉라자가 2023년 6월 30일에 식약처에서 1차 치료제 허가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현재, 2025년 1월 1일부터 타그리소와 렉라자 모두 1차 치료제로 급여 된다는 정말 꿈과는 현실이 펼쳐졌습니다.

    • 1차 치료제는 폐암 환자의 약물 치료 시 가장 먼저 처방이 권고되는 의약품을 말합니다.

     

    이제 많은 폐암 환자분들이 부작용이 많은 항암치료를 먼저 받지 않고, 부작용이 적으며 경구로 복용할 수 있는 3세대 표적치료제를 1차 치료제로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3세대 표적치료제인 타그리소와 렉라자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을 경우 연간 폐암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약 7,000만 원이었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는 두 약재가 급여가 안됐기 때문에 사실상 여유가 있지 않은 환자분들은 처방받기가 상당히 어려운 구조였습니다.

     

    렉라자의 가격을 비롯한 전반적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본 글 상단에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먼저 읽고 오시면 됩니다.

     

    2. 렉라자 부작용 사례

    렉라자 부작용 사례
    렉라자 부작용 사례는 무엇이 있을까요?

    1, 2세대 표적치료 같은 경우 암세포 돌연변이에는 아주 특이적으로 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정상 세포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줍니다.

     

    즉, 부작용이 없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물론 1세대 항암치료인 세포독성 항암치료보다는 부작용이 적지만 설사, 가려움증, 피부 발진 등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렉라자 같은 경우 1, 2세대 표적치료제에서 나타나는 부작용들이 훨씬 적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2.1. 설사, 피부 관련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세대, 2세대 EGFR 표적치료제에서 나타났던 아주 흔한 부작용인 설사, 피부발진, 피부 가려움증, 피부 건조 등과 같은 부작용 증상들이 렉라자 240mg을 복용 후에도 나타나기도 했으나, 그 빈도와 증상이 현저히 낮게 나타났습니다.

     

    즉, 이전 세대 표적치료제에 비하면 부작용 증상이 매우 약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2.2. 팔다리 이상감각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렉라자는 부작용이 상당히 적은 표적치료제입니다. 그래도 부작용이 나타나는 환자가 있는데, 사례를 보면 대표적으로 팔다리가 저리는 등의 이상감각 부작용이 나타났습니다.

     

    이 부작용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훨씬 많이 나타납니다. 마치 자신의 팔다리가 아닌 것처럼 느껴진다고 투여한 환자들이 호소했습니다.

     

    2.3. 간 기능 이상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 사람들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간 기능 이상과 같은 드문 부작용들이 나타난 사례들도 있습니다.

     

    3. 렉라자 부작용 관리 방법

     

    부작용이 정말 적은 렉라자이지만, 만약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까요? 생각보다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렉라자 부작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3.1. 복용량 줄이기

    렉라자의 하루 권장 복용량은 3정(240mg)으로 생각보다 높게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즉, 여성이나 체격이 왜소한 환자들에게는 조금 높게 설정이 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환자들에게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2정(160mg)으로 복용량을 줄여도 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복용량을 줄이면 효과 또한 줄어드는 것이 아닐까 걱정할 수도 있지만, 임상 연구 결과 160mg으로 용량을 줄였을 때도 무진행 생존율에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즉, 렉라자는 간단하게 복용량만 줄여도 부작용을 충분히 관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3.2. 보조적인 약재 처방받기

    최근에는 부작용을 느낄 경우 우선 다른 보조적인 약재를 처방해 보고, 만약 약이 잘 들으면 치료 방향을 유지를 합니다.

     

    하지만 만약 약이 잘 들지 않을 경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렉라자의 복용량을 좀 더 감량하는 방법으로 치료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실제로 렉라자 복용 후 부작용이 나타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렉라자의 복용량을 줄였더니 팔다리가 저리는 등의 부작용이 많이 호전되었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보조적인 약재와 함께 렉라자의 복용량을 잘 조절하면 렉라자 부작용 관리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4. 렉라자 강점

    렉라자 대표적인 부작용
    렉라자는 강점이 많은 표적치료제입니다.

    그렇다면 렉라자의 부작용 말고, 강점은 어떨까요? 이전 글에서도 자세히 설명을 드렸지만, 이번 글에서도 좀 더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의 폐선암 약 30~40% 정도는 암이 발생했을 때 EGFR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는 암으로 발생을 합니다.

    • EGFR: 상피세포성장인자
    • 폐선암: 비소세포폐암의 한 종류(링크)

     

    나머지 약 5%ALK 융합유전자, 3%ROS1 융합유전자, 2~3% K-Ras 융합유전자가 차지하고 있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4.1. 폐암 환자의 생존 기간이 더 길어집니다.

    렉라자는 EGFR 돌연변이에 특이적으로 작용하여 뇌전이에 특히 좋은 효과를 보이는 3세대 EGFR 표적치료제입니다.

