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폐종양, 폐결절 수술 후 흉터 어떻게 남을까?

    폐암, 폐종양 수술 후 흉터 어떻게 남을까?

    이번에도 많은 분들이 알고 싶어 하시는 주제를 간단하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중에서 폐수술 후 상처 크기는 어떤지, 흉터는 어떻게 남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특히 남성분들보다는 여성분들이 흉터 걱정을 많이 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저의 흉터 사진을 보여주면서 설명을 드릴 테니 확인을 잘 해보시길 바랍니다. 흉터에 연고에 대해서 마지막에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2020.12.01 - [후기] - 폐 조직 검사 결과 그리고 흉부외과 첫 진료

    2021.01.02 - [정보] -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 얼마나 될까?

     

    우선적으로 폐수술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먼저 위에 글을 참고하시고 본 글을 읽으시면 이해가 좀 더 잘 되실 겁니다.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위에 두 글을 먼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이제 수술 흉터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흉강경 수술과 개흉수술

    먼저 폐암 또는 폐종양, 폐결절 수술의 경우 흉강경 수술개흉 수술 이렇게 2가지 방법으로 나눕니다. 이 부분은 제가 예전에 폐수술에 대한 글을 작성했을 때 자세히 설명을 드렸으니 이번 글에서는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링크 남겨두었으니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1. 개흉 수술

    개흉수술은 이렇게 크게 절제합니다.

    개흉 수술은 위에 사진처럼 옆 가슴을 열어서 진행하는 폐암 수술입니다. 가슴 부위를 크게 열고 갈비뼈 하나를 절제한 다음 수술을 진행하고, 수술이 끝나면 다시 갈비뼈를 이어 붙이고 가슴을 닫습니다.

     

    개흉 수술은 오래전부터 시행했던 수술 방법으로, 최근에는 최대한 배제하는 수술 방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폐암의 위치나 환자의 상태에 따라 개흉 수술로 진행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흉 수술은 상처 회복이 느리고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환자 입장에서도 최대한 피하고 싶은 수술 방법입니다. 개흉수술 같은 경우 흉터도 훨씬 크게 남기 때문에 외관상으로 많이 좋지 않습니다.

     

    1.2. 흉강경 수술

    흉강경 수술은 최대한 작게 절제합니다.

    최근에는 대부분 흉강경 수술로 진행합니다. 개흉 수술처럼 가슴을 크게 열지 않는 방법으로, 옆구리에 구멍을 3-4개 뚫어서 진행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상처가 작고, 몸에 부담을 크게 주지 않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흉터가 작게 남습니다. 환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흉강경으로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흉강경 수술 같은 경우 교수님들마다 진행하는 스타일이 조금씩 다릅니다. 예를 들어 수술 부위를 최대한 작게 절제하시는 교수님 , 구멍을 최대한 적게 만드시는 교수님 등이 계십니다.

     

    저의 폐수술을 집도하신 삼성서울병원 김교수님은 좀 더 정밀한 수술을 위해 수술부위를 크게 절제하시는 스타일이십니다. 그래서 저의 수술 흉터가 상당히 큽니다.  저는 흉터를 크게 신경 안 쓰기 때문에 불만은 없습니다. 오히려 수술을 정말 잘해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하지만 흉터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쓰시는 분들은 참고하셔서 최대한 적게 절제하는 교수님 스타일로 정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제 몸에 있는 흉강경 수술 흉터를 보겠습니다.

     

    2. 흉강경으로 제거한 폐종양 수술 흉터자국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저는 흉강경으로 수술을 받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흉강경으로 폐 수술을 받으면 티도 안 난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사람마다 다르며,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어떤 교수님한테 수술을 받았냐에 따라서도 크게 다릅니다. 저의 흉터 사진을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1. 흉강경 수술 후 약 4주가 넘은 흉터

    약 4주가 넘은 시점의 수술 흉터 모습입니다.

