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4기 완치(완전관해) 사례 4가지 반드시 보시고 희망 잃지 마세요.

    폐암 4기의 경우 완치(완전관해)가 매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불과 10~20년 전만 해도 폐암에 걸리면 대부분 제대로 치료하지도 못하고 사망했으며, 현재 암 사망률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매우 절망적인 암입니다.

     

    폐암은 초기에 발견하기가 어렵고, 전이가 상당히 빨리 되는 암입니다. 그리고 뇌와 뼈로 전이가 잘 되는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이가 될 경우 치료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완치가 불가능하다고 믿고 계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폐암 치료 방법이 급속도로 발전하였습니다. 현재에 들어서는 치료 효과가 상당히 좋아졌으며, 생존율도 많이 올라간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폐암 4기 완치 또는 완전관해 사례가 있을까요? 실제로 존재합니다. 제가 사례를 통해서 하나하나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3기 또는 4기 폐암을 투병하시는 분들께 매우 희망적인 정보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잘 읽어보시고, 희망을 잃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사례를 보여주기 전, 간단한 개념부터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폐암 4기 완치 정말 가능할까?

     

    폐암은 조직학적으로 크게 비소세포폐암소세포폐암으로 나눕니다. 폐암 환자의 다수가 비소세포폐암이며, 그중에서도 선암이 약 60% 차지합니다.

     

    비소세포폐암 치료 방향과 완치방법 총정리 보러 가기

     

    폐암의 분류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위에 글을 참고해 보시면 됩니다. 본 글을 읽고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오늘 폐암 4기 완치를 받으신 환자분들은 전부 비소세포폐암 환자분들입니다.

     

    1.1. 폐암 4기와 말기

    의학계에서는 폐암 4기와 말기를 완전히 다른 상태로 보고 있습니다.

     

    이것은 폐암 4기의 경우 치료할 가능성이 분명히 존재하는 것이며, 그중에서도 5년 넘게 재발 없이 생존하시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완치(완전관해)의 가능성 또한 있다는 것입니다.

     

    1.2. 완치와 완전관해

    폐암 완치 사진
    표적치료제 사용 후 암이 완전히 사라진 폐암 환자의 CT 사진입니다.

    암을 치료하다 보면 당연히 완치를 목적으로 합니다. 완치는 병이 완전히 치료됐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많은 의사분들이 암의 경우 '완치'가 아닌 '완전관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왜 그럴까요?

     

    암이 완치가 되기 위해서는 정말 작은 암세포 하나조차 없어야 하며, 재발과 전이 가능성 또한 없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이 상태를 의학적으로 완벽하게 증명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습니다. 즉, 암은 완치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의 의학기술로 확인할 수 있는 영상학적 검사를 통해서 암이 보이지 않을 경우, 뜻이 좀 더 명확한 완전관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1.3. 부분관해와 완전관해

    관해는 암의 증상이 완화되거나 없어진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부분관해완전관해 나누어서 사용을 합니다.

     

    부분관해는 첫 진단 시보다 암이 30% 이상 줄거나 없어졌을 때 사용하며, 완전관해는 암이 현재 있다는 증거를 찾을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암 환자분들은 잘 알고 계시겠지만, 암 치료 후 5년 동안 암이 재발하거나 전이되지 않을 경우 완치라는 표현을 사용하는데, 이 말이 즉 완전관해 상태라는 것입니다.

     

    암은 통계적으로 수술 후 5년 이내에 주로 재발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5년이 지나도 재발 전이가 없으면 완치(완전관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 유방암의 경우 완치(완전관해)의 개념이 없다는 말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유방암의 경우 5년이 지나도 재발을 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아직 완치(완전관해) 판정을 받지 못한 상황입니다. 수술 후 아직 5년이 지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표현과 뜻의 차이는 분명히 있지만, 암에 있어서는 완치와 완전관해의 개념이 비슷하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오늘의 주제인 폐암 4기 완치 사례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보여주는 사진의 경우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도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2. 표적치료제 사용 후 폐암 완치된 J씨

     

    첫 번째 J씨는 58세 여성분으로, 평생 단 한 번도 흡연을 하지 않으신 비흡연자이십니다.

     

    최근에 전혀 담배를 피우지 않았는데, 폐암에 걸리시는 여성 환자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분들에 좋은 사례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분은 비소세포폐암 중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폐선암 4기를 진단받으셨습니다.

