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입자 치료 비용 및 보험 보장받는 방법 정리

    4월 정기검진을 위해 삼성서울병원에 방문하여 김진국 교수님을 뵙고 왔습니다. 다행히도 큰 이상은 없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서 독자분들에게 드릴 말씀이 있어 후기를 작성하려고 했는데, 많은 분들이 중입자 치료와 비용, 그리고 보험 관련에 대해서 너무 궁금해하셔서 우선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중입자 치료는 현재까지 나온 암 치료 방법 중 가장 최첨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치료 효과가 뛰어나고 환자에게는 고통이 거의 없기 때문에 꿈의 암 치료로 지칭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소세포폐암에도 효과가 좋은 치료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 글이 중입자 치료를 기대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1. 중입자 치료의 시작

    중입자 치료 시작
    중입자 치료기의 모습입니다.

    2023년 3월부터 암 환자분들을 대상으로 중입자 치료가 시작되었습니다. 양성자 치료기는 삼성서울병원과 원자력 병원에 있었지만, 중입자 치료기는 국내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비행기를 타고 일본이나 독일에 방문하여 중입자 치료를 받고 오시는 암 환자분들이 계셨습니다.

     

    하지만 올해 3월, 국내 메이저 병원 중 하나인 세브란스병원에 중입자치료센터가 완공되면서 우리나라도 드디어 중입자 치료를 시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전 세계에서 16번째이며, 국내에서는 최초입니다.

     

    꿈의 암 치료로 불리기 때문에 많은 암 환자분들이 기대를 하고 있는데, 문제는 중입자 치료 비용입니다. 비용이 정말 비싸기 때문입니다. 받고 싶어도 너무 비싸서 웬만한 환자들은 받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입자 치료 비용과 함께 보험을 통해서 혜택을 받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자세히 읽어보시고 꼭 상담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2. 중입자 치료의 완치 효과

    양성자 치료와 다르게 중입자 치료는 탄소와 같은 무거운 원소를 이용하는 암 치료 방법입니다.

     

    탄소 같은 경우 상당히 무겁기 때문에 일반세포에는 영향을 적게 주고, 암세포에 집중적으로 타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치료 효과가 상당히 좋고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치료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국소치료로 주로 시행되었던 방사선 치료보다 치료 횟수도 훨씬 적습니다.

     

    중입자 치료는 간암, 폐암, 췌장암, 전립선암과 같은 고형암에 효과가 아주 뛰어난 치료 방법입니다. 특히, 1~2기와 같은 초기 병기의 전립선암의 경우 중입자 치료만으로도 완치가 가능합니다.

     

    지금까지는 대부분 초기 암이더라도 반드시 외과적인 수술을 해야 완치가 가능했으며, 수술을 할 경우 환자의 입장에서는 정말 큰 부담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고통도 거의 없고, 치료 기간도 짧은 중입자 치료만으로 초기의 암을 완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암 치료의 혁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초기의 전립선 암처럼 완치 효과를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그 외  간암, 췌장암, 폐암에도 준수한 치료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중입자 치료를 통하여 앞으로 국내 암 환자분들의 생존율이 많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중입자 치료의 원리와 효과에 대해서 다음 글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 중입자 치료 비용

    중입자 치료 비용
    중입자 치료 비용은 많이 비쌉니다.

    꿈의 암 치료로 불릴 정도로 암 환자분들에게는 정말 희망인데,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중입자 치료의 비용입니다. 효과도 정말 좋고, 비용도 정말 저렴하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아쉽게도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우선 국내 암 환자가 해외에서 중입자 치료를 받고 오면 비용이 약 1~2억 정도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당연히 국내에서는 이보다는 적게 나옵니다. 아직 치료 사례가 아주 많지 않으나, 전립선암 환자를 대상으로 했을 경우 약 5,0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양성자 치료의 경우 약 1,500~2,5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니 대략 1.5~2배 정도는 비싸다고 보시면 됩니다.

     

    양성자 치료보다 치료 횟수는 적으나 치료 확률과 치료 효과가 훨씬 높고, 국내에는 한 곳에서 밖에 운영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어쩌면 더 비싼 것이 당연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더군다나 중입자 치료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모든 치료 비용을 순전히 환자가 부담을 해야 합니다. 결국 치료 비용을 커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보험밖에 없습니다.

     

    4. 중입자 치료 보험 정보

    중입자 치료 비용 보험
    중입자 치료 비용도 보장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중입자 치료는 보험 적용이 어떻게 되고, 보장은 어떻게 될까요? 치료 비용이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십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보험 상품을 소개하거나 판매하는 글은 절대 아닙니다. 내용만 자세히 읽어보신 다음 다양한 곳에서 상담 문의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4.1. 중입자 치료 보험은 항암방사선 특약에서 보장

    최근 암 보험 설계를 제대로 하면 대부분 암 진단비는 적당히 넣고, 표적항암 정도를 추가적으로 넣어 설계를 합니다.

     

    그렇다면 중입자 치료는 어디서 보장이 될까요? 바로 항암방사선 특약에서 보장이 됩니다. 보험설계를 할 때 암 진단비와 표적항암만 특약만 넣었다면 중입자 치료 비용은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보험설계사들이 항암방사선 특약을 잘 넣지 않는 이유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암 진단비와 비교를 했을 때 가성비가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건강 검진이 워낙 잘 되어 있어서 암을 초기에 발견하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만약 암을 초기에 발견하여 수술적 치료로 끝날 경우 항암방사선치료 비용이 필요 없으니 제외하는 것입니다. 보험료만 비싸진다는 것입니다.

