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강경 수술 회복기간 그리고 매년 무서운 정기 검진 결과 후기

    최근에 일이 많아서 글을 작성하는데 지연이 많이 되었습니다. 지난 글에 이어서 계속 흉강경 수술 후 정기 검진에 대한 내용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더불어 흉강경 수술 회복기간에 대해서도 잠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질문을 많이 하셔서 추가적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군말 없이 오늘은 바로 CT 촬영 후 저의 주치의 김교수님을 만나 외래 받은 내용을 바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편 - 폐 수술 후 건강 검진 결과 폐 음영과 폐 결절 의심 소견 받은 후기 보러 가기

    2편 - 건강 검진 폐 검사 이상 소견과 생생한 폐 추적 관찰 후기 보러 가기

     

    먼저 본 글을 읽기 전, 전체적인 검진 결과 후기 내용을 시간 순서대로 읽고 싶으신 분들은 위에 후기글 1편, 2편을 읽으신 다음에 본 글을 읽으시면 됩니다.

     

    1. 김교수님의 외래진료를 보기위해 다시 방문

    흉강경 수술 회복기간-1흉강경 수술 회복기간-2
    이제는 많이 익숙해진 삼성서울병원입니다.

     

    수술 후 정기 검진을 위해 흉부 CT를 촬영 후 1주일 뒤에 다시 삼성서울병원에 방문하여 김교수님의 외래진료를 보았습니다.

     

    항상 CT를 찍을 때는 별생각 없는데, 외래 진료를 보는 당일이 되면 긴장이 엄청 됩니다. 수술한 지 벌써 곧 3년이 지나지만, 정말 변함없이 항상 걱정되고 긴장됩니다.

     

    아마 저와 같은 상황에 놓이신 분들은 전부 저랑 비슷한 감정을 느끼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1.1. 암 병동으로 가는 길

    처음에는 그렇게 복잡하게 느껴지던 삼성서울병원도 이제는 많이 익숙해졌습니다. 워낙 진료과가 많아서 상당히 헷갈리고 혼동이 많이 왔었는데, 이제는 그냥 발이 먼저 움직이는 느낌입니다.

     

    흉강경 수술 회복기간-3
    암 병동을 가는길에 있었습니다.

     

    암 병동으로 가는 골목에 이렇게 포스트지로 응원의 메시지가 많이 붙혀져 있었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많이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보는 순간 울컥했습니다.

     

    지금은 많이 좋아졌지만, 과거에 정말 많이 힘들었을 때 감정이 많이 생각났습니다. 그리고 현재도 힘겹게 투병을 하고 계시는 분들의 마음이 이해가 가면서  감정이 많이 올라왔던 것 같습니다.

     

    2. 삼성서울병원 폐식도센터 외래진료 접수

     

    암 병동으로 도착한 다음 바로 폐식도센터 있는 곳으로 갔습니다. 제가 예전 여러글에서도 설명을 드렸던 부분입니다.

     

    혈액종양내과, 폐식도센터, 유방센터가 같은 층에 있다보니 이 구간에서 많은 분들께서 혼동이 오십니다. 그리고 접수 또한 같은 포트기에서 진행을 합니다.

     

    2.1. 포트기로 접수증 발행

    먼저 폐식도 센터로 들어가기 전, 포트기를 통해서 접수증을 발행했습니다. 저야 이제 워낙 많이 해서 너무 익숙해지기는 했습니다.

     

    폐 흉강경 수술 회복기간 삼성서울병원
    접수증 사진입니다.

     

    진료 후 설명서에 있는 바코를 읽히거나 환자 등록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예약된 외래진료 날짜가 나오면서 접수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2.2. 혈압, 신장, 체중 측정

    삼성서울병원 흉강경 수술 회복기간삼성서울병원 흉강경 수술 회복기간-1
    혈압기와 신체측정기입니다.

     

    항상 그랬듯이 접수 포트기 옆쪽에 있는 혈압기와 신체측정기가 있는 곳으로 가서 혈압과 신장, 체중을 측정했습니다.

     

    참고로 예전에는 결과지가 나왔었는데, 이제는 전산에서 알아서 환자 정보에 입력이 됩니다. 더 편해졌습니다.

     

    2.3. 직장인 건강검진에서 받은 흉부 X-ray 자료 등록

    흉강경 수술 회복기간 얼마나 될까?
    건강관리협회에서 받은 저의 흉부 X-ray 사진 자료입니다.

     

    이전 후기 글을 보시면 아실 겁니다. 삼성서울병원에서 추적 검사를 받기 전, 직장인 건강검진에서 폐 유소견이 나왔습니다. 그때 생각하면 또 아찔합니다.

     

    수술 후 지금까지 찍었던 20~22년도 폐 X-ray 사진이 들어 있는 CD를 받아왔습니다. 이번 추적 검사를 위한 정기검진 외래진료 때 제출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면 주치의 선생님께서 자료를 참고하여 좀 더 꼼꼼하게 진찰을 해주십니다.

