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 8가지 총정리

    오랜만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얼마 전 정기검진을 위해 삼성병원에 방문하여 폐 CT를 촬영하고 김진국 교수님께 외래를 보고 왔습니다.

     

    정기검진 외래 후기는 조만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암 환자 의료비 지원 제도 및 지원 사업에 대한 모든 것을 정리하여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산정특례제도 신청방법

    암 환자 장애인 등록 후 의료비 지원받는 방법

     

    제가 지금까지 작성했던 지원금에 대한 글 목록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자세하게 읽어보셔도 되고, 오늘 글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항암치료는 따로 받지 않았기 때문에 조직 검사 및 좌상엽 절제 수술과 관련된 치료 비용만 부담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산정특례제도에 등록이 되어 수술 비용의 5%만 부담을 했었으며, 다행히 실비보험이 있어서 보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만약 산정특례 혜택을 받지 못했거나, 실비보험이 없었으면 저도 생각보다 많은 치료 비용을 부담했을 것입니다.

     

    제가 가장 후회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암보험을 하나도 들어놓지 않은 것이었습니다. 사람 일은 어떻게 될지 정말 모릅니다.

     

    20대에 왼쪽 폐의 반을 자르는 수술을 받을지 누가 알았을까요?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반드시 실비보험이나 암보험 하나 정도는 들어놓으시길 추천드립니다.

     

    폐 조직 검사 비용 확인하기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 확인하기

     

    현실적인 폐암 수술 비용과 조직 검사 비용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두 글을 참고해 보시면 됩니다. 저의 실질적인 후기를 아주 자세히 작성해 놓았습니다.

     

    수술을 앞두신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거라 확신합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그러면 오늘 알려드리고자 하는 내용을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글은 암 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소개를 하는 글이며, 신청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최하단에 링크되어 있는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1. 암의 치료 비용

    암 치료 비용 지원 사업
    암 치료 비용은 정말 많이 나옵니다.

    국민 3명 중 1명은 암을 진단받고 치료를 하고 계십니다. 국민의 가장 많은 목숨을 가져가는 요인도 바로 암입니다.

     

    암은 진단부터 시작하여 치료 과정까지 매우 긴 시간과 비용이 발생합니다. 많은 암 환자분들이 치료도 치료이지만 비용에 대한 걱정을 정말 많이 하십니다. 저 또한 수술 전 치료 비용에 대한 걱정을 정말 많이 했었습니다.

     

    그래서 경제적인 부담으로 인하여 치료 과정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실제로 암 치료 비용 때문에 가정이 무너진 사례도 있으며, 치료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 치료를 포기하는 환자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미리 준비를 해두셔야 이러한 사태를 막을 수 있습니다.

     

    2. 본인 부담금 지원 제도 확인하기

     

    우선 암 환자라면 반드시 받을 수 있는 본인 부담금 지원 제도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인 부담금 지원 제도는 2가지가 있으며, 등록하는 방법이 상당히 간단합니다. 

     

    2.1. 암 환자 산정특례 제도

    이제는 많은 분들이 미디어를 통해서 접한 내용입니다. 암 환자의 경우 치료로 인하여 발생하는 진료비의 5%만 부담을 할 수 있게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산정 특례 제도는 건강보험공단의 대표적인 의료비 지원 제도로써, 이 또한 암 환자를 위한 경제적인 지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산정특례등록 후기 확인하기

     

    산정특례를 등록하는 방법과 후기에 대해서는 제가 예전에 아주 자세하게 설명을 적어 놓았습니다.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산정특례의 공식적인 명칭은 본인 일부 부담금 산정특례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본인 부담금 감면 제도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암 환자분들의 경우 이 산정특례 제도에 등록되며, 치료를 받는 5년 동안은 본인 부담금의 5%만 지불하는 혜택을 받게 됩니다.

     

    저 역시 산정특례 제도에 등록이 되어있으며, 현재까지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2.1.1. 산정특례 제도는 치료 비용의 5%만 부담하는 게 맞을까?

    그런데 막상 암 수술을 하고 항암치료를 받은 후 비용을 결제하려고 했는데 본인이 계산한 5%보다 훨씬 많은 금액이 나와서 당황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왜 5%보다 더 많은 금액이 나왔을까요?

     

    그 이유는 암을 치료하는데 발생하는 모든 치료비의 5%가 아니라 일정 부분 치료비의 5%이기 때문입니다. 일정 부분이라 함은 제가 몇 번 설명 들었던 급여항목과 비급여 항목으로 나누어지기 때문입니다.