     

    4.1.1. 암 진단비와 항암방사선 치료비 비교하기

    우선 일반 암 진단비에 비해서 항암방사선 치료비가 얼마나 적게 들어가는지를 비교해 보셔야 합니다.

     

    보험설계사분들은 일반 암 진단비의 약 70% 정도의 비용이 가장 적당하고 보고 있습니다. 만약 일반 암 진단비가 20,000원이라면 12,000~14,000원 정도가 적정선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80% 이상의 비용이 계산되니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하고 계획에서 빼는 것입니다. 하지만 잘 알아보시면 정말 가성비 좋게 암 진단비와 항암방사선치료를 결합하여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저렴한 보험 비용으로도 중입자 치료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4.2. 항암치료와 중입자 치료(방사선 치료) 모두 보장

    항암 치료와 중입자 치료 비용 모두 보장
    모두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한 생명사의 보험 설계 내용을 보면 항암방사선을 합쳐서 3,000만 원을 보장해 주는 것이 아니라, 항암치료와 방사선치료를 분리하여 각각 3,000만 원씩 보장을 해주는 상품이 있습니다.

     

    즉, 항암치료와 방사선치료를 모두 받는다면 6천만 원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방사선치료와 항암치료의 병행을 주로 하는 폐암 환자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내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항암방사선치료의 한도는 약 500~1,000만 원 정도로 많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3,000만 원까지 보장을 해줍니다.

     

    3000만 원을 보장받는다면, 중입자 치료를 진행할 때 부담을 정말 많이 덜어낼 수 있는 것입니다.

     

    앞전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본 글은 광고 글이 아니기 때문에 회사명을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본 내용을 잘 숙지하셨다가 다양한 곳에서 보험 상담을 한 후 직접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정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3. 보장 설계 잘 알아보고 하기

    3,000만 원, 40세 남성, 20년 납, 100세 만기 기준으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가격이 가장 저렴한 회사의 암 진단비를 3,000만 원으로 하게 되면 40세 남성 기준으로 약 33,000원 정도가 됩니다.

     

    그런데 한 상품을 찾아보면 동일하게 항암방사선 치료비를 3,000만 원으로 설계했을 때 월 납입 금액이 약 14,000원입니다.

     

    앞에서 말한 비율로 따져보면 암 진단비의 50%가 안되기 때문에 정말 합리적인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입자 치료 폐암
    폐암 역시 초기 발견 후 수술로 제거를 해야 완치 확률이 올라갑니다.

    제가 설명을 정말 많이 했지만, 암은 무조건 초기에 발견해서 외과적 수술로 제거를 해야 완치율이 가장 높습니다. 그래서 초기 암의 경우는 수술적 치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런데, 만약 수술적 치료를 받은 후에 재발암이 생길 경우에는 대부분 방사선 치료와 항암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바로 위에서 설명한 설계 상품이 매우 합리적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중입자 치료를 받는다고 하면 중입자 치료 또한 보장이 되기 때문입니다.

     

    4.4. 최저 보험료 확인하기

     

    그리고 여러 가지 설계 상품을 보면 최저 보험료가 있습니다. 대부분 2~3만 원 정도 하는데, 최저 보험료가 1만 원인 상품도 있습니다.

     

    즉, 항암방사선 치료 항목 납입금액과 최저 보험료가 낮고 보장이 좋은 상품을 찾아서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40~50세 남성분들의 경우 암 진단비로만 가져갈 경우 큰 부담이 됩니다. 그래서 여기에서 필요한 부분만 추가하여 설계를 하는데, 항암방사선 치료 항목을 저렴하게 넣으면 중입자 치료도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설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그냥 막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 정말 필요한 부분, 그리고 합리적인 부분을 먼저 생각한 다음 여러 보험회사의 상담원들과 상담을 하면서 가장 합리적인 설계를 하셔야 합니다.

     

    저도 수술 이후 보험에 대해서 공부를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저는 20대에 종양을 발견하고 암 수술을 했으나, 보험이 없어서 보장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가 조금 어리더라도 미리 공부하고 준비를 하는 것이 정말 필요합니다. 저는 정말 인생에서 가장 후회는 것 중 하나가 이렇게 미리 보험을 준비 못한 거였습니다.

     

    중입자 치료와 보험 보장
    중입자 치료비는 많이 비싸지만, 보장이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중입자 치료 비용은 대략 5,000만 원 정도 합니다. 그리고 보험에서 중입자 치료 비용에 대한 보장을 받으려면 항암방사선치료 항목이 있어야 합니다.

     

    발품을 직접 팔면서 다양한 곳에서 상담을 해보시고 가장 합리적으로 설계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암환자 의료비 지원 받는 방법

     

    그 외 암 환자 의료비 지원을 받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글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꿈의 암 치료인 중입자 치료 비용과 보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기 때문에 직접 여러 곳에서 상담을 하신 다음 반드시 준비를 잘 해보시길 바랍니다.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 총정리

    폐 조직 검사 비용 총정리

    폐 CT 촬영 가격 총정리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본 글과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될 수 있는 글들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