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1cm 완치 가능할까?

    오늘도 생각 보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폐암 1cm 정도 되면 완치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물론 1cm뿐만 아니라 1~3cm 정도 되는 비교적 작은 크기의 폐암을 포함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선 폐암 1cm 완치에 관한 내용을 보기 전, 폐암의 크기와 전이에 따른 병기 구분에 대해서 먼저 아셔야 합니다. 그리고 크기에 따라 병기 구분이 가능한 폐암은 대표적으로 비소세포폐암입니다.

     

    위에는 비소세폐암에서 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먼저 위에 글을 읽으신 다음에 본 글을 읽으시길 바랍니다. 폐암 병기구분 TNM에 대해서 설명을 아주 잘 해놓았으니 조금 어렵다고 반드시 읽어보셔야 이해가 가실 겁니다.

     

    그래서 본 글에서는 폐암 병기 구분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고, 오로지 궁금해하시는 폐암 1cm 완치 가능한 여부에 대해서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폐암 1cm 작은 크기일까?

    1cm  정도 되는 폐암이 찍힌 CT의 모습입니다.

    건강검진 결과 폐결절 진단이 나와서 조직 검사를 비롯한 정밀검사를 받았는데, 폐암으로 판정을 받는 사례가 있습니다. 처음 건강검진 결과 때 크기가 1cm라서 크게 걱정하지 않았는데, 알고 보니 폐암이라서 놀라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폐암 1cm는 크기로만 봤을 때는 폐암 1기입니다. 참고 원발성 암 크기에 따라서도 기수가 다릅니다. 위에 링크를 걸어둔 글을 반드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암의 경우 전이 여부가 가장 중요합니다. 즉, 원발성 폐암의 크기가 1cm이라도 주변 임파절로 전이가 일어나면 2기입니다. 그리고 다른 장기로 원격전이가 됐을 경우에는 4기입니다. 참고로 원발성 폐암의 크기와는 상관없이 원격전이가 일어나면 무조건 4기입니다.

    • 원격전이는 암이 본래 생겼던 장기가 아닌 다른 장기로 퍼진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폐암의 1cm라도 주변 임파절이나 주변 장기로 전이가 발생할 경우 기수가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1. 그래도 폐암 1cm처럼 작은 크기면 괜찮은것 아닐까?

    작은 크기의 폐암의 모습입니다.

    우선 암의 크기가 작을수록 완치 가능성은 당연히 높아집니다. 그리고 크기가 작을수록 전이도 여부도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만약 폐암을 1cm 크기에 발견을 했는데, 임파절이나 주변 장기로 전이가 일어나지 않았다면 외과적 수술만을 통해서 완치가 가능합니다.

     

    암은 무조건 초기에 발견하여 초기에 제거를 해야 완치율이 올라갑니다. 폐암을 1cm로 발견할 경우 당연히 치료 확률은 높습니다.

     

    원발성 암의 크기가 클수록 당연히 전이가 확률도 올라갑니다. 다만 상당히 적은 확률로 크기가 작아도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임파절이나 기타 장기로 전이가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1.1. 폐암 1cm로 발견할 경우 빠르게 치료를 받으세요.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폐암도 크기가 작을 때 발견하면 행운입니다. 폐암은 수술만 할 수 있으면 행운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러니 만약 본인의 폐암 상태가 수술을 할 수 있는 상태라면 신속하게 의료진과 협의하여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폐암이 1~3cm 미만인 경우는 당연히 작은 편에 속합니다. 그러니 충분히 완치할 수 있습니다.

     

    폐암 완치율 높이는 방법

     

    폐암 완치율을 높이는 방법 중 가장 확실한 방법은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초기에 발견하여 초기에 제거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평소 주기적인 흉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저선량 흉부 CT 같은 경우 방사선 피폭량도 낮을뿐더러, 아주 작은 크기의 폐결절까지 찾아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가에서 폐암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으시길 바랍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폐암 1cm의 경우 임파절이나 기타 장기로 전이가 없는 1기일 경우 외과적인 수술만으로도 완치가 가능합니다.

     

    20대 폐암 걸릴 확률 얼마나 될까? 보러 가기

     

    20대 폐암 걸릴 확률 얼마나 될까?

    20대 폐암 걸릴 확률 얼마나 될까? 20대 폐암 걸릴까요? 아마 아주 어렸을 때부터 담배를 피우셨던 분들, 20대 초반에 막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 분들 중에서 분명히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

    world-animal.tistory.com

    폐암 4기 생존율과 완치 가능성 보러 가기

     

    폐암 4기 생존율과 완치 가능성

    폐암 4기 생존율과 완치 가능성 오늘은 폐암 4기 생존율과 완치 가능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기본적인 내용들은 지난 시간에 많은 글들을 통해서 설명을 했기 때문에 중간중간에

    world-animal.tistory.com

    폐암 3기 생존율 얼마나 될까? 보러 가기

     

    폐암 3기 생존율 얼마나 될까?

    폐암 3기 생존율 얼마나 될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금 색다로운 주제를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바로 폐암 3기 생존율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폐암 정보를 올렸지만, 각 병기에

    world-animal.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