     

    암 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
    급여와 비급여 항목에서 세부적으로 또 나누어집니다.

    위에 진료비 계산서 양식을 자세히 보면 급여 항목비급여 항목으로 나누어진 것을 확인할 있습니다. 그리고 급여항목은 다시 일부 본인부담(본인부담금ㆍ공단부담금)전액 본인부담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여기서 급여 항목 중 본인부담금에 해당하는 금액 부분을 암환자분들이 5%만 부담하는 것입니다. 즉, 이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산정특례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암 환자 분들이 실제로 부담해야 하는 총 치료 비용은 본임부담금+전액본인부담금+비급여 항목을 합친 금액이 되는 것입니다.

     

    많은 암 환자분들이 모든 치료 비용의 5%만 내면 된다고 잘못 알고 계시는데, 그렇지 않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하시고 비용 부담 시 당황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만약 부담하는 비용 부분에 대해서 이해가 잘 안되실 경우에는 진료를 받은 병원 원무과에 문의하시면 자세하게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2.2. 암 환자 본인부담상한제도

     

    만약 산정특례 제도의 5% 부담률을 적용받고도 암 치료비용이 너무 많이 나와서 고통을 받는 분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행히도 암 환자들이 고액의 의료비 부담이 발생하지 않도록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본인부담상한제도라는 것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소득 수준별로 본인이 부담할 수 있는 상한선을 정하는 제도입니다. 1년 동안 암 치료를 하면서 지불한 본인부담금액이 상한액을 초과할 경우, 초과한 금액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을 해주는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2.2.1. 본인부담상한제도 지원금액

    2022년도를 기준으로 본인부담 상한액은 83만~598만 원까지 책정이 되어있습니다. 환자 본인의 상한액이 300만 원이라고 예를 들겠습니다.

     

    만약 1년 동안 암 치료를 하였는데, 본인이 부담한 본인부담 금액이 300만 원을 초과할 경우 그 초과 금액을 건강보험공단이 부담을 해주는 것입니다.

    • 만약 본인부담금액이 378만 원이 나왔을 경우 300만 원에서 초과한 금액인 78만 원을 공단에서 지원을 해준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3. 전액본인부담 비급여 항목 지원 제도

    암 환자 비급여 항목 지원 제도
    비급여 항목 지원 제도입니다.

    지금까지는 본인부담금액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 제도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전액을 본인 부담을 해야 하는 비급여 항목의 비용이 많이 나온 환자분들의 경우 어떠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앞서 설명드린 산정특례제도본인부담상한제도 같은 경우에는 사실 보편적인 제도입니다.

     

    그래서 좀 큰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경우 병원 측에서 알아서 제도에 등록을 해주기 때문에 대부분의 암 환자분들께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2가지 제도 외에 실질적으로 부담해야 할 의료비가 정말 많은 암 환자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제도들을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3.1. 재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

    첫 번째로 재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재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은 의료비가 재난처럼 너무 많이 나와서 엄청난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암 환자 본인과 환자의 가족들을 돕기 위한 의료비 지원 사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지원 사업은 앞서 설명드렸던 산정특례제도본인부담상한제도에 적용을 받지 못하는 비급여 항목 등에 대한 금액의 50%~80%까지 지원금액을 연간 총 3천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앞서 설명한 2가지 제도의 경우 대부분 자동으로 산정이 되는 반면에 재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의 경우 반드시 개별적으로 신청을 해야 하며, 서류 심사를 통과해야 지원이 확정이 됩니다.

     

    만약 재난적 의료비 지원 사업을 받을 수 있는 암 환자분들은 반드시 자세히 알아보시고 꼭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3.2. 긴급복지 지원 제도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이 발생하여 치료 비용의 지원이 필요할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신속하게 치료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도 있습니다.

     

    중한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하여 입원을 하고 치료를 받았는데, 병원비를 당장 지불할 수가 없고 단기간 내에 치료 비용 마련이 힘든 분들을 위해서 긴급하게 치료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긴급복지 지원 제도 같은 경우에는 최대 300만 원까지 1회 입원비용을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인 등록 주소지의 시군구청 또는 행정복지센터에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퇴원 전에 신청을 해야 합니다.

     

    암 환자분들 중 수술을 받는 경우 입원을 필수적으로 하셔야 하기 때문에 지원을 받을 수 있으나, 안타깝게도 주기적으로 입퇴원 반복하는 항암치료의 경우에는 이 긴급복지 지원 제도를 받을 수 없습니다.

