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결절 사라지나요? 없어지기도 할까? 정리해 드립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건강검진에서 폐결절 진단을 받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폐결절에 대해서 잘 모르시기 때문에 건강검진 결과 흉부 X-ray 또는 흉부 CT에서 폐결절 진단이 나오면 걱정을 많이 하십니다.

     

    폐 자체에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폐에 종양이나 폐결절이 생겨도 자각을 하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내 몸에는 아무 이상이 없는데, 폐결절 진단을 받으면 당연히 놀랄 수밖에 없습니다. 폐결절 진단을 받고 많은 분들이 폐결절이 사라지지는 않는지, 시간이 지나면 없어질 수 있는지 궁금해하시기 때문에 오늘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본 글을 읽기 전에 제가 폐결절에 대한 전반적인 모든 내용을 정리해 놓은 글이 있으니 먼저 읽으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글이 길더라도 천천히 다 읽고 오시길 바랍니다.

     

    우선 폐결절에 대한 모든 내용은 위에 글에 설명이 되어 있으니 본 글에서는 폐결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건강검진에서 나온 폐결절, 사라질 수도 있을까요?

     

    양성결절은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폐에 생긴 결절이 양성결절일 경우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기도 합니다. 물론 외과적 수술을 하지 않으면 없어지지 않는 양성결절도 있습니다. 하지만 양성결절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폐결절입니다. 양성결절에 대한 내용도 위에 글을 참고하시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1. 단순 염증인 경우

    염증이 있는 폐의 X-ray 사진입니다.

    폐에 생긴 결절이 단순한 염증일 경우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기도 하며, 간단한 약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폐에 결절이 생겼는데 염증으로 보일 경우 호흡기 내과에서 약 처방을 해주며, 약 복용을 하면 보통 1-2주 안으로 사라집니다.

     

    2. 결핵일 경우

    결핵이 있는 폐의 X-ray 사진입니다.

    간혹 폐에 결핵이 있을 경우 검사 결과 종양이나 폐결절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핵 같은 경우 염증보다는 훨씬 긴 치료 기간이 필요하며, 염증 치료와 비슷하게 약을 처방받아 치료합니다.

     

    폐 X-ray 결과 폐결절이 결핵으로 보일 경우 병원에서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 객담 검사를 진행합니다. 만약 발견한 폐결절이 결핵이 맞는다면, 객담검사 결과 균이 나오게 됩니다. 결핵 또한 내과적 치료를 잘 받으면 금방 호전이 될 수 있습니다.

     

    2.1 결핵 흉터일 경우

    간혹 자기 자신도 모르게 결핵에 걸렸다가 스스로 치료가 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결핵이 앓았던 폐자리에 흉터가 생길 수 있으며, 이 흉터가 X-ray 상에서 폐결절처럼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흉터는 말 그대로 흔적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위와 같은 단순한 염증성 폐결절은 시간이 지나거나, 간단한 약물로 치료로 대부분 호전이 됩니다. 그래서 흉부 X-ray와 CT 상의 폐결절 상태를 보고 염증과 같은 큰 문제가 없는 폐결절이라고 판단을 하면 대부분 약 처방을 받거나 6-12개월 정도의 추적 검사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없어지지 않는 폐결절은 어떡해야 할까?

     

    폐결절이 사라지거나 없어지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사라지지 않는 폐결절은 대부분 양성종양이며, 낮은 확률로 악성종양일 수 있습니다. 이 부분 또한 자세한 내용은 위에 링크를 걸어둔 폐결절에 대한 모든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1. 양성종양일 경우

    양성종양이 있는 환자의 폐 CT 모습입니다.

    폐에 생긴 폐결절이 양성종양일 경우 대부분 장기간 추적 검사 또는 조직 검사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추적 검사와 조직 검사 결과 결절의 크기와 모양에 변화가 없는 수순한 양성종양일 확실히 맞을 경우 별다른 치료 없이 평생 가지고 살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양성종양은 악성종양과 다르게 주변 세포를 파괴거나 생명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만약 양성종양을 굳이 제거하지 않아도 되는 위치에 있을 경우 수술적 제거를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양성종양에는 과오종, 육아종, 섬유종 등이 있습니다.