     

    참고로 직장인 건강검진에서는 매년 찍은 폐 사진을 이전 폐 사진과 비교하면서 진찰을 합니다. 만약 올해 찍은 폐 사진과 작년에 찍은 폐사진을 비교했을 때, 폐의 모습이 달라지거나 폐결절처럼 없던 것이 생겼을 경우 정밀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2.4. 20대 암보험 또는 실비보험 싸게라도 꼭 가입하기

     

    저도 이렇게 매년 받은 검진을 통해서 20대 때 폐 종양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니 한 번 더 강조 드리면, 젊으신 분들도 반드시 꼭 매년 건강검진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꼭 20대 암보험이나 실비보험 하나 정도는 들어놓으세요. 최근에는 워낙 저렴한 상품들도 많기 때문에 잘 찾아보시면 부담되지 않은 선에서 가입을 할 수 있을 겁니다. 보상금이 적더라도 나중에는 정말 큰 힘이 됩니다.

     

    저는 다행히 실비가 있어서 수술비와 치료비 걱정은 하지 않았지만, 암보험은 없었기 때문에 보상금 같은 건 받지 못했습니다.

     

    아직도 정말 많이 후회는 부분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반드시 저처럼 후회하지 마시고 잘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2.3.1. 영상 CD 등록기에 자료 넣기

    삼성서울병원 폐 흉강경 수술 회복
    영상 CD 등록기에 CD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직장인 건강검진에서 받은 자료를 입력하는 방법은 정말 쉽습니다. 폐식도 센터 진료실 대기석으로 가기 전 복도에 영상 CD 등록기가 있습니다.

     

    폐 흉강경 수술 회복기간 후기폐 흉강경 수술 회복기간 후기-1
    CD를 넣은 후 조금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등록기에 화면에 나타나는 설명에 따라서 CD를 넣으면 알아서 등록이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등록이 완료되었다고 멘트가 나옵니다.

     

    그러면 다시 CD를 챙긴 다음 바로 옆에 있는 접수실에 가서 외래진료를 접수하면 됩니다. 저는 접수 후 대기석에 앉아 저의 이름이 호명될 때까지 기다렸습니다.

     

    3. 흉강경 수술 후 약 2년 6개월 뒤 외래진료 결과

    삼성서울병원 폐암 흉강경 수술 회복기간
    폐식도 센터 진료실 대기자 명단입니다.

     

    대기인원 화면을 보시면 1번 방 김교수님 바로 아래 제 이름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곧 저의 이름이 호명되는 것이죠. 아니나 다를까 곧바로 저의 이름이 호명되었습니다.

     

    긴장한 마음으로 진료실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1년에 한 번씩 밖에 못 뵙지만, 김교수님을 뵐 때마다 왠지 모르게 기분이 좋았습니다.

     

    교수님은 제가 자리에 앉자마자 왜 다른 곳에서 폐사진을 찍었냐고 약간의 호통을 치셨습니다. 저는 웃으면서 "아 매년 받는 직장인 건강검진에서 유소견이 나와서 자료를 제출했습니다."라고 답변을 했습니다.

     

    김교수님께서는 "아 그랬구나?"라는 느낌으로 고개를 끄덕이시더니 다른 곳에서는 폐사진을 찍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자신이 봤을 때 제대로 보는 의사가 많지 않다고 하시면서 지금도 아무 이상이 없는데 왜 유소견으로 보는지 본인은 도무지 이해를 할 수 없다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삼성서울병원 흉강경 수술 후기
    교수님께서는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 말을 듣자 저는 또다시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습니다. 그리고 혹시 몰라 "아 그럼 아무 이상 없는 거죠?"라고 묻자 김교수님께서는 "아무 이상 없어요. 정상이야."라고 답변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저의 진료 차트를 보시더니 다음부터는 조영제 CT 말고 일반 저선량  CT로 검사를 받아도 될 것 같다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검사는 1년 뒤에 받으면 된다고 덧붙이셨습니다. 별거 아닌데 기분이 정말 좋았습니다. 뭐랄까 이제는 흉강경 수술 후 조금씩 정상인으로 돌아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매번 그랬듯이 진료는 3분 정도로 정말 짧게 끝났습니다. 저는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진료실 밖으로 나가서 대기를 했습니다.

     

    3.1. 김교수님의 마지막 외래진료

    삼성서울병원 진료 후 설명서
    진료 후 설명서의 모습입니다. 예약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앉아서 대기를 하고 있자 간호사 선생님께서 저의 이름을 호명하셨습니다. 그리고 다음 번 CT 촬영 날짜와 외래진료 날짜를 설명해 주셨습니다.

     

    간호사 선생님께서 김교수님이 내년에 정년퇴직이시기 때문에 외래진료를 4월이 아닌 좀 앞당겨서 2월에 받으셔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2월인데 괜찮냐고 물어보자 저는 "어 그럼 이날이 김교수님 마지막 외래진료 아닌가요?"라고 묻자, 맞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당연히 떠나가시기 전 김교수님께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날짜는 이대로 한다고 했습니다. 

     

    저의 폐 수술을 해주신 김교수님께 5년 동안 외래진료를 받고 싶었는데, 이렇게 정년퇴직을 하신다고 하시니 솔직히 정말 많이 아쉬웠습니다.