     

    3.3. 국민기초 생활보장제도

    암 환자 생활보장제도
    정말 어려운 암 환자분들을 위한 지원 제도입니다.

    암 환자의 경우 치료를 위해서 부득이하게 일을 그만두셔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특히 하루 일당을 받는 직업의 경우 수입이 전혀 발생하지 않아 큰 어려움 겪기도 합니다.

     

    특히 가장이신 분이 암 치료로 인하여 경제활동을 할 수 없고, 배우자의 경우도 자녀의 양육과 병간호를 인해 결제활동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암 보험과 실비보험이 없는 경우에는 정말 한 가정이 무너질 수 질 수도 있습니다.

     

    정말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 일정한 생계지원과 의료 부담을 덜어주는 한 줄기의 빛과 같은 국가 지원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기초생활 수급대상자를 신청하여 받게 되는 국민기초 생활보장제도입니다.

     

    기초생활 수급자의 경우 본인 주소지에 있는 행복복지센터에서 상담 후 신청을 하시면 되며, 심사와 승인일 거쳐 필요한 급여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일정한 생계비와 의료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환자가 지불해야 하는 암 치료비용에 대한 부담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기초생활 수급대상자의 서류 심사는 2~3달 정도로 상당히 오래 걸리기 때문에 상황이 안 좋다고 판단될 경우 최대한 빨리 신청을 하셔서 지원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4. 암 환자 보건소 의료비 지원 신청

     

    위에서 예로 든 상황처럼 암 수술을 해야 하는데 암 보험도 없고, 당장 수술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목돈도 없고, 일을 할 수 없어 당장 수입이 없는 경우 앞서 설명한 긴급복지 지원제도를 통해서 수술비를 우선 3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다음 기초생활 수급대상자로 신청을 하시고, 의료급여 대상자로 선정이 되었다면 보건소에 암환자 의료비 지원을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항암치료를 진행해야 하는 암 환자 분들의 경우 건소의 암 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을 통해서 연간 최대 300만 원까지 총 3년 동안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수술뿐만 아니라 항암치료를 진행하는 환자의 경우 정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4.1. 소아암 환자 치료비 지원

    소아암 환자들 또한 아주 오랜 기간 동안 투병을 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소아암의 경우 환자 본인뿐만 아니라 환자의 보호자 또한 정말 힘든 상황을 겪게 됩니다.

     

    소아암의 경우에는 의료급여 수급자나 차상위 본인 부담 경감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소득수준과 경제적 상황에 따라서 보건소에서 2~3천만 원까지의 암 치료비용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보건소에 문의하셔서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4. 민간 기관 지원금

    암 환자 지원 사업
    민간 기관 지원금 제도도 찾아보면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암 환자 치료 비용 지원금들은 전부 국가에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국가제도 말고도 민간사업이나 복지 재단, 기업들의 사회 공헌 활동 등을 통해서도 지원금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쉽게도 이런 부분들의 환자분들께서 직접 하나하나 알아보고 상담을 하신 다음 도움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찾아보시면 생각보다 다양한 의료비 지원 사업들이 있으니 본 글을 참고하신 다음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5. 암 환자 의료비 세금 혜택

    암 환자의 경우 치료 비용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환자가 부담한 의료비 세금 혜택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십니다.

     

    세금 혜택의 경우 연말 소득공제 신청이 가능하며, 병원에서 소득세법에서 정한 장애인 증명서가 발급될 경우 장애인 공제 적용받을 수 있다습니다.

     

    만약 회사를 다니고 있는 근로자나 사업을 하시고 계시는 환자분들은 반드시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6. 암 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 신청 방법

     

    ▶암환자 의료비 지원 받는 방법

     

    본 글에서는 암 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에 대해서만 전체적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 신청 방법까지 모두 다 설명하면 글이 너무 장대해지기 때문에 생략하였습니다.

     

    신청 방법에 대해서 제가 예전에 작성한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위에 링크 글을 남겨드릴 테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암 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에 대해서 정말 모든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많이 부족한 글이지만, 분명히 누군가에는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최근에 삼성서울병원에서 김교수님을 만나 정기검진을 받은 후기 내용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금연 후 폐 사진, 흡연 중 폐 사진 정보

    폐 CT 촬영 가격 완벽한 정보

    20대 폐암 걸릴 확률 정보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함께 읽으면 좋은 글입니다.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 되실 겁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