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수술 후 건강 검진 결과 폐 음영과 폐 결절 의심 소견 받은 후기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한폐입니다.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서서히 날씨가 선선해지고 있는 느낌입니다. 오늘은 제가 폐 절제 수술 이후 작년 건강 검진 결과에서 폐 음영과 폐결절 의심 결과를 받은 사례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건강 검진 결과와 함께 삼성서울병원에서 정기 검진을 받은 후기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랜만에 작성하는 인사 글인데, 내용이 조금 무거운 것 같아서 죄송합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큰 이상은 없었습니다.

     

    저 같은 경계성 종양 환자와 폐 암 환자, 아니 모든 암 환자분들은 아마 수술이나 치료 후 건강검진을 받을 때마다 혹시나 또 이상 소견이 나올까 봐 많이 걱정하십니다.

     

    저 역시 매년 국가 건강 검진을 받을 때마다 가슴이 졸여옵니다. 더군다나 저는 폐 염증성근섬유아세포종을 국가 건강 검진을 통해서 처음으로 발견했으니 신경이 더 많이 쓰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폐 결절 발견 그리고 폐 CT 촬영 후기 바로 가기

    폐 조영제 CT 결과와 추적 관찰 바로 가기

    폐 CT 촬영 가격 완벽한 정리 바로 가기

     

    제 후기 글을 처음 접하신 분들은 위에 글부터 차례대로 정독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의 실제 사례를 전부 기록한 내용들이기 때문에 혹여나 저와 비슷한 상황에 있으신 분들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럼 이제부터 폐 수술 후 건강 검진 결과 폐 음영과 폐결절 의심 소견을 받은 후기를 자세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폐 수술 후 국가 건강 검진

    건강 검진 결과 폐 음영
    폐종양 수술 후에도 건강검진은 계속 받았습니다.

    저는 매년 국가에서 시행하는 건강 검진을 받습니다. 그전에도 국가 건강 검진 센터에서 돈을 주고 정기적으로 기본적인 건강검진을 계속 받았습니다.

     

    앞서 말씀을 드렸지만, 제가 경계성 종양(유사암)인 폐 염증성근섬유아세포종을 발견한 것도 건강 검진에서 시행한 폐 X-ray를 통해서입니다.

     

    만약 제가 건강검진을 받지 않고 계속해서 시간이 흐르고 있었다면, 어쩌면 여러분들은 이 글을 보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가끔 생각하면 아찔하기는 합니다.

     

    1.1.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

    여하튼 작년 8월에도 제가 2018년부터 계속해서 건강검진을 받았던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 대전지부에서 검진을 받았습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 대전지부 바로 가기

     

    매번 가서 느끼지만 정말 많은 사람들이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건강검진을 받는 것 같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고, 그래도 잘 모르시는 분들은 그 외 다른 여러 기관을 통해서라도 건강검진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최근에는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검사실을 오픈하여 암 유전 패널 검사도 진행하다고 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사이트를 방문하여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2. 매년 똑같이 받는 건강 검진

    건강 검진 결과 폐결절
    매년 받는 건강 검진 방법은 거의 같았습니다.

    검사 항목과 검사 방법은 매년 받은 그대로였습니다. 단, 검사를 받기 전 과거 병력 등을 포함한 기본적인 인정 사항을 내용을 작성하는데, 이번 검진은 수술 이후였기 때문에 과거 병력 란에 폐 염증성근섬유세포종과 폐 구역 절제 수술을 받았다고 기재했습니다.

     

    아무래도 작성란에 특이사항이 있다 보니 곧바로 의료진과 상담을 하러 들어갔습니다. 예상대로 저의 병에 대해서 잘 모르셨습니다.

     

    수술 후 몸 상태는 어떠한지, 복용하고 있는 약은 있는지, 항암치료는 안 받았는지 등 기본적인 내용만 간단하게 질의응답하고 곧바로 나와서 순차적으로 검진을 진행했습니다.

     

    2.1. 검사항목

    기본검사들이기 때문에 매우 간단합니다. 소변검사, 치아검사, 시력검사, 청력검사, 신체측정, 피검사, 흉부 X-ray, 정신상담 등을 진행한 다음 원무과에서 결재를 하고 바로 나왔습니다.