    일단 저는 흉강경으로 수술을 받았습니다. 수술 직후부터 단계별로 찍은 수술 부위 사진은 다른 글에 있습니다. 링크를 남겨둘 테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0.12.16 - [후기] - 흉강경 수술 후 중환자실 입원까지 자세한 후기

    2020.12.20 - [후기] - 폐 결절 수술 후 3주 경과

     

    위에 글들을 보시면 수술 직후와 테이프를 제거하기 전의 수술 부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저는 위에 사진을 보시다시피 흉강경이지만 수술 절제 부위가 상당히 큽니다. 흉강경 수술을 받으면 대부분 제 흉터 크기의 반 정도 되거나 2/3 크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처음에 테이프와 실밥을 제거하면 저렇게 붉은색의 흉터를 볼 수 있습니다.

     

    흉관을 넣었던 곳의 흉터 모습입니다.

    위에 두 사진은 흉관을 넣었던 곳의 흉터 모습입니다. 이 부분은 봉합을 했었기 때문에 딱지와 함께 흉터가 생겼습니다. 딱지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떨어집니다.

     

    2.2. 흉강경 수술 후 약 6주가 넘은 흉터

    약 6주가 넘은 시점의 흉터 모습입니다.

    바로 위와 똑같은 위치의 흉터 모습입니다. 확실히 시간이 지나니 깨끗해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간이 지나면 점점 붉은색이 사라지면서 흉터가 옅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그 시간이 생각보다 상당히 오래 걸립니다.

     

    2.3. 흉강경 수술 후 약 6개월이 넘은 흉터

    약 6개월이 넘은 시점의 흉터 모습입니다.

    가장 최근의 흉터 모습입니다. 아쉽게도 제가 스스로 찍어서 사진이 조금 잘 안 나왔습니다. 그래도 보시면 이제는 흉터의 붉은색이 거의 사라진 상태입니다. 그런데 흉관을 넣었던 부위는 피부가 약간 안으로 들어가면서 사진이 어둡게 나왔습니다.

     

    제가 다른 사람들의 흉강경 수술 흉터도 봤는데, 대부분 저보다는 티가 많이 안 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흉터가 대부분 옅어져서 잘 안 보입니다. 많은 분들이 폐암, 폐종양 수술을 하면 수술 부위가 엄청 넓고 흉터가 상당히 심할 거라고 생각하시는데, 생각보다 절대로 심하지 않습니다.

     

    나중에는 가족한테 부탁해서 좀 더 클린 하게 흉터 사진을 찍어서 한 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개흉 같은 경우 당연히 흉강경 보다 훨씬 흉터의 크기가 크고 깊으며, 회복 속도가 느립니다.

     

    3. 흉터 연고 콘투라투벡스 알아보기

     

    흉터 연고 제품은 아주 다양하게 있지만, 그중에서 콘투라투벡스라는 흉터 연고가 상당히 효과가 좋습니다. 그런데 이 제품을 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이나 플랫폼에서 잘 찾아보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흉터 치료도 상당히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하며, 수술 흉터 같은 경우 완전히 없어지기는 힘들지만, 어느 정도 완화시키는 효과는 있기 때문에 한 번 사용해 보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비소세포폐암 치료 방향과 완치방법 총정리

    비소세포폐암 치료 방향과 완치방법 총정리 오늘부터는 지속적으로 폐암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저의 글들을 읽어 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저는 폐암 의심 단계를 거쳤으며, 최종적

    world-animal.tistory.com

     

     

    폐 조직 검사 방법과 후기

    폐 조직 검사 방법과 후기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한동안은 산책을 할 때 포근했는데, 오늘은 많이 추워서 놀랐네요. 저번 시간에 이어 오늘은 폐 조직 검사 방법과 부작용, 그리고 후기에

    world-animal.tistory.com

     

     

     

    폐 조직 검사 비용 총정리

    폐 조직 검사 비용 총정리 이번에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폐 조직 검사 비용 총정리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폐 조직 검사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도 쓰도록 하겠습니다. 폐 조직

    world-animal.tistory.com

    이렇게 흉강경 수술 흉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셔서 한 번 올려봤으며, 앞으로 댓글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제가 확인 후 종합하여 또 글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술 후 흉터 가 걱정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