     

    1.1. 과오종

    폐에 생기는 양성종양 중 가장 흔하게 나타는 것이 과오종입니다. 과오종은 악성으로 변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만약 과오종 판정을 받게 되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과오종에 관한 자세한 내용도 링크를 남겨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과오종은 약 처방이 따로 없습니다. 만약 출혈을 발생시키는 위치에 생겼거나, 기관지 주변에 생겨 기침을 계속 유발하는 경우의 등 위치에 따라서 외과적 수술로 제거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2. 악성종양일 경우

    악성종양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입니다. 즉, 폐에 생긴 폐결절이 악성일 경우 폐암이 되는 것입니다. 폐암에 대한 내용은 본 블로그에 아주 잘 정리를 해놓았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에 링크된 글 말고도 폐암 종류별로 정리를 잘 해놓았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하나하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폐암은 종류에 따라서 나타나는 양상과 치료 방법이 전부 다릅니다.

     

    참고로 악성종양은 스스로 없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일찍 치료를 받지 않으면 생명에 큰 위협이 됩니다. 그래서 반드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폐결절 사라지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우선 발견한 폐결절이 어떤 폐결절인지를 정확하게 알 수 있으면 곧바로 정확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영상상으로는 대학병원 교수님들도 100% 정확하게 어떤 폐결절인지 진단을 하기가 힘듭니다.

     

    정확하게 알기 위에서는 조직 검사를 통해 폐결절이 어떤 폐결절인지 알아야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1차적으로는 영상검사를 통해 모양과 상태를 보고 진단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모양이 90% 이상 악성이거나, 또는 양성일 경우 어느 정도 판단이 가능할 수 있으나 대부분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서 폐결절 진단을 받으면 우선 짧게는 3개월, 길게는 12개월 동안 추적 검사를 통해서 폐결절의 상태를 지켜보는 것입니다. 추적 검사 결과 폐결절에 아무 문제가 없다면 양성일 가능성이 높으나, 변화가 생길 경우 정밀 검사를 필요로 합니다.

     

    폐암관련 의료비 지원 사업 확인하는 방법

     

    만약 병원에서 폐결절 진단을 받은 환자분들 중에서 나이가 어느 정도 있거나, 흡연력이 오래되신 분들은 의료비 지원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폐암은 나이가 많고, 흡연력이 오래된 사람에게 주로 걸리는 질병입니다. 그래서 병원에서 폐결절 진단이 나올 경우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지내다가 갑작스러운 통보를 받으면 준비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의료비 지원 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내용을 잘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폐결절이 사라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어떤 폐결절인지에 따라서 다르다는 것입니다.

     

    단순한 염증이나 결핵일 경우 시간에 지남에 따라 사라질 수도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 없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폐결절이 발견되었는데 마냥 사라지기만을 기다리는 것보다는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빠른 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폐 조직 검사 비용 총정리 보러가기

     

    폐 조직 검사 비용 총정리

    폐 조직 검사 비용 총정리 이번에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폐 조직 검사 비용 총정리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폐 조직 검사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도 쓰도록 하겠습니다. 폐 조직

    world-animal.tistory.com

    폐 곰팡이 질환 사진과 치료방법 보러가기

     

    폐 곰팡이 질환 사진과 치료방법

    폐 곰팡이 질환 사진과 치료방법 이번에는 폐 양성결절, 폐 양성종양 중에서 폐암과 오진이 많은 폐 곰팡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끔 뉴스에서 폐암인 줄 알고 수술을 했는데 폐 곰팡이였

    world-animal.tistory.com

    폐육아종도 양성 폐결절일까? 보러가기

     

    폐육아종도 양성 폐결절일까?

    폐육아종도 양성 폐결절일까? 폐과오종에 이어 이번에는 폐육아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검진에서 폐결절 또는 폐종양 소견을 받고 큰 병원에 갔는데, 폐육아종이라는 소견을

    world-animal.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