     

    폐 종양 수술을 하기 전에는 건강검진을 받고 나온 후에도 별 생각이 없었는데, 지금은 곧 바로 걱정이 조금씩 밀려왔었습니다.

     

    3. 검사 결과 폐 음영과 폐결절 의심 소견

     

     

    건강검진 이후 그냥 평소대로 일상생활을 했습니다. 바쁘게 살아서 건강검진을 받았던 것도 잊을만할 때쯤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왔습니다.

     

    전화를 받으니 이번에 검진을 받았던 한국건강관리협회였습니다. 뭔가 느낌이 안 좋았습니다.

     

    "안녕하세요. 혹시 OOO 선생님 되실까요? 저희 한국건강관리협회인데요, 이번 흉부 X-ray 결과 폐음영과 폐결절 의심 소견이 나와서 전화드렸어요."

     

    이 소식을 듣자마자 바로 심장이 엄청 뛰기 시작했고, 온몸에 땀이 흐리기 시작했습니다. 손도 떨리고 머리도 너무 아팠습니다.

     

    저는 너무 놀라서 "폐결절이요? 제가 지금 폐종양 수술 후 계속 삼성서울병원에서 정기검진을 받고 있는데, 확실히 이상 소견이 있는 걸까요?"라고 말했습니다.

     

    건강관리협회에서는 "아 그러시군요. 우선 저희 쪽 검사 결과로는 의심 소견이기 때문에 직접 오셔서 내과 선생님이랑 상담하신 후에 폐 CT를 찍어보시거나 결과지를 수령하시면 될 것 같아요."라고 답을 주셨습니다.

     

    제가 이어서 "그럼 방문하는 날 바로 폐 CT를 찍어볼 수 있는 걸까요?"라고 하자, "네. 내과 선생님과 상담 후에 폐 CT 바로 찍으셔도 될 것 같아요"라고 답을 하고 전화를 끊었습니다.

     

    정말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들었습니다. 또 같은 곳에서 폐 X-ray 결과 유소견을 받았으니 안 좋은 생각이 계속 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건강관리협회를 방문하기까지 정말 시간이 느리게 갔습니다. 또다시 느끼고 싶지 않았던 감정을 느껴서 정말 힘들었습니다.

     

    4. 폐 음영 및 폐결절 의심 소견 결과지

    건강 검진 흉부 엑스레이 폐결절 사진
    흉부 X-ray 검사에서 발견된 폐 절의 모습입니다.

    방문 날짜가 다가왔습니다. 정말 무거운 마음으로 건강관리협회에 들어가 접수를 했습니다. 접수 후 곧바로 제 이름이 호명되었습니다.

     

    아니나다를까 건강검진 결과 유소견으로 나왔으니 내과 선생님과 상담을 받고 가라고 설명해주셨습니다. 저는 다시 대기를 조금 하다 내과에 들어가 상담을 받았습니다.

     

    4.1. 내과 선생님과의 상담

    "흉부 X-ray 결과 유소견으로 나오셨네요? 한 번 확인해 볼게요." 하시더니 저의 폐 X-ray 사진을 컴퓨터에 띄우셨습니다. 2021년 검사 자료도 함께 보면서 비교를 했습니다.

     

    저의 폐 X-ray 사진에 노란색으로 군데군데 표시가 되어있었습니다. 이어서 "이게 작년에 찍은 사진이고, 이게 올해 찍은 사진이거든요. 현재 컴퓨터 판독 검사가 도입이 되었는데, 컴퓨터가 판단했을 때 작년과 다른 부분이 생기면 유소견으로 판단하여 이렇게 표시가 됩니다. 이 부분이 약간 음영 또는 폐결절처럼 보여서 의심을 하는 것 같아요"라면서 사진을 보면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그런데 제 눈으로 봤을 때는 간유리음영이나 폐결절처럼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2020년도에 폐 종양이 발견되어서 수술을 했거든요. 그거와 관련이 있을까요?"라고 물었습니다.

     

    내과 선생님은 "2021년에도 수술을 하신 상태이신데, 올해 사진과 다르다는 판독 결과가 나왔으니 의심이 되는 것 같아요. 이 부분이 수술 흉터나 수술 자국일 수도 있고요."라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저는 솔직히 너무 불안해서 오늘 바로 전선량 폐 CT 찍어볼 수 있냐고 물어봤습니다. 그러자 내과 선생님은 "수술하신 병원에서 현재 계속 정기검진을 받고 계시는 거잖아요? 혹시 이번에는 언제 받으세요?"라고 물어보셨습니다.