     

    지금까지 사용되었던 1세대, 2세대 약물들을 1차 치료제로 사용했을 경우 생존기간이 약 10개월 정도라고 한다면, 3세대 약물들을 사용했을 때는 생존율이 2배 정도 증가했습니다.

     

    1, 2세대 약물을 1년 정도 사용하면 약물에 대한 저항성 돌변이가 생기면서 약물의 효과가 거의 없어졌습니다.

     

    렉라자의 경우 이러한 저항상 돌연변이가 발생된 환자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약재라고 보시면 됩니다.

     

    3세대 표적치료제의 구조상 폐암 환자에게 처음부터 사용해도 효과가 굉장히 좋게 나왔습니다.

     

    첫 약물 치료부터 3세대 표적치료제를 사용하니 돌연변이가 발생하지 않으면서 폐암 환자의 생존 기간이 더 길어진 것입니다.

     

    4.2. 뇌전이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뇌는 우리 몸속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신기하게도 뇌에는 다른 이물들이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 방어 기작이 존재합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1, 2세대 표적치료제들은 뇌로 침투를 잘 하지 못해 뇌전이 치료에 취약했습니다.

    • 폐암은 뇌로 전이가 잘 되는 암입니다. 그래서 원격전이가 된 폐암 4기 환자분들은 대부분 뇌전이가 있습니다.

     

    그런데 렉라자의 경우 뇌로 침투를 잘 하기 때문에 뇌에 전이된 암에도 아주 좋은 효과를 보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 2세대 표적치료제를 쓰더라도 약 30% 정도의 폐암 환자분들에게서는 없었던 뇌전이가 발생되었습니다.

     

    기존에 뇌전이가 있었던 환자들은 뇌로 전이된 암에 효과가 적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전이가 있는 환자분들이 중풍 환자처럼 마비 증상, 두통, 구토 등으로 인하여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할 정도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깁니다.

     

    LASER301 임상심험에서 렉라자는 기존에 사용하던 1세대 EGFR 표적 치료제인 이레사보다 월등히 높은 뇌 투과도와 뇌 전이에 대한 효과를 보였습니다.

    • LASER301: EGFR 활성 돌연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에서 렉라자의 1차 치료의 안정성과 유효성을 평가한 글로벌 임상시험

     

    4.3. 부작용이 적습니다.

    앞서 설명을 드렸지만, 렉라자는 1세대와 2세대 표적치료들에 비하여 독성 부분은 더 낮고, 복용 시 생존 기간은 2배 정도 늘어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즉, 부작용은 적고 효과는 훨씬 좋으니 당연히 많은 폐암 환자분들이 선호하는 항암치료제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렉라자는 연구 결과 무진행 생존기간이 20.6개월을 보였습니다. 1, 2세대 표적치료제는 무진행 생존기간이 평균 9~11개월 정도로, 통상 1년이 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1, 2세대 표적치료제보다 무진행 생존기간이 유의미하게 길었던 3세대 표적치료제는 오로지 타그리소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1, 2세대 표적치료제 보다 무진행 생존기간이 약 11개월이나 월등히 증가한 렉라자를 이제 1차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폐암 환자들에게 너무나도 큰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5. 렉라자 추가 연구

    렉라자는 폐암 환자의 1차 치료제로 승인을 받기 위한 3상 실험을 모두 잘 맞췄으며, 2025년 1월 1일부터 1차 치료제로 급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현재 렉라자를 말기 암 환자를 대상으로 약물을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임상연구도 고려 중에 있다고 합니다.

     

    5.1. 폐암을 완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제가 정말 많이 말씀드리지만, 폐암은 초기에 발견하여 초기에 절제해야 생존율과 완치율이 많이 올라갑니다. 초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건강검진 밖에 없습니다.

     

    잘 알아보시고 반드시 건강검진 받으시길 바랍니다. 최근에는 무료 건강검진도 많이 진행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흡연자인 경우에는 필수입니다.

     

    5.2. 폐암 완치를 위한 치료 옵션

    건강검진을 통해서 폐암을 초기에 발견할 경우 당연히 수술적 치료를 가장 많이 고려합니다.

     

    그리고 완치율을 높이기 위해서 수술 전후에 보조요법으로 1차, 2차 항암제를 같이 사용하는 병행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만약 렉라자와 같은 3세대 표적치료제가 초기 폐암 환자분들에게 수술과 병행 시 훨씬 우수한 효과를 보인다는 임상결과가 나온다면 앞으로 완치를 할 수 있는 치료 옵션이 더 늘어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루빨리 더 완치에 가까운 효과 입증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렉라자의 부작용을 중점으로 알아보고 추가적인 부분도 한 번 더 설명을 드렸습니다.

     

    다음에는 렉라자의 뇌전이 효과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