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재발 전이 생존율 높이는 방법 6가지? 이 글만 보시면 해결됩니다.

    어떤 암 환자라도 가장 걱정하는 것이 바로 재발과 전이입니다. 다른 장기로 원격 전이가 될 경우 4기가 되며, 때문에 생존율이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작성한 글을 보시면 알겠지만, 특히 폐암의 경우 전이가 아주 빠르고 재발이 잘 되는 암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그래서 생존율이 상당히 낮은 암입니다.

     

    폐암 3기 생존율과 완치 정보 바로 가기

    폐암 4기 생존율과 완치 정보 바로 가기

     

    폐암의 재발과 전이 시 생존율을 높이는 방법은 딱 한 가지 밖에 없습니다. 바로 재발과 전이를 예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암들과 마찬가지로 수술이나 항암치료 이후 나타나는 재발과 전이의 경우 아직까지 완벽하게 뚜렷한 근거를 알아내지는 못했습니다.

     

    그렇다고 그냥 손놓고 볼 수는 없는 일입니다. 최대한으로 나쁜 습관을 피하고, 좋은 습관을 기른다면 분명히 재발과 전이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부분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글이 조금 길더라도 처음부터 끝까지 천천히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1. 암은 왜 전이와 재발이 되는 걸까?

    폐암 전이
    전이가 진행 중인 한 폐암의 모습

    폐암을 비롯한 모든 암들은 기본적으로 피를 통해서 움직입니다. 그리고 양성종양과 다르게 계속해서 증식을 하고, 다른 장기로 침범하여 그 주변을 파괴합니다.

     

    이러한 성격으로 원래 최초에 암이 발생했던 장기 외에도 다른 여러 장기로 퍼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이가 일어나고 재발이 일어납니다.

     

    모든 암은 크기와 기수에 따라서 1기~4기를 나누어집니다. 여기서 암의 크기가 1cm 정도로 아무리 작더라도 다른 장기로 원격 전이가 일어날 경우에는 무조건 4기가 됩니다.

     

    비소세포폐암 치료 방향과 완치방법 총정리 바로 가기

     

    제가 정말 많이 설명한 부분이며, 위에 글에서 폐암 기수에 대한 내용도 포함해서 아주 자세히 작성을 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2. 폐암 재발 전이 생존율을 높이는 습관 6가지 확인하기

     

     

    그렇다면 어떤 습관을 길러야 폐암 재발과 전이로부터 생존율을 높일 수 있을까요? 이 부분은 폐암뿐만 아니라 모든 암에도 해당이 되는 좋은 습관들입니다.

     

    완벽하게 재발과 전이를 예방할 수는 없더라도, 반드시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하나하나 잘 읽어보시고 반드시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2.1. 금연하는 습관

    폐암 전이 및 재발 예방방법
    금연이 제일 중요합니다.

    제가 정말 수많은 글에서 언급을 했을 정도로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바로 금연입니다. 폐암 그냥 무조건 금연하셔야 합니다.

     

    정말 너무 많이 말하고, 너무 많이 작성해서 입도 아프고 손도 아픕니다. 본인이 폐암에 걸리기 싫고, 재발과 전이를 예방하고 싶다면 무조건 금연부터 하셔야 합니다.

    • 참고로 폐암뿐만 아니라 모든 암은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흡연은 모든 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폐암의 원인과 폐암에 잘 걸리는 사람 특징 바로 가기

     

    위에 글에서 제가 정말 자세하게 작성을 해놓았습니다. 아직까지 금연의 필요성을 잘 느끼지 못하시는 분들은 위에 글을 반드시 읽으시길 바랍니다.

     

    2.2.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습관

    폐암 전이 및 재발과 완치방법
    주기적인 건강검진은 생존율을 급격하게 높여줍니다.

    이 부분 또한 폐암을 예방하고 완치를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제가 항상 언급을 해드렸던 내용입니다. 폐암뿐만 아니라 모든 암에 적용이 됩니다.

     

    바로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습관입니다. 일단 암은 무조건 초기에 발견을 하여 외과적 수술로 제거를 하는 것이 완치율이 가장 높습니다.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1년에 한 번씩은 저선량 폐 CT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건강보험공단에서 주관하는 무료 정기검진이 있습니다.

     

     

    참고하신 다음 무료 검진에 대해서 반드시 잘 기억하셨다가 받으시길 바랍니다. 무료검진 외에도 여러 가지 좋은 건강검진들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저선량 폐 CT는 금액도 비싸지 않아서 부담도 없으며, 일단 폐 CT처럼 조영제를 맞지 않기 때문에 촬영 시간도 많이 짧습니다.