     

    저는 2023년 4월에 검진을 받는다고 대답을 했습니다. 그러자 내과 선생님은 "그러면 해당 병원에서 검진을 받는 것이 맞아요. 저희보다는 수술을 하셨던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맞기 때문에 오늘은 CT를 찍을 필요가 없다고 판단돼요. 2020년부터 오늘까지 찍었던 흉부 검사 자료를 CD로 드릴 테니, 검진을 받으러 가셨을 때 제출해 보세요."라고 말씀을 하시고 상담을 종료했습니다.

     

    건강 검진 결과 폐 음영과 폐결절
    흉부 X-ray 촬영 사진을 CD로 받을 수 있습니다.

    밖에 대기를 하고 있자 제 이름이 호명되었습니다. 검사 결과지와 함께 위에 보이는 검사 CD를 함께 주셨습니다. CD를 보시면 20년부터 22년까지 찍은 폐 사진임을 알 수 있습니다.

     

    4.2. 검사결과지

    폐음영 폐결절 검사결과지
    폐음영과 폐결절 소견을 받은 결과지의 모습입니다.

    검사 결과지를 보면 질환 의심과 함께 작은 글씨로 폐결절과 주변의 간유리음영 의심이라고 적혔습니다. 옆에 흉부 CT는 흉부 CT를 찍어볼 필요가 있다는 뜻입니다.

     

    ▶폐 결절에 대한 모든 정보 확인하기

     

    폐결절에 대해서 생소하시고 잘 모르시는 분들은 위에 글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폐 결절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제가 정리를 해두었습니다.

     

    폐음영 폐결절 건강 검진 발견
    흉부 촬영이 유소견으로 나타났다는 검사 결과지입니다.

    결과통보서입니다. 종합 소견을 보면 흉부촬영 유소견을 나타났습니다. 내용을 참고하시고 궁금하신 내용은 전화문의를 달라고 적혔습니다.

     

    이 내용은 제가 건강관리협회에서 전화로 결과 통보를 받기 전에 나온 결과지이며, 우편으로 보내기 전에 저에게 먼저 전화로 통보를 해주신 것입니다.

     

    여하튼 이러한 결과 통보를 받아서 한동안 기분이 너무 안 좋았습니다.

     

    5. 삼성서울병원에 연락

    건강 검진 폐결절 폐음영 결과
    삼성서울병원에 전화할 때 기분이 좋지 않았습니다.

    우선 건강검진 결과에서 유소견이 나왔기 때문에 저는 삼성서울병원 흉부외과에 전화를 했습니다. 그리고 곧바로 이번 건강검진에서 폐 음영과 폐결절 유소견이 나왔는데, 김 교수님께 진료를 받을 수 있냐고 여쭤보았습니다.

     

    전화를 받은 간호사분께서 제 성함을 물어보신 다음 잠깐만 기다리라고 하셨습니다. 그러시더니 "최근에 받으신 정기검진 결과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셨거든요? 신경 쓰지 마시고 다음 검진 때 방문하시면 돼요."라고 말하더니 바로 끊으셨습니다.

     

    조금 어안이 벙벙했습니다. 걱정이 되면서도 삼성서울병원에서는 이상이 없으니 신경 쓰지 말고 다음 검사받으면 된다고 하니 안심이 되기도 하면서 수많은 생각과 감정이 교차했습니다.

     

    여하튼 2023년 정기검진을 받기 전 이러한 결과가 나와서 마음이 많이 무거웠습니다. 저는 위에 보이는 CD와 검사 결과지를 잘 챙겨 놓고 2023년 4월 검진을 받기 위해 준비를 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 유소견과 함께 삼성서울병원에서 어떠한 결과와  김교수님께서 어떠한 말씀을 하셨는지에 대해서 자세한 후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암 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 8가지 총정리 보러 가기

    폐암 환자 산정특례제도 신청방법 및 의료비 지원 정보 보러 가기

    암환자 장애인등록 후 의료비 지원 받는 방법 보러 가기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위에는 암 환자 의료비 지원에 대한 전반적인 글들입니다. 하나하나 꼼꼼히 읽어보시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되니 필요하신 분들은 반드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