     

    마지막 진료를 받을 때 작더라도 작은 감사의 선물이라도 드려야겠다고 생각을 하고 폐식도 센터를 나갔습니다.

     

    3.2. 외래진료 후 식사

    삼성서울병원 흉강경 수술 후 회복삼성서울병원 흉강경 수술 후 회복-1
    솔직히 맛이 아주 있지는 않았습니다.

     

    검사를 다 받고 나니 또 마음이 많이 편안해졌습니다. 긴장을 했을 때는 밥 생각도 안 나더니, 조금 편안해지니 배고파지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삼성서울병원 지하에 있는 식당가에 가서 점심을 해결했습니다. 메뉴는 해물된장찌개를 시켰는데, 솔직히 별로였습니다.

     

    식당가에서 밥을 먹을 때는 비빔밥 아니면 빵집에서 파는 브런치 메뉴가 제일 양호한 것 같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흉강경 수술 회복기간 확인하기

     

    저는 2020년 11월 3일에 삼성서울병원에서 흉강경 수술을 받았습니다. 흉강경 수술이 간단한 수술이라고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몇몇 계시는데, 흉강경 수술은 생각보다 정말 큰 수술입니다.

     

    그래서인지 수술 후 회복 기간에 대해서도 정말 많이 궁금해하십니다.

     

    우선 수술 후 2달 동안의 회복기간에 대해서는 제가 예전에 아주 자세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아래 글들을 참고하시면 하나하나 전부 참고하시면 됩니다.

     

    1. 흉강경 수술 후 중환자실의 회복 기록

    2. 흉강경 수술 후 일반 병실에서의 회복 기록

    3. 흉강경 수술 후 3주간의 회복 기록

    4. 흉강경 수술 후 한 달간의 회복 기록

    5. 흉강경 수술 후 1년 6개월간의 회복 기록

     

    1번부터 차례대로 읽으시면 타임라인대로 아주 디테일한 회복기간의 후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회복기간과 느끼는 고통이 전부 다르지만, 그래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흉강경 수술 후 회복기간 후기
    병실에 있었던 저의 모습이 생각납니다.

     

    현재는 저는 수술 후 약 3년이 지났습니다. 이전에 느꼈던 큰 불편함과 통증은 많이 사라졌으며, 2년 이상 갈 거라는 피부감각도 이제는 정말 많이 좋아졌습니다.

     

    솔직히 2년 차 때만 해도 피부감각이 많이 이상했는데, 3년쯤 지나니까 정말 많이 좋아졌습니다.

     

    위에 글에서 자세히 설명을 해놓았지만, 흉강경 수술 후 약 3개월이 지나면 많이 불편하더라도 일반적인 일상생활은 가능합니다.

     

    그리고 수술 이전처럼 피부감각도 정말 완벽히 회복이 되려면 2년 정도는 지나야 되는 것 같습니다.

     

    4.1. 흉강경 수술 회복기간 때 알아봐야 하는 것들

     

    수술 전과 직후에는 솔직히 환자 입장에서는 심리상태가 불안하고 정신이 없기 때문에 놓치는 부분들이 정말 많이 생깁니다. 저 역시 그랬습니다. 그래서 후회가 많이 됩니다.

     

    오로지 치료라는 목적에 매진을 하다 보니 그랬던 것 같습니다. 우선 살아야 하니까요. 그런데 시간이 지나고 보니 그때 좀 더 자세히 알아봤으면 했던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저 말고 다른 분들은 수술 전에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하는 것들, 그리고  흉강경 수술 후 회복기간 때도 알아보시면 좋은 것들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반드시 한 번씩은 읽어보셔야 할 것이 암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입니다. 본인은 해당이 안 될 수도 있지만, 해당이 되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도움을 받으서야 합니다.

     

    ▶암환자 지원 사업 8가지 받기

     

     

    위에는 제가 정리를 아주 잘 해놓은 글입니다. 귀찮더라도 하나하나 꼼꼼히 읽어보시면 정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들이 많습니다.

     

    아픈 것도 정말 힘들고 서러운데, 경제적으로 어려워서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면 정말 절망적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암 환자를 위한 지원 사업이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계십니다. 위에 글을 참고하셔서 꼭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매년 받은 흉강경 수술 후 정기검사에 대해서 작성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흉강경 수술 회복기간과 암 환자 지원 사업에 대해서도 설명을 드렸습니다.

     

    벌써 올해가 끝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또 저는 오늘부로 3개월 뒤쯤 삼성서울 병원에 가서 검사를 또 받아야 합니다. 그때 돼서 다시 후기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중입자 치료 비용 및 보험 보장받는 방법 정리

    폐암 방사선 치료 1회 비용 및 치료 방법 총정리

    폐암 환자 산정특례제도 신청방법 및 의료비 지원 정보 정리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그 외에 도움이 될만한 글들이니 한 번씩 읽어보시면 됩니다.

     

    새로운 후기를 작성하기 전에 또 도움이 될만한 글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모두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