     

    2.1. 좌 폐 전체와 임파절 전이가 된 4기

    폐암 완치 사례 - 1
    오른 쪽 폐 전체에 암이 퍼져있습니다.

    위에 PET-CT 사진을 보시면 좌 폐 전체와 주변 임파절에 암이 전이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술은 당연히 불가능하기 때문에 항암치료를 진행해야 했습니다. 항암치료 전 유전자 변이 검사를 진행했는데, 다행히도 EGFR(Exon 19 del) 돌연변이가 발견되었습니다.

     

    2.2. 3세대 표적치료제 사용

    표적치료제 폐암 4기 완치
    표적치료제 사용 후 암이 깨끗하게 사라졌습니다.

    EGFR 돌연변이가 나타났으니, 당연히 3세대 폐암 표적치료제인 타그리소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 환자분은 타그리소 복용 후 5년 넘게 생존하고 계십니다.

     

    이렇게 내성 없이 오랫동안 표적치료제를 드시면서 완전관해 판정을 받으신 분들이 생각보다 어느 정도 계십니다.

     

    현재 4기라고 희망을 잃으신 분들께 다시 일어날 수 있는 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3세대 표적치료제인 타그리소와 렉라자는 폐암 환자분들의 생존율을 확실히 높여주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타그리소 렉라자 정보 보러 가기

     

    타그리소와 렉라자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글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3. 표적치료와 복합치료 후 폐암 완치된 K씨

    비흡연 폐암 4기 환자 완치
    비흡연 폐암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두 번째 K씨는 62세로, J씨와 동일하게 평생 단 한 번도 흡연을 하지 않은 비흡연자입니다. 이 분 또한 폐선암 4기를 진단받으셨습니다.

     

    3.1. 오른쪽 폐와 임파절, 뼈로 원격 전이가 된 4기

    뼈전이 폐암 환자 완치
    오른쪽 폐의 원발성 암과 뼈전이가 된 모습입니다.

    위에 PET-CT 사진을 보시면 오른쪽 폐와 임파절, 그리고 뼈에 원격 전이가 발생된 4기 환자입니다.

     

    똑같이 항암치료 전 유전자 검사를 진행했는데, 역시 비흡연자이기 때문에 유전자 돌연변이가 발견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 K씨의 경우 표적치료제의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의 비하여 유전자 돌연변이가 잘 나타나지 않아 효과가 좋은 표적치료제도 잘 받지 못합니다.

     

    폐암의 원인과 폐암에 잘 걸리는 사람 보러 가기

     

    위에 글을 읽으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그러니 반드시 현재 흡연을 하고 계시는 분들은 이 글들을 통해서 금연하시길 바랍니다.

     

    3.2. 내성 원인 파악 후 복합치료 시행

    폐암 4기 복합 치료 완치폐암 4기 완치 CT
    복합 치료 후 암 덩어리가 완전히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K씨를 치료하고 있던 의료팀들은 표적치료가 잘 듣지 않는 내성 원인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리고 복합치료를 진행하였는데, 치료 후 정말 기적적인 결과가 나타난 환자입니다.

     

    위에 PET-CT 사진을 보시면 암 덩어리가 전혀 보이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내성 원인을 파악하게 치료할 수 있는 복합치료를 통하여 현재 완전관해 상태로 잘 지내고 계신다고 합니다.

     

    즉, 항암치료와 표적치료제의 효과가 적더라도 암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 좋은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4. 복합치료 후 폐암 완치된 P씨

    양쪽 폐로 전인 된 폐암 4기
    양쪽 폐에 암 덩어리가 많이 보입니다.

    P씨의 경우 양쪽 폐에 암세포가 전이된 4기 비소세포폐암 환자입니다. 위에 사진을 보시면 폐 양쪽으로 암 덩어리가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면 정말 이런 환자가 완치가 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환자 또한 드라마틱한 치료 효과를 보신 분입니다.

     

    4.1. 내성 발생 후 복합치료 시행

    폐암 4기 완치 모습
    양쪽 폐에 있던 암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이 환자분은 항암치료제와 표적치료제를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완치 판정을 받은 환자입니다.

     

    항암치료 시 기존에 쓰던 약에 내성이 생기면 당연히 효과가 있는 다른 약을 바꾸게 됩니다.

     

    P환자의 경우 이렇게 바꾼 약제를 내성 없이 오랫동안 먹을 수 있게 된 사례입니다. 현재는 재발 전이 없이 완치(완전관해) 판정을 받았습니다.