     

    귀찮더라도 반드시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폐암은 초기에 발견하여 수술을 할 수 있으면 정말 행운입니다.

     

    전이 속도가 정말 빠르며, 이미 어느 정도 커진 암의 경우 수술을 하더라도 재발이 잦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초적으로 금연을 하고,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하는 방법이 생존율을 가장 높이는 방법입니다.

     

    ▶폐 CT 촬영 비용 확인하기

     

    제가 폐 CT 가격과 무료 검진을 받는 내용에 대해서도 아주 자세히 작성을 해놓았으니 꼭 보시고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2.3. 음식을 가려먹는 습관

    다음으로는 음식을 가려먹는 습관을 가지셔야 합니다. 아쉽게도 이 세상에는 암을 이겨내고 없애는 음식은 없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암의 전이와 재발을 유발하는 음식들은 존재합니다. 제가 예전 글에서 폐암의 경우 음식을 가리지 않고 골고루 드시는 것이 좋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여 지방이 쌓이고 비만이 될 경우에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폐암 말고 유방암의 경우에는 정말 각별히 조심을 하셔야 합니다.

     

    암 재발을 높이는 원인
    비만은 재발과 전이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유방암은 특이하게 호르몬에 영향을 받는 암입니다. 그래서 살이 찌게 되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증가되어 재발과 전이를 촉진시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폐암의 경우 유방암보다는 덜하지만, 그래도 살을 너무 찌우게 되면 전이와 재발 말고도 부과적으로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말 좋은 양질의 단백질과 신선한 야채를 주로 드시고, 탄수화물과 지방을 적게 섭취하면 암의 전이와 재발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한 가지만 더 언급을 드리면, 위와 같은 건강한 식단과 함께 금주도 같이 하셔야 합니다. 흡연과 동일하게 이유 불문하고 무조건 금주하셔야 합니다.

     

    스트레스 때문에 소주 한 잔 정도는 괜찮다면서 드시는 분들은 암으로부터 자기 몸을 포기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4. 일찍 푹 자는 수면 습관

    생각보다 정말 중요한 습관입니다. 새벽 1~2시 이전에는 반드시 잠을 자는 습관을 기르셔야 합니다. 우리 몸의 시스템은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이전에 좋은 호르몬이 나오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시간대에 잠을 푹 자야 멜라토닌을 비롯한 유익한 호르몬이 분비가 됩니다. 만약 매일 밤을 새우거나 늦게 자는 습관이 있으신 분들은 폐암을 비롯한 여러 가지 암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밤에 제대로 숙면하지 못하는 교대 근무 간호사나 승문원 같은 직업을 가지신 여성분들이 유방암에 많이 노출된 것이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10시~12시 사이에 7시간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습관을 반드시 기르시길 바랍니다.

     

    2.5. 스트레스를 줄이는 습관

    암 전이와 재발을 예방하는 습관
    스트레스 관리도 잘 해주셔야 합니다.

    암 환자들의 스트레스를 관리하면 암 전이와 재발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현재 상당히 많이 존재합니다.

     

    암 연구 분야에는 정신종양학과라고 따로 존재하며, 이 정신과에서도 암 환자들의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항상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 환자분들은 반드시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만약 주변에 본인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요인이 있다면 반드시 멀리하시거나 가능하시면 제거하셔야 합니다.

     

    그냥 바보처럼 참고 있으면 암의 전이와 재발을 돕고 있는 것 밖에 되지 않습니다.

     

    2.6. 꾸준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 습관

    암 전이 예방 방법
    꾸준한 운동 또한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평소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습관입니다.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았다가 암 환자가 되신 분들은 암 치료 이후 운동을 하기 시작하십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들이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서 암 전이와 재발이 적게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반드시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셔야 합니다. 이렇게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습관과 함께 규칙적인 수면과 규칙적인 활동을 하면 반드시 암 전이와 재발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암 재발 전이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렸습니다. 알고 보면 정말 쉽고 간단합니다.

     

    어렵지 않지만, 중요한 것은 위에 나열한 습관들을 꾸준히 잘 지켜야 하는 것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반드시 잘 이겨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20대 폐암 걸릴 확률 보러 가기

    폐암 예방 방법 보러 가기

    폐암 1cm 완치 가능 보러 가기

     

    제가 예전에 폐암에 대해서 정리한 글들입니다. 하나하나 읽어보시면 폐암을 이겨내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고 확신합니다. 많은 도움 받아 가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