     

    5. 면역항암제 사용 후 완치된 L씨

    폐와 간으로 전이된 폐암 4기
    간과 뼈로 전이가된 폐암 4기의 모습입니다.

    마지막 L씨의 경우 65세이며, 흡연자이십니다. 폐암의 가장 큰 원인은 흡연이라고 항상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래서 이분의 경우 오랜 흡연 경력으로 인하여 발생한 아주 전형적인 폐암 환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글을 보시고 계시는 흡연자분들은 반드시 금연하셔야 합니다.

     

    5.1. 간과 뼈로 원격 전이된 4기

     

    전신 PET-CT 사진을 보시면 오른쪽 폐와 주변 임파절, 그리고 간과 뼈로 전이된 암까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원격전이가 발생하였기 때문에 진단 시 바로 4기로 판정을 받으셨습니다. 이렇게 전이가 많이 된 환자의 경우 표적치료제로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흡연자이시기 때문에 유전자 돌연변이가 발견되지 않아 사용 가능한 표적치료가 없었습니다.

     

    제가 이전에도 몇 번 말씀을 드렸지만, 흡연으로 인하여 발생된 폐암의 경우 가장 흔한 EGFR과 ALK 유전자가 없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래서 흡연으로 인하여 걸린 폐암의 경우 치료또한 매우 힘들고, 사망률이 높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금연하셔야 합니다.

     

    20대 폐암 걸릴 확률 얼마나 될까? 보러 가기

     

    특히 어린 나이 때부터 흡연을 하셨던 분들은 폐암에 걸릴 확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위에 글을 읽고 경각심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5.2. 세포독성항암제 투여 후 악화

    치료 후 암이 더 커진 경우
    세포독성항암제 사용 후 더 악화된 모습입니다.

    표적치료제를 사용할 수 없는 L씨는 우선 표준 항암제인 세포독성항암제를 맞으셨습니다.

     

    하지만 위에 사진처럼 오히려 암이 더 진행되어 전이된 암들의 크기가 훨씬 커져버렸습니다.

     

    그런데 정말 운이 좋게도 면역 항암제의 임상시험 대상자가 되어 참여를 하시게 되었습니다.

     

    5.3. 면역 항암제 임상실험 참여

    폐암 4기 치료 사진
    염역 항암제 치료 후 암이 거의 사라진 모습입니다.

    면역 항암제 주사를 맞고 난 이후 정말 말도 안 되게 좋아지셨습니다. 위에 사진을 보면 전이되었던 암들이 대부분 사라지고 기존 원발성 암도 많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이가 많이 되어서 전체적으로 몸 상태가 매우 안 좋았으며, 특히 뼈 전이로 인하여 잘 걷지도 못하셨습니다.

     

    하지만 3세대 항암치료인 면역 항암제로 인하여 이렇게 매우 좋아지신 겁니다. 이후 2년 뒤에 촬영한 PET-CT에서도 암이 발견되지 않아 완전관해 상태를 유지하고 계십니다.

     

    면역 항암제가 개발이 되고, 운이 좋게 임상시험에 참여하여 매우 좋은 성적을 보여준 사례입니다.

     

    이렇게 4기 환자의 경우 임상시험의 대상자가 된다면 참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임상시험에 참여한다는 것은 또 다른 치료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폐암 4기 환자 치료 비용 해결 방법 알아보기

     

    폐암 4기 환자의 완치 사례를 설명드렸습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4기의 경우 수술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우선 항암치료를 해야 합니다.

     

    2세대 항암치료인 표적치료 중, 3세대 표적치료제가 나오면서 폐암의 생존율은 정말 많이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그만큼 치료할 수 있는 옵션들도 많아졌습니다.

     

    앞으로 이렇게 효과 좋은 신약은 계속 나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 좋은 신약이 개발되면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치료 비용입니다.

     

    신약은 대부분은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힘든 분들은 대부분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항암제 비용 해결하기

     

    이러한 분들은 위해서 제가 이전에 항암치료 비용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물론 모든 분들이 해당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도움은 받을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위에 내용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폐암 4기 완치 사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당연히 폐암 4기는 생존율도 낮고 완치율도 낮습니다.

     

    하지만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면 반드시 기적을 볼 수 있다고 믿습니다.

     

    폐암 4기 생존율과 완치 가능성 보러 가기

    폐암 3기 생존율 얼마나 될까? 보러 가기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위에 글들은 폐암 3기와 4기 생존율에 대해서 자세히 작